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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20 no.2 = no.88, 2018년, pp.97 - 107
장재민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통학전공) , 이숭봉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통학전공)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통학전공)
PURPOSES : The effects on traffic accidents change with the changing environment. Accordingly, this study analyzes the characteristics of traffic accidents based on the personal characteristics (gender and age) of drivers, and those of 25 autonomous districts in Seoul, and suggests improvements. M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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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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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선진국과 비교하였을때 자동차 1만대 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어떠한가? | 37%의 감소율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 1만대 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연간 2.2명으로 주요선진국 평균 0.9명(OECD평균)과 비교해 볼 때 높은 수준이며, 이는 OECD국가 가운데 하위권에 머무르는 만큼 교통사고 감소에 대해 보다강력한 개선방안이 요구된다. | |
연령별 사고원인은 무엇인가? | 연령별 사고원인의 경우 연령대가 높을수록 안전거리미확보, 차로위반 사고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반대로 연령대가 낮을수록 신호위반 및 중앙선침범 비중이높게 나타났다. 이외 중년층은 신호위반 비중이 낮은 반면 안전운전불이행이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보이고있다. | |
서울시 교통사고자료를 기반으로 개인 및도시별 사고특성분석하였을때 운전자 성별 교통사고 특성은 어떠한가? | 운전자 성별 교통사고 특성은 남성의 경우 차대사람,차대차, 교차로사고, 기타지역 사고 등에서 여성대비 사고발생건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기초통계를기반으로 분석해 보면 남성 및 여성 운전자의 성향이 다른 만큼 여성운전자는 이면도로 운전 및 주차운전, 많은판단을 요구하는 지점(교차로 등) 등에서 사고율이 높은만큼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통해 보다 집중적인전략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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