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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중재연구 = Journal of arbitration studies, v.28 no.2, 2018년, pp.179 - 20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ervice training and arbitration support on superstore workers' work performance. The conclusion could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Hypothesis 1 that service training and arbitration support for superstore workers would 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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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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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감정노동자들은 고객으로부터 불쾌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무엇으로 해소하는가? | 하지만 현재 감정노동자들은 고객으로부터 불쾌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개별적 대응’ (개인 치료, 이직, 퇴사, 체념)으로 해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물론 최근 몇몇 사건사고들이나타날 때,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조직적 대응’(회사 차원의 일부 규정)도 있으나 이는일부에 국한된 예외적인 상황이다. | |
감정노동이란 무엇인가? | 그러나 유통기업 종사자들은 비정규직의 고용 불안하에서 하루 종일 서서 일하는 열악한 노동환경 속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1) 신체적인 노동뿐만 아니라기업이 요구하는 표현규범에 맞추어 종사자가 실제 경험하는 감정을 숨기거나 왜곡하여야하는 감정보조화를 겪는 경우가 많다.2) 실제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는 무관하게 직무를 행해야 하는 감정적 노동을 감정노동이라 하며, 이러한 자신의 감정은 드러내지 않고 서비스해야 하는 직종 종사자를 감정노동 종사자라 한다.3) | |
중재프로그램이 요구되는 이유는? | 대형마트 등에서 판매서비스를 제공하는 감정노동자와 고객간의 갈등은 서비스제공요구에 대한 복종이라는 독특한 특성 때문에 스스로 해결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제3자가 개입하여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재프로그램이 요구되며, 감정노동자, 고객, 기업 및 기타 관련주체간의 갈등해소를 위한 중재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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