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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이 인식하는 스마트폰 관광정보서비스 특성과 관광정보 신뢰성에 대한 영향 관계 : 성별에 따른 차이분석
The Relationship Influence between Characteristics of Smartphone Tourism Information and Reliability of Tourist Information Perceived by University Students: Gender differenc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2, 2018년, pp.115 - 122  

나정미 (동강대학교 호텔관광과) ,  여영숙 (호남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관광정보서비스 특성과 관광정보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전라남도와 광주광역시 소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251명이다. 자료수집은 2017년 10월 23일부터 10월 27일까지 5일간 전남소재 4년재 대학교 2곳과 광주광역시 소재 4년재 대학교 5곳의 캠퍼스를 방문하여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주로 이용하는 관광정보서비스의 항목에서는 전반적으로 남성보다는 여성들이 항목별 대부분의 서비스를 훨씬 많이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남성은 스마트폰 관광정보서비스특성 중 정보적품질 요인이 관광정보 신뢰성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고, 여성은 스마트폰 관광정보서비스특성 중 용이성 요인이 관광정보 신뢰성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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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nvestigates characteristics of smartphone tourism information service and influence on reliability of tourist informa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A total of 251 students attending university in Gwang-ju city and South Jeolla provence participated in this research. Data was collected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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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관광정보서비스 특성과 정보원천으로서의 관광정보 신뢰성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대학생들이 인식한 스마트폰 관광정보의 서비스 특징들이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관광 정보 신뢰성에 대한 영향에 집단별 차이를 나타내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모형 1>과 같은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 따라서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주요한 여행소비시장으로 등장하고 있는 20대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이 인식하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관광정보의 특성과 이용 행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는 20대 여행시장의 특성을 올바르게 이해하여 관련 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여겨지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최근 주요한 여행소비시장으로 등장하고 있는 20대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관광정보의 특성과 이용 행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관광정보특성이 관광정보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을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집단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관광정보서비스 특성과 정보원천으로서의 관광정보 신뢰성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대학생들이 인식한 스마트폰 관광정보의 서비스 특징들이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관광 정보 신뢰성에 대한 영향에 집단별 차이를 나타내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맥락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관광객의 정보탐색 과정 중 관광정보에 대한 신뢰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관광정보원천에 따른 신뢰성이다.
  •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전달되는 내용이 정확하고 얼마나 나에게 유용한지,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었는지에 따라 해당 정보에 대한 신뢰성이 형성된다고 하였던(표원정·사효란·정석중, 2013) 선행연구에 대한 결과를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갖는지에 대하여 파악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성별에 따라 대학생들이 인식하는 스마트폰 관광정보 특성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성별에 따라 대학생들의 스마트폰을 이용한 관광정보서비스의 특성이 관광정보신뢰성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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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을 이용한 관광정보서비스의 특징은 무엇인가? 스마트폰을 이용한 관광정보서비스는 인터넷서비스 외에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에서 제공되지 않던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개별화된 관광정보서비스 제공’을 포함하는 것이 큰 특징이다. 이러한 어플리케이션들은 공통적으로 ‘사용자 친화적인 정보서비스’ 즉, ‘수요자중심의 여행정보’ 제공을 목표로 하면서 드디어 스마트한 관광의 시대로 전환되는 주요 역할을 하였다.
관광정보서비스 시스템의 급격한 성장이 일어난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이러한 관광정보서비스 시스템의 급격한 성장은 최근 여행 소비의 대중화 현상과 더불어 여가시간의 증가에 따른 여행에 대한 대중의 관점이 더욱 진지해지고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직장인 10명 중 8명은 다시 대학생으로 돌아간다면 가장 하고 싶은 것 1위로 '해외여행'을 꼽았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관광정보서비스의 예시는 무엇인가? 이러한 어플리케이션들은 공통적으로 ‘사용자 친화적인 정보서비스’ 즉, ‘수요자중심의 여행정보’ 제공을 목표로 하면서 드디어 스마트한 관광의 시대로 전환되는 주요 역할을 하였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을 통해 개별 여행자들의 일정에 맞춘 최저가 항공사와 최저가 호텔을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고, 현지의 지도, 날씨, 대중교통 안내 등 다양한 국내 외 여행정보를 실시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나아가 여행자의 특성을 고려한 여행정보의 제공도 가능하게 하였다. 2013년부터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장애인들에게 ‘함께 하는 여행’이라는 스마트앱을 통해 장애유형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여행지의 편의시설 항목을 픽토그램으로 표시해 장애인이 자신의 상황에 맞는 여행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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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T. M. Lee, S. A. La, & S. Y. Song (2009). MOBISQUAL: Dimensionalizing and Measuring Mobile Internet Service Quality. Korea Marketing Review, 24(1), 145-179 

  2. Y. F. Kuo, ,C. M. Wu, & W. J. Deng (2009). The relationships among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post-purchase intention in mobile value-added servic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5, 887-896. 

  3. Y. I. Kim, & H. S. Park (2013)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by Smart Phone Tourism Information on User Satisfaction: Center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Journal of Tourism Sciences, 37(4), 141-162 

  4. C. L. Guo, & H. S. Lee (2012) The Types of Adolescents Tourism's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Tourism Constraints; Focused on Korea Youths' Tourism in China. Tourism Research, 35(35), 115-132. 

  5. J. H. Noh, & S. H. Kim (2013) A Study of University Students Decisions Making for Traveling with Friends; An Application of the Model of Goal-Directed Behavior and Social Identity Theory.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Sciences, 27(6), 319-339 

  6. X. Y. Zhang, & S. D. Ceon (2014) A Study on the Effect of SNS Tourism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n Spread, Trust and Tourism Attraction Preference; focusing on Chinese tourists visiting Korea. Tourism Research 39(4), 2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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