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M을 활용한 LCA기반 환경부하평가에 관한 연구 - NATM 터널 사례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Environmental Load Based on LCA Using BIM - Focused on the Case of NATM Tunnel -원문보기
건설공사시 발생하는 환경부하 관리를 위해서는 시공시 실제 투입되는 물량을 면밀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현재 건설공사에서는 2D도면을 활용한 설계의 경우에는 실제 설계 도서간 물량산출 값의 오차, 설계항목의 누락이 발생하고 있으며 건설 공사의 경우 불확실한 요소들로 인하여 시공 중에도 빈번히 설계변경 및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2D 설계를 바탕으로 하는 LCA평가의 경우 도면, 내역서 등을 이용하여 작업자가 수기로 작업공종에 투입되는 자재를 산출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2D 설계를 바탕으로한 물량산출과 BIM기반의 물량산출을 바탕으로 LCA 분석을 비교하여 시공과정에서 활용 할 수 있는 신뢰도 높은 환경부하평가 방법을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설계도서를 활용한 내역기반의 2D설계의 물량산출 및 LCA 평가 방법을 제시하고, 3D 기반의 평가 프로세스를 비교 분석하여 BIM 설계기법 도입에 따른 LCA 평가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건설공사시 발생하는 환경부하 관리를 위해서는 시공시 실제 투입되는 물량을 면밀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현재 건설공사에서는 2D도면을 활용한 설계의 경우에는 실제 설계 도서간 물량산출 값의 오차, 설계항목의 누락이 발생하고 있으며 건설 공사의 경우 불확실한 요소들로 인하여 시공 중에도 빈번히 설계변경 및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2D 설계를 바탕으로 하는 LCA평가의 경우 도면, 내역서 등을 이용하여 작업자가 수기로 작업공종에 투입되는 자재를 산출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2D 설계를 바탕으로한 물량산출과 BIM기반의 물량산출을 바탕으로 LCA 분석을 비교하여 시공과정에서 활용 할 수 있는 신뢰도 높은 환경부하평가 방법을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설계도서를 활용한 내역기반의 2D설계의 물량산출 및 LCA 평가 방법을 제시하고, 3D 기반의 평가 프로세스를 비교 분석하여 BIM 설계기법 도입에 따른 LCA 평가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To control manage environmental load during construction work, it is required to ascertain an accurate quantity for materials those are using during the construction. In construction industrial nowadays, especially on design part, there are lots of mistakes occurred on quantity take-off between plan...
To control manage environmental load during construction work, it is required to ascertain an accurate quantity for materials those are using during the construction. In construction industrial nowadays, especially on design part, there are lots of mistakes occurred on quantity take-off between plan documents and actual work. That mistakes are caused by omission of design items, overcount because of interference each materials or simple calculate error. Besides, in case of a construction project, engineers are impossible to design perfectly due to a lot of invalid variable in a construction site. Thus, design errors and changes occur frequently in the process of construction work or design due to such unclear elements. And in case of LCA assessment based on 2D design, there is difficult for an engineer who is in charge to calculate the volume of materials manually using drawings and relevant specifications. This study is aimed for examining and verifying a high reliable method of evaluating environmental load which is useful in construction process through comparing LCA analysis. In addition, this study provides the method of calculating the volume of materials and LCA assessment in working on the basis of 2D design, using the specifications which is used for LCA evaluation, and possibility of utilizing the LCA assessment by introducing BIM design technic to improve the former problem through comparing and analyzing the previous method with 3D-based evaluation process.
To control manage environmental load during construction work, it is required to ascertain an accurate quantity for materials those are using during the construction. In construction industrial nowadays, especially on design part, there are lots of mistakes occurred on quantity take-off between plan documents and actual work. That mistakes are caused by omission of design items, overcount because of interference each materials or simple calculate error. Besides, in case of a construction project, engineers are impossible to design perfectly due to a lot of invalid variable in a construction site. Thus, design errors and changes occur frequently in the process of construction work or design due to such unclear elements. And in case of LCA assessment based on 2D design, there is difficult for an engineer who is in charge to calculate the volume of materials manually using drawings and relevant specifications. This study is aimed for examining and verifying a high reliable method of evaluating environmental load which is useful in construction process through comparing LCA analysis. In addition, this study provides the method of calculating the volume of materials and LCA assessment in working on the basis of 2D design, using the specifications which is used for LCA evaluation, and possibility of utilizing the LCA assessment by introducing BIM design technic to improve the former problem through comparing and analyzing the previous method with 3D-based evaluation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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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LCA 환경부하평가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설계 혹은 시공시 산출된 물량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본 연구는 2D도면을 기반으로 산출된 물량과 3D BIM 기반으로 산출된 물량을 바탕으로 환경부하량을 비교하여 각 방식의 환경부하평가 효용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자재와 동일한 조건으로 2D 설계 기반의 수량과 3D BIM 기반의 수량을 비교 평가하여 오차를 파악한다.
