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13 no.3, 2018년, pp.43 - 53
이은지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 조민하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 안홍민 (동국대학교(서울) 광고홍보학과) , 성용준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Facebook, which has the largest number of users worldwide, has both positive and negative effects on our lives and society. The positive effects include social support from others, relationship building, entertainment, etc. In contrast, Facebook users also experience negative emotions such as tired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페이스북에 게시물을 작성하는 사용자는 이용자에 비해 어떤 점이 다르게 나타나는가? | 두 번째로, 페이스북 주 활동에 따라 페이스북의 순기능 모두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주로 페이스북에 게시물을 작성하는 사용자의 경우 관찰의 목적으로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사용자보다 지속사용의도, 지각된 사회적 지지, 페이스북을 사용하며 느끼는 긍정정서가 모두 높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페이스북에서의 자기표현 및 사회적 상호작용이 사용자에게 순기능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 연구로 이해할 수 있다. | |
페이스북의 역기능적 측면에는 무엇이 있는가? | 하지만 페이스북 이용에는 역기능적 측면 또한 공존한다. 대표적으로 SNS 피로감(SNS fatigue)이 있다. 피로감은 원래 심리학, 보건, 의료 등의 분야에서 다루는 개념으로[38], 지치고 탈진되며 에너지가 고갈된 느낌을 지칭한다. | |
페이스북 이용에 있어서 순기능으로 작용하는 점은 어떤 것이 있는가? | 페이스북 이용에는 다양한 긍정적인 측면이 있으며, 그러한 순기능은 사용자가 페이스북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도록 유도한다. 특히, 사람은 자신에 관련된 정보를 타인에게 알려주는 자기노출을 통하여 자신의 긍정적인 부분을 타인에게 보여줌으로써 인상관리를 하기도 하는데[31], 페이스북 상에서는 이러한 자기노출이 자발적으로 이루어진다[32]. 자기노출은 자기표현 행동의 일종으로, 자기표현 행동은 자기를 재구성함으로써 삶에 통일성과 목적을 제공하는 등 심리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낳는다[33]. 또한 자기노출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이 가능하며, 이는 타인과 관계를 맺음으로써 사회적 지지를 느끼게 할 수 있음을 추론할 수 있다. |
Facebook. 회사소개. https://www.facebook.com/pg/FacebookKorea/about/?refpage_internal 2018.03.15.
TechCrunch. Facebook now has 2 billion monthly users... and responsibility. https://techcrunch.com/2017/06/27/facebook-2-billion-users/ March 15. 2018.
B2C. 75 Super-useful Facebook statistics for 2018. https://www.business2communi ty.com/facebook/75-super-useful-facebook-statistics-2018-01955966 March 15. 2018.
Ellison, N. B., Steinfield, C. and Lampe, C. The benefits of Facebook "friends:" Social capital and college students' use of online social network site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2(4). pp. 1143-1168. 2007.
Jung, T., Youn, H. and McClung, S. Motivations and self-presentation strategies on Korean-based "Cyworld" weblog format personal homepages. CyberPsychology & Behavior. 10(1). pp. 24-31. 2007.
Techwalla. Six good things about social networking. https://www.techwalla.com/articles/six-good-things-about-social-networking March 15. 2018.
Kim, J. and Lee, J. E. R. The Facebook paths to happiness: Effects of the number of Facebook friends and self-presentation on subjective well-being.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14(6). pp. 359-364. 2011.
Zhan, L., Sun, Y., Wang, N. and Zhang, X. Understanding the influence of social media on people's life satisfaction through two competing explanatory mechanisms. Aslib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68(3). pp. 347-361. 2016.
TNW. Facebook active users decline, mobile usage hits 5 billion and more. https://thenextweb.com/contributors/2017/06/14/global-digital-stats-june-2017-facebook-active-users-decline-mobile-usage-hits-5-billion/ March 15. 2018.
Zhang, S., Zhao, L., Lu, Y. and Yang, J. Do you get tired of socializing? An empirical explanation of discontinuous usage behaviour in social network services. Information and Management. 53(7). pp. 904-914. 2016.
