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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한 개인 및 도시 특성에 기반한 교통사고 연구
Study on Traffic Accidents Characteristics by using Driver and City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20 no.2 = no.88, 2018년, pp.97 - 107  

장재민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통학전공) ,  이숭봉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통학전공)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통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effects on traffic accidents change with the changing environment. Accordingly, this study analyzes the characteristics of traffic accidents based on the personal characteristics (gender and age) of drivers, and those of 25 autonomous districts in Seoul, and suggests improvements. ME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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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외 30세 미만, 50세 이상의 연령대에서는 기상상태도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로터리의 연령별 사고특성 분석을 통해 로터리 설계 시 사고감소 방안의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 본 연구는 개인특성(연령 및 성별)을 기반으로 시대적인 환경이 변화됨에 따라 발생되는 교통사고 발생건수를 줄이며 개인 및 서울시 자치구별 사고특성 분석을 통해 맞춤형 안전교육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분석 자료는 도로교통공단에서 제공한 서울시 25개자치구 사고유형 자료 38,900개를 확보하여 분석하였으며, 자료기간은 2015년 1년치 자료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서울시 교통사고자료를 기반으로 개인 및도시별 사고 특성 분석을 통해 맞춤형 안전교육 및 교통지도를 강화시켜 교통사고를 개선시키는데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운전자 성별 및 연령별, 도시별에따라 상이한 교통사고 특성이 도출되었다.
  • 본 연구는 성별, 연령별, 도시별 특성을 기반으로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하였다. 각 특성을 기반으로 도출된 시사점 및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종속변수의 선택대안이 세 개 이상으로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사고의 심각성, 사고의 종류, 사고지점에서 하나의 변수(기준변수)를 기준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은 여러 변수를 함께 넣어서 그 영향을 볼 수 있다는 것으로 즉, 각각의 독립변수들이 결과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다른 변수의 영향을 보정한 상태에서 알 수 있게 해준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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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요선진국과 비교하였을때 자동차 1만대 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어떠한가? 37%의 감소율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 1만대 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연간 2.2명으로 주요선진국 평균 0.9명(OECD평균)과 비교해 볼 때 높은 수준이며, 이는 OECD국가 가운데 하위권에 머무르는 만큼 교통사고 감소에 대해 보다강력한 개선방안이 요구된다.
연령별 사고원인은 무엇인가? 연령별 사고원인의 경우 연령대가 높을수록 안전거리미확보, 차로위반 사고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반대로 연령대가 낮을수록 신호위반 및 중앙선침범 비중이높게 나타났다. 이외 중년층은 신호위반 비중이 낮은 반면 안전운전불이행이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보이고있다.
서울시 교통사고자료를 기반으로 개인 및도시별 사고특성분석하였을때 운전자 성별 교통사고 특성은 어떠한가? 운전자 성별 교통사고 특성은 남성의 경우 차대사람,차대차, 교차로사고, 기타지역 사고 등에서 여성대비 사고발생건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기초통계를기반으로 분석해 보면 남성 및 여성 운전자의 성향이 다른 만큼 여성운전자는 이면도로 운전 및 주차운전, 많은판단을 요구하는 지점(교차로 등) 등에서 사고율이 높은만큼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교육을 통해 보다 집중적인전략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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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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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Gang, S. C., Kim, M. B. (2011). "The Difference of Analysis in Age and Gender of Traffic Safety Investment Effect", The Journal of Police Science, Vol.11(4), pp.131-156. 

  4. Kim, T. Y., Park, B. H. (2017). "Analysis of Bicycle Accidents in Korea Based on Regional Characteristic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35(5), pp.447-457. 

  5.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12). "Cherry Blossom Festival, etc. Need to Attention to the Travel Safety Especially on the Way to the Accommodations after Tour", http://news.koroad.or.kr/oldwebzine/articleview.php?idx1635(Accessed: Jan. 10,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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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The Asia Economy Daily (2010). "Driving ability? Men are 3 times more likely to cause traffic accidents than women", Available at: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51309211396201 (Accessed: Jan. 6, 2017). 

  13. The Gyeong-gi Shinmun. (2015). "A Rapid Increase in Traffic Accidents among Aged Drivers Urgent Improvement of Protective Culture is needed", Available at: http://www.kg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8193(Accessed: Dec. 4, 2016). 

  14. Yu, J. W., Choe, G. I. (2013). "A Comparative Analysis on Characteristics between Elder Drivers and Younger Drivers by Accident Types: With Commercial Vehicles",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10(5), pp.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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