본 연구는 토목공사 중 터널시설물을 대상으로 2D 도면을 기준으로 산출한 수량과 3D BIM을 이용한 수량을 비교하였으며 수량비교의 결과를 바탕으로 LCA기반의 환경부하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2D 설계와 3D 설계를 비교함으로써 설계단계에서 보다 정확하고 적합한 환경부하평가방법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LCA평가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2D 설계를 바탕으로 한 물량산출과 BIM을 활용한 3D 기반의 물량산출을 바탕으로 LCA 분석 결과를 비교해 보았으며 설계방식에 따른 물량변화로 인한 실제 환경부하 저감 효과와 3D 모델링을 통하여 분석에 필요한 투입물질의 정량화 및 적용 가능한 LCI DB 표준화를 검토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시설물의 2D 설계내역 분석 및 3D 모델링 통한 투입되는 자재 및 에너지원을 분석하여 ISO 14040 시리즈에 제시하는 기준에 따라 터널구조물의 영향범부별 환경부하 평가를 비교 평가하였다. 실제 2D 설계시 환경부하량과 3D 모델링을 통한 환경부하량의 차이를 검증하였으며 3D 기반 BIM 설계의 환경부하평가의 효용성과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토목공사 중 터널시설물을 대상으로 2D 도면을 기준으로 산출한 수량과 3D BIM을 이용한 수량을 비교하였으며 수량비교의 결과를 바탕으로 LCA기반의 환경부하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2D 설계와 3D 설계를 비교함으로써 설계단계에서 보다 정확하고 적합한 환경부하평가방법을 도출하고자 한다.
토목공사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설계도서를 활용한 2D 기반의 물량산출 방법과 3D BIM 설계기반의 평가 방법을 제시하고, 물량산출에서부터 분석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프로세스 분석하여 기존 2D 방식을 활용한 평가 방법과 3D 설계기법 도입에 따른 평가를 비교하여 3D 설계를 통한 환경부하평가 프로세스 연계 및 평가 활용 가능성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환경부하량 산정을 위한 2D 터널단면과 수량산출을 통하여 적용 가능한 8가지 공종을 선정하여 국내 DB 및 유사 DB를 매칭시켜 자재 DB를 적용하였다. 에너지원 DB의 경우는 굴착에 필요한 점보드릴, 숏크리트 타설시 투입되는 타설기, 공기압축기, 로더, 운반트럭 등의 시간당 작업량을 국도설계기준에 따라 가정하여 투입되는 자원을 산출하였다.
제안 방법
8가지 주요 공종에 투입되는 주요 자재 및 에너지 DB는 시멘트, 선재, 락볼트, 레미콘, 전기, 경유, 후판, 형강, 철근, 규산소다로 선정하였으며 ISO 14040 표준기준에 따라 8대 영향범주별 가중화 평가를 실시하였다.
Table 1은 분석에 적용된 LCI DB 단계별 수준을 나타낸 것으로 LCA 분석에 필요한 LCI DB의 결핍에 따른 신뢰성 저하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LCI DB 우선순위 적용 기준을 설정하였다. 국가DB를 우선으로 적용하였으며, 자재명과 규격에 부합하지 않는 DB의 경우 대상 물질의 재질 및 공정을 파악하여 가장 유사한 DB를 적용하였다.
Table 1은 분석에 적용된 LCI DB 단계별 수준을 나타낸 것으로 LCA 분석에 필요한 LCI DB의 결핍에 따른 신뢰성 저하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LCI DB 우선순위 적용 기준을 설정하였다. 국가DB를 우선으로 적용하였으며, 자재명과 규격에 부합하지 않는 DB의 경우 대상 물질의 재질 및 공정을 파악하여 가장 유사한 DB를 적용하였다.
연구수행 목적과 방향, 연구의 내용적 깊이 등의 기본적 요건들이 결정되는 단계로써 터널구조물 건설시 자재투입 및 에너지사용량을 분석을 통한 환경부하량을 산출하였다. 국가에서 제공하는 LCI DB를 활용하여 사례대상의 영향범주별 특성화 및 가중화 값을 도출하고 결과치를 2D/3D 설계에 각각 반영하여 환경부하 예측모델에 적용하고자 한다.