Rainie, L., Smith, A. and Duggan, M. Coming and going on Facebook. Pew Research Center's Internet and American Life Project. 2013.
김경달, 김현주, 배영.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 의 피로감 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사회와 미디어. (26). pp. 102-129. 2013.
Maier, C., Laumer, S., Eckhardt, A. and Weitzel, T. Giving too much social support: Social overload on social networking sites. Europea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24(5). pp. 447-464. 2015.
박경자, 유일, 이윤희.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용의 부정적 감정과 사용중단의도에 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15(2). pp. 89-106. 2014.
이은지. SNS 를 떠나는 사람들: 사용자의 특성과 SNS 피로감 중심으로. 한국HCI학회 논문지. 13(1). 한국HCI학회. pp. 11-19. 2018.
Bright, L. F., Kleiser, S. B. and Grau, S. L. Toomuch Facebook? An exploratory examination of social media fatigu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44. Elsevier. pp. 148-155. 2015.
Ong, E. Y., Ang, R. P., Ho, J. C., Lim, J. C., Goh, D. H., Lee, C. S. and Chua, A. Y. Narcissism, extraversion and adolescents' self-presentation on Facebook.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50(2). Elsevier. pp. 180-185. 2011.
이미나, 심재웅. 성별에 따른 온라인 프라이버시 염려와 프라이버시 보호전략 사용의 차이에 관한 연구. 미디어, 젠더 & 문화. (12).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pp. 165-190. 2009.
전신현. 대학생들의 생활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소셜네트워크의 사회적 지지의 완충효과와 성별 차이. 한국청소년연구. 23(4).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pp. 5-25. 2012.
Kendler, K. S., Myers, J. and Prescott, C. A. Sex difference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and risk for major depression: A longitudinal study of opposite-sex twin pairs.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62(2).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pp. 250-256. 2005.
Luevano, L., Fiebert, M. S. and Warren, C. R. Examining the differences in social networking behaviors between an older and younger age cohort. Journal of Scholastic Inquiry: Behavioral Sciences. 1. Center for Scholastic Inquiry, LLC. pp. 64-72. 2013.
Coelho, J. and Duarte, C. A literature survey on older adults' use of social network services and social application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58. Elsevier. pp. 187-205. 2016.
Hong, H. K., Han, S. Y., Lee, J. W., Kim, M. S. and Han, K. S. A Study on the effects of SNS fatigue and ambivalent attitude on the intention on SNS continual use. International Journal of u- and e- Service, Science and Technology. 8(10). 보안공학연구지원센터. pp. 129-138. 2015.
Joinson, A. N. Looking at, looking up or keeping up with people?: Motives and use of facebook. In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Montreal, pp. 1027-1036. 2008.
이상욱, 이지은, 한성준, 정동훈.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자기노출, 공유 메시지, 커뮤니케이션 방향, 그리고 관계 유형 차원의 이해와 행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0(4).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pp. 87-129. 2013.
Han, J. Y., Kim, J. H., Yoon, H. J., Shim, M., McTavish, F. M. and Gustafson, D. H. Social and psychological determinants of levels of engagement with an online breast cancer support group: posters, lurkers, and nonusers.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17(3). Elsevier. pp. 356-371. 2012.
Sun, N., Rau, P. P. L. and Ma, L. Understanding lurkers in online communities: A literature review. Computers in Human Behavior. 38. Elsevier. pp. 110-117. 2014.
김영임.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이용행태와 사회적 지지감 인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4). 한국콘텐츠학회. pp. 407-419. 2015.
설진아. 소셜 미디어 이용자의 양가성 태도에 관한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5(2). 한국인터넷정보학회. pp. 87-94. 2014.
Hampton, K. N., Goulet, L. S., Marlow, C. and Rainie, L. Why most Facebook users get more than they give. Pew Internet & American Life Project. 3. Pew Research Center. pp. 1-40. 2012.
