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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를 이용한 의료관광 단계별 상품개발의 중요도 분석
Analysis of Importance of Development of Medical and Combined Products Using AHP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2, 2018년, pp.75 - 80  

유태규 (남서울대학교 노인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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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의료관광산업은 지난 2009년 외국인환자유치지원법 도입 이후 해외환자 유치기관과 유치업체, 정부의 노력으로 매년 30만명 이상의 해외환자가 한국을 방문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상품개발의 한계상황에 직면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환자모객 증가속도가 둔화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의료관광서비스의 각 단계별 상품개발의 주요 요인에 대한 계층분석(AHP)을 통해 다양한 상품개발의 중요성과 그 의미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국내 의료관광산업의 상품개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introduction of the Foreign Patient Assistance Law in 2009, more than 300,000 foreign patients are visiting Korea each year due to the efforts of overseas patient attraction organizations, host companies and governments. Despite these achievements, however, the company is confronted with 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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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금번 연구는 의료관광 융복합 산업을 지향하고 있거나 그 이후 한계상황에 다다르게 되었던 경험이 있는 지자체와 기업, 병원들에게 한정된 자원을 통해 성공적인 의료관광 융복합산업으로의 발전을 이끌기 위해서는 어느 부문에서의 집중전략이 필요한지를 제시하고 해당분야의 집중과정 속에서도 그 이하 세부 단계별로의 우선순위를 제시함으로써 한정된 내외부 자원으로 성공적인 의료융복합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초적인 모멤텀 구축 근거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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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관광의 특징은 무엇인가? 의료관광(Medical Tourism)’은 고수익 수출과 고용창출, 지속가능융합 등이 가능한 산업분야로써 특히, 해외에서 고객이 자발적으로 입국해 소비하는 구조이다. 이는 여타 제조업이나 수출산업과 달리 물류비용과 관세의 부담이 없으며, 고용유발계수(15.
의료관광을 지칭하는 용어에는 무엇이 있는가? ‘의료관광’은 의료와 관광서비스 간 융복합이라는 개념으로 도입되었으나 명확한 정의가 있는 것은 아니다. 의료관광을 지칭하는 용어는 보건관광/건강관광(Health Tourism), 의료관광(Medical Tourism), 의료여행(Medical Travel), 웰빙 투어(Well-being Tour), 웰니스관광(Wellness Tourism), 힐링 투어(Healing Tour) 등으로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의료관광의 범주도 의료서비스만을 중심으로 보는 관점부터 자연을 활용한 관광활동, 정신수양 활동, 스트레스 관리 및 힐링 목적의 휴양활동, 비의료적인 건강증진활동 등으로 다양하다.(한국관광공사, 2016)
의료서비스산업은 고용유발과 어떤 연관이 있는가? 의료관광(Medical Tourism)’은 고수익 수출과 고용창출, 지속가능융합 등이 가능한 산업분야로써 특히, 해외에서 고객이 자발적으로 입국해 소비하는 구조이다. 이는 여타 제조업이나 수출산업과 달리 물류비용과 관세의 부담이 없으며, 고용유발계수(15.8명)가 높아 청년층에게는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를 중장년층과 과 다문화가정에게는 국제간병인과 의료통역사 등 다양한취업처를 제공할 가능성도 있다. 추가적으로 의료서비스산업은 국제유가·환율 등 외부환경변수에 비교적 영향을 덜 받고 다양한 첨단기술(IT·NT·BT) 혹은 연관산업(레저·문화·관광·요식 등)과의 융합가능성이 무궁무진하여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의 성장가능성이 높은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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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ung, Yong-Sik, Kwon, Lee-Seung, "Medical institutions" readiness to attract foreign patients through medical tourism and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business models", The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And Leisure(KASTAL), Vol.29, No.5, pp.65-83, May, 2017. 

  2. Bae su-bin, Kwon gi-chang, " Study on Priority Analysis for Activation of Health Tourism Using AHP - Focused on Andong", The Korea Contents Society(KSC), Spring General Conference, pp.289-290, May, 2016. 

  3. Hyun, Min-Cheol, Cho, BooYun,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ervice Quality in Medical Tourism by Combining Service Blueprint and AHP",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KAICS), Vol.15, No.4 pp.1895-1904, 2014. 

  4. Tae gyu Yu, Younghoon Choi, "Telemedicine Centers as a Venue for Attracting International Medical Tourists", Korean Public Management Review(KPMR), Vol.28, No.3, pp.133-167, Sep, 2014 

  5. ung-Yoon Hur, Ki-Young Lee, Don-Hee Lee, Jeong-Jin Kang,"Design and Development of Smart Monitoring System for U-Healthcare", Journal of the Convergence Culture Technology(JCCT), Vol. 1, No.4, pp.107-111, November 30, 2015. 

  6. Younghwan Oh, Soowook Lee, "A Study on the Affect of Tourism Motivation on Tourism Satisfaction : Focused on Senior Tourist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IJACT), Vol.5 No.4 pp.10-14, Jan, 2017 

  7. 2016 Performance statistics report on attracting foreign patients, KHIDI, 2017. 

  8. Global Healthcare Medical Tourism Complex Business model, KHIDI,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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