터널구조물 시공에서는 다양한 자재 및 에너지원이 공사에 투입되며 LCA 수행을 위해서는 자재별 LCI DB가 구축되어 있어야 평가가 가능하다. 그러나 국내에 구축되어 있는 LCI DB중 투입되는 자재 및 장비에 적용 가능한 DB는 한계가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유사DB 및 해외DB를 적용하였다. LCA 수행시 영향평가의 신뢰도 확보를 위해서는 Cut -Off level을 완제품의 총 중량 대비 90% 이상에 해당하는 투입물질까지 분석하도록 되어 있으나 사업 특성을 고려하여 조정하였다(Cho et al.
현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물질 및 부품제조 단계의 건축자재의 경우 약 26여 개의 물질로 구축되어 있으며 건설 전반에 걸쳐 적용하기에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 미 구축되어있는 주요 자재 DB는 해외DB를 추가로 적용하였다.
총 중량에 대비해서 일정 수준의 중량을 차지하는 투입물질까지 고려해야 하지만 시공이 완료 후 시설물의 총 중량을 측정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여 대상 시설물의 건설비용 기준으로 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터널구조물 건설시 투입되는 자재, 장비에 따른 에너지 소비량을 정량화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락볼트의 경우 현재 국내·외 적용 가능한 LCI DB가 없어 ISO 기준에 근거하여 구축 되어진 DB를 적용하여 평가하였다.
대표적인 토목구조물인 교량의 경우에는 경간장 기준으로 물량을 산출하며 터널의 경우에는 지보패턴 등의 기준으로 물량을 산출한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지보패턴을 기준으로 물량을 산출하였으며 동일한 기준의 수량을 2D와 3D BIM 기반으로 비교하고 3D 모델에 의한 수량산출이 2D 대비하여 효과가 있는 주요 공정을 고려하였다.
본 연구의 경우 LOD 300 수준으로 터널을 모델링하였으며 BIM모델을 통해서 토공량과 숏크리트, 콘크리트 라이닝, 록볼트, 포장 등의 수량을 산정하였다. Figs.
분석에 필요한 평가 Tool은 환경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TOTAL 활용하였으며 대상 작업 공종을 2D와 3D로 구분하여 생성하고 LCI DB와 매칭 가능한 자재를 선택하여 각각 공종별 산출된 주요물질 물량의 자재를 연결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2D도면을 기반으로 산출된 물량과 3D BIM 기반으로 산출된 물량을 바탕으로 환경부하량을 비교하여 각 방식의 환경부하평가 효용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자재와 동일한 조건으로 2D 설계 기반의 수량과 3D BIM 기반의 수량을 비교 평가하여 오차를 파악한다. 이때 2D 설계의 수량산출서를 참고하여 수량을 산정하였으며 3D 모델은 Autodesk사의 Revit을 이용하여 물량을 산출하였다.
연구수행 목적과 방향, 연구의 내용적 깊이 등의 기본적 요건들이 결정되는 단계로써 터널구조물 건설시 자재투입 및 에너지사용량을 분석을 통한 환경부하량을 산출하였다. 국가에서 제공하는 LCI DB를 활용하여 사례대상의 영향범주별 특성화 및 가중화 값을 도출하고 결과치를 2D/3D 설계에 각각 반영하여 환경부하 예측모델에 적용하고자 한다.
전과정영향평가를 수행하기 위해 LCI 목록을 이용하여 영향범주별로 분류하고 영향평가의 특성화 등의 기타 절차를 수행하였다. ISO 가이드라인에서는 영향평가 수행 시 분류와 특성화는 필수 요소로 규정하고 있으며 정규화 및 가중화는 연구목적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권고하고 있다.
주요 공정의 수량산출 내역 검토를 통해 터널구조물에 적용 가능한 LCI DB를 적용 기준에 따라 순위을 정하고 평가 프로세스에 따라 총 11개의 자재 및 자원 DB를 도출하였다. 터널 공사 시 투입되는 장비의 금액 비중은 약 30% 수준으로 나타났고, 장비에 투입되는 에너지원은 경유 및 전력 DB를 활용하였다.
총 8가지 주요 공종에서 레미콘, 전기, 경유, 규산소다, 철근 형강, 락볼트, 후판, 철근, 선재를 매칭 가능한 LCI DB로 선정하여 ISO 14040 표준기준에 따라 영향평가를 실시하였다.