Leary, M. R. and Kowalski, R. M. Impression management: A literature review and two-component model. Psychological Bulletin. 107(1).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pp. 34-47. 1990.
김유정.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이용과 충족 연구: 페이스북 이용을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 & 문화. 20.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pp. 71-105. 2011.
McAdams, D. P. The psychology of life stories.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5(2).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pp. 100-122. 2001.
양혜승, 김진희, 서미혜. 페이스북은 우리의 관계를 윤택하게 하는가?: 페이스북 이용행위, 사회적지지 인식의 관계 고찰. 한국언론학보. 56(5). 한국언론학회. pp.270-297. 2012.
배지우, 박정열. 소셜미디어 이용동기와 행복.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9(3). 한국사회및성격심리학회. pp. 45-66. 2015.
이정권, 최영.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 연구. 한국언론학보. 59(1). 한국언론학회. pp. 115-148. 2015.
한상연, 마은정, 홍대순, 김은영, 박주현, 이인성, 김진우. SNS 사용을 통한 자기표현이 대인관계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분석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22(1). 한국정보시스템학회. pp. 29-64. 2013.
Chalder, T., Berelowitz, G., Pawlikowska, T., Watts, L., Wessely, S., Wright, D. and Wallace, E. P. Development of a fatigue scale.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37(2). Elsevier. pp. 147-153. 1993.
Doopedia 두산백과. 피로.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706426 2018.03.15.
Ravindran, T., Chua, A. Y. and Hoe-Lian, G. D. Characteristics of social network fatigue. In Information Technology: New Generations (ITNG), 2013 T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IEEE. pp. 431-438. 2013.
Yamakami, T. Towards understanding SNS fatigue: Exploration of social experience in the Virtual World. In Computing and Convergence Technology (ICCCT), 2012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pp. 203-207. 2012.
Technopedia. Definition of social media fatigue. http://www.techopedia.com/definition/ 27372/social-media-fatigue 2011.07.06.
이병혜. SNS 이용자들의 소셜미디어 피로감과 이용중단의도: 페이스북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4(2). 한국언론정보학회. pp. 251-272. 2016.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2012년 인터넷이용 실태조사. 서울: 한국인터넷진흥원. 2012.
Barnes, S. J., Bauer, H. H., Neumann, M. M. and Huber, F. Segmenting cyberspace: a customer typology for the internet.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41(1/2). Emerald Group Publishing Limited. pp. 71-93. 2007.
Brandtzaeg, P. B. and Heim, J. A typology of social networking sites users. International Journal of Web Based Communities. 7(1). Elsevier. pp. 28-51. 2011.
이경탁, 노미진, 권미옥, 이희욱. SNS 사용자의 외로움, 자기노출, 사회적 지지 그리고 삶의 만족에 관한 실증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13(2).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pp. 19-39. 2013.
박경자, 유일, 이윤희.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사용의 부정적 감정과 사용중단의도에 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15(2). 한국지식경영학회. pp. 89-106. 2014.
Yang, C. C. Instagram use, loneliness, and social comparison orientation: Interact and browse on social media, but don't compare.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19(12).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yberPsychology, Training & Rehabilitation. pp. 703-708. 2016.
Bhattacherjee, A.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25(3).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pp. 351-370. 2001.
권정혜, 육설아, 우성범, 조현. 오프라인과 온라인 대인관계가 사회자본형성과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0(2).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pp. 5-32. 2013.
서은국, 구재선. 단축형 행복 척도 (COMOSWB)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5(1). 한국사회및성격심리학회. pp. 96-114. 2011.
Pujazon-Zazik, M. and Park, M. J. To tweet, or not to tweet: gender differences and potential positive and negative health outcomes of adolescents' social internet use. American Journal of Men's Health. 4(1). SAGE Publications. pp. 77-85. 2010.
Lee, A. R., Son, S. M. and Kim, K. K.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overload and social networking service fatigue: A stress perspective. Computer and Human Behavior. 55. Elsevier. pp. 51-61. 20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