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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실험을 이용한 서울 도시녹지 어메니티의 경제가치 평가
Measuring Economic Values of Amenity Services from Urban Greenspace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Using Choice Experiments 원문보기

자원·환경경제연구 =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review, v.27 no.1, 2018년, pp.105 - 138  

최성록 (국립생태원) ,  엄영숙 (전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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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녹지공간은 정주공간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생태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그 가치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녹지공간에 대한 조망과 접근성을 중심으로 주택 유형과 거주 유형을 일반화하여 대부분의 거주민이 향유하는 가치를 평가할 수 있도록 선택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응답자의 주택 유형은 아파트형(n = 500)과 단독형(n = 500)으로 구분하고 거주 유형은 소유형과 임대형으로 구분하였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다른 모든 조건이 같을 경우 녹지 조망이 있는 아파트는 앞 동의 아파트를 거실조망으로 가지는 아파트에 비해서 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택비용(소유 또는 임대) 대비 산림의 경우 가구당 평균 28%(5.0백만 원/년) 더 지불할 의향이 있었고, 그 다음으로 하천 22%(4.0백만 원/년), 공원 10%(1.8백만 원/년) 순으로 추정되었다. 또한, 도보 10분 이내에 녹지가 있을 경우는 그렇지 않은 거주지 대비 아파트형의 경우 각각의 녹지 유형에 따라 가구당 평균 16%(2.9백만 원/년), 20%(3.6백만 원/년), 18%(3.2백만 원/년), 단독형의 경우 각각 18%(4.7백만 원/년), 16%(4.1백만 원/년), 22%(5.6백만 원/년) 더 높은 가치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단독형 주택의 경우에는 정원/마당 유무에 따라 가구당 평균 35%(8.9백만 원/년) 지불의사액 차이가 있었다. 전통적으로 주택가격을 결정하는 것으로 알려진 요인들(예, 역세권, 학군 등)의 선호도 크기와 비교했을 때 도시녹지 프리미엄이 서울의 정주여건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규명하였다. 특히, 도시녹지 프리미엄은 단독형 주택의 경우 강남3구를 중심으로 강한 영향력을 보여주는 반면, 아파트형 주택의 경우 최근에 급부상 하고 있는 부동산 신흥지역을 중심으로 주택 선호도를 견인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정주공간의 주변 여건에 따라서 그리고 주택 유형에 따라서 거주자들의 도시녹지 선호도가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어서 차별화된 관리정책의 필요를 강조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ports novel empirical results of a choice experiment that elicited the economic values that resident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place on the amenity services realized from the landscape views and accessibilities to urban green spaces (i.e., mountains, rivers and urban parks). The 1...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녹지란? 시공원 및 녹지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도시녹지는 자연환경을 보전하거나 자연경관을 개선할 목적으로 도시지역에서 설정하는 공간시설이다. 도시녹지는 도시공원이나 근린공원뿐만 아니라 강이나 하천, 호수, 산이나 숲, 농경지, 광장 등의 개방공간(Open Space)까지 포함하는 광의적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환경부, 2012).
국내에서 주택가격을 이용하여 도시녹지의 어메니티 가치를 추정하는 연구는 대부분 어느 방법을 사용하였는가? 주택가격을 이용하여 도시녹지의 어메니티 가치를 추정하는 연구는 부동산 거래시장을 중심으로 하는 헤도닉가격법(Hedonic Price Methods)과 가상시장 형성을 통해 비시장가치를 평가하는 선택실험(Choice Experiments)으로 구분해볼 수 있다. 국내에서 진행되었던 대부분의 관련 연구는 거래의 주된 대상이 되는 아파트형 주택을 대상으로 헤도닉가격법을 주로 사용하였다. 반면, 선택실험을 적용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최근 도시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 특히, 도시화와 산업화의 진행으로 도시 내 녹지공간이 줄어들고, 환경오염이 심화되면서 도시 주거환경의 질적 수준은 전반적으로 열악해진 실정이다. 최근 들어 도시 경쟁력의 핵심요소로서 일상적으로 접하는 주거 및 생활공간에서 아름다움, 여유로움, 자연과의 친화성 회복 등 심미적 쾌적함(어메니티)을 느끼고 싶어하는 욕구가 증가하고 있고 주거환경 개선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이재준, 1999; 삼성경제연구소, 2003; 심재현, 2009). 어메니티(Amenity)는 “종합적인 삶의 쾌적함”을 의미하며 “쾌적환경”, “생활환경의 쾌적함”, “사는 느낌이 좋음” 등 다양한 뜻을 내포하는 단어로 사용되고 있다(임형백,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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