총 중량에 대비해서 일정 수준의 중량을 차지하는 투입물질까지 고려해야 하지만 시공이 완료 후 시설물의 총 중량을 측정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여 대상 시설물의 건설비용 기준으로 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터널구조물 건설시 투입되는 자재, 장비에 따른 에너지 소비량을 정량화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공정의 수량산출 내역 검토를 통해 터널구조물에 적용 가능한 LCI DB를 적용 기준에 따라 순위을 정하고 평가 프로세스에 따라 총 11개의 자재 및 자원 DB를 도출하였다. 터널 공사 시 투입되는 장비의 금액 비중은 약 30% 수준으로 나타났고, 장비에 투입되는 에너지원은 경유 및 전력 DB를 활용하였다.
터널구조물의 단계별 투입되는 자재 및 에너지원을 정량화 하고, 발생하는 환경오염물질에 대한 목록분석을 수행하여 국내외 LCI DB를 활용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터널구조물의 타입별 단면에서 파악할 수 있는 주요공종별 단위 수량을 활용하여 수량 산출을 2D/3D로 각각 집계하고 투입되는 주요 소요자원을 파악하여 비교 검토를 실시하였다. 총 9가지의 주요공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주요공종 및 단위 수량은 Table 3과 같으며 Fig.
특성화 결과는 같은 영향범주 내의 물질간의 비교만 가능하지만 정규화와 가중화를 수행한 후에는 영향범주간의 비교가 가능하여 본 연구에서는 산업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8대 영향범주별 상대적인 평가가 가능하도록 2D 설계와 3D 설계를 가중화한 결과를 추가로 비교 분석하였다.
환경부하량 산정을 위한 2D 터널단면과 수량산출을 통하여 적용 가능한 8가지 공종을 선정하여 국내 DB 및 유사 DB를 매칭시켜 자재 DB를 적용하였다. 에너지원 DB의 경우는 굴착에 필요한 점보드릴, 숏크리트 타설시 투입되는 타설기, 공기압축기, 로더, 운반트럭 등의 시간당 작업량을 국도설계기준에 따라 가정하여 투입되는 자원을 산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터널구조물의 타입별 단면에서 파악할 수 있는 주요공종별 단위 수량을 활용하여 수량 산출을 2D/3D로 각각 집계하고 투입되는 주요 소요자원을 파악하여 비교 검토를 실시하였다. 총 9가지의 주요공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주요공종 및 단위 수량은 Table 3과 같으며 Fig. 2는 본 연구에 사용된 2D 도면의 지보패턴 중 하나이다.
이론/모형
락볼트의 경우 현재 국내·외 적용 가능한 LCI DB가 없어 ISO 기준에 근거하여 구축 되어진 DB를 적용하여 평가하였다. DB 구축의 전반적인 절차는 ISO 14040/14041 시리즈에 의해서 수행하였으며 세부항목별로 구체적인 기술적 사항은 국가 LCI 데이터베이스 표준지침서에 기술된 내용을 기준으로 구축하였다.
BIM 모델링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Autodesk사의 Revit, Bentley사의 Bentley Systems, Dassault Systemes사의 CATIA 등이 대표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Autodesk사의 Revit 2018을 사용하였으며 환경부하평가 수행을 위한 터널시설물 프로젝트 개요는 Table 4와 같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자재와 동일한 조건으로 2D 설계 기반의 수량과 3D BIM 기반의 수량을 비교 평가하여 오차를 파악한다. 이때 2D 설계의 수량산출서를 참고하여 수량을 산정하였으며 3D 모델은 Autodesk사의 Revit을 이용하여 물량을 산출하였다.
전과정 영향평가의 절차는 분류화, 특성화, 정규화로 진행되고, 세부 영향평가 방법론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제시하는 총 8가지의 국가 LCI DB구축 영향평가 방법론을 활용하였다. 특성화 인자는 자원, 대기, 수계, 토양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물질을 8가지 주요 영향범주로 구분하여 당량으로 제시한 값으로 특성화 분석을 통해 객관적인 환경부하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LCA 분석시 가장 기본적이 평가기준이 된다.
성능/효과
기존 2D 설계의 물량산출시 작업자 오류, 중복물량검토 미흡, 물량산출의 편의성 등의 어려움을 3D 기반의 자동물량 산출을 통해 일부 해소할 수 있으며 이는 LCA 분석 결과의 신뢰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상 투입물질의 정량화 및 LCI DB 표준화에 큰 기여를 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5%의 오차를 보였으며 기타 나머지 투입물질의 경우 오차가 미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물량오차에 따른 환경부하평가는 기존 2D 방식이 2.45E+02, BIM기반의 3D 모델링을 통하여 추정한 환경부하량 2.12E+02로 평가되어 2D 설계 대비 3.27E+01 저감으로 설계방식에 따른 환경부하량은 약 13.4% 저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시멘트, 선재, 경유의 물량 절감으로 인한 환경부하가 저감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시설물의 2D 설계내역 분석 및 3D 모델링 통한 투입되는 자재 및 에너지원을 분석하여 ISO 14040 시리즈에 제시하는 기준에 따라 터널구조물의 영향범부별 환경부하 평가를 비교 평가하였다. 실제 2D 설계시 환경부하량과 3D 모델링을 통한 환경부하량의 차이를 검증하였으며 3D 기반 BIM 설계의 환경부하평가의 효용성과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앞서 분석한 결과와 같이 2D 설계와 3D 모델링을 통한 물량오차는 시멘트, 선재, 경유에서 14.6~15.5%의 오차를 보였으며 기타 나머지 투입물질의 경우 오차가 미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물량오차에 따른 환경부하평가는 기존 2D 방식이 2.
후속연구
기존 문헌을 통한 고찰 결과, 물량산출의 정확성 및 자동화 산출과 더불어 실제 3D BIM 설계 활성화를 위한 유지관리, 안전관리, 환경성 등의 다각적 측면에서의 활용 가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사회 인프라 구조물은 4차 산업혁명이 목표로 두고 있는 첨단 스마트 SOC 시설물 구축에 필요한 핵심 요소로 3D 정보 모델을 통한 토목 BIM 표준화가 국내외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활발히 추진된다면 기획단계에서부터 통합관리가 가능한 3D 정보 모델로 발전 가능하고 기술자간의 협업, 오류로 인한 손실 최소화, 공사 및 유지관리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환경부하를 고려한 친환경 설계 등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터널 공사시 환경부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영향범주로는 지구온난화가 약 70% 이상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작업공종의 효율화, 친환경 자재 개발 등의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CO2 절감에 따른 온실가스 저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터널시설물을 구성하는 특정 자재나 공종의 환경부하가 높을 경우,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자재 또는 공정을 고려할 수 있는 기초자료 및 근거로 활용이 가능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행 LCA 평가 발생하는 문제점은?
실제로 LCA 평가시, LCI DB 매칭, 단위변환, 수량집계등의 산출과정이 필요하며 분석 대상자 따라 적용 기준이 서로 상이하므로 평가결과에 대한 신뢰성이 결여되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BIM을 활용하여 물량 산출시 기존 2D도면을 사용하는 방식 대비 장점은?
또한 건설 공사의 경우 불확실한 요소들로 인하여 설계기간 중 설계변경이 빈번하게 발생하며 2D 도면을 통한 물량산출시 설계가 변경될때마다 수계산으로 산출작업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반면 BIM을 활용하여 물량을 산정할 경우 자동으로 물량을 산출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2D 도면을 활용한 기존의 방식보다 작업시간 및 생산성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Lawrence et al.,2014).
대표적인 토목시설물인 교량과 터널의 물량산출 방법은?
토목시설물의 물량산출 방법은 시설물에 따라 다르다. 대표적인 토목구조물인 교량의 경우에는 경간장 기준으로 물량을 산출하며 터널의 경우에는 지보패턴 등의 기준으로 물량을 산출한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지보패턴을 기준으로 물량을 산출하였으며 동일한 기준의 수량을 2D와 3D BIM 기반으로 비교하고 3D 모델에 의한 수량산출이 2D 대비하여 효과가 있는 주요 공정을 고려하였다.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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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14049 (2000). Illustrative Examples on how to Apply ISO 14041 - Life Cycle Assessment - Goal and Scope Definition and Inventory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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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won, S. H., Kim, S. G., Jeong, W. J. and Kim, S. B. (2006). "The life cycle assessment of infrastructure considering environmental load."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Proceedings of the KICEM Annual Conference.
Lawrence, M., Pottinger, R., Satub-French, S. and Nepal, M. P. (2014). "Creating flexible mappings between building information models and cost information." Automation in Construction, Vol. 45, pp. 107-118.
Lee, C. H., Kim, S. A. and Chin, S. Y. (2011) "An index for measuring the degree of completeness of BIM-based quantity take-off." Joural of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ol. 12, No. 6, pp. 80-92 (in Korean).
Lee, H. C., Kim, J. M., Choi, C. H. and Song, S. H. (2017). "BIMbased cost estimation by integration with BIM mdel data and cost information - Case Study on Economy Evaluation of Apartment in Sejong Special Self-Governing city -." Joural of KIBIM, Vol. 7, No. 3, pp. 11-20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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