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고위치별 로지스틱 회귀 교통사고 모형 - 청주시 4지 신호교차로를 중심으로 -
Logistic Regression Accident Models by Location in the Case of Cheong-ju 4-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1 no.2 = no.40, 2009년, pp.17 - 25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양정모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준용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사고위치별(유입부, 유출부, 교차로내 및 횡단보도) 로지스틱 회귀 교통사고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충북지방경찰청의 2004$\sim$2005년도 사고 자료와 현장조사 자료를 근거로, 교통사고와 관련된 기하구조 요소, 환경 요소 등이 분석되었다. 개발된 모형은 카이제곱 p 값은 0.000 그리고 Nagelkerke $R^2$값 0.363$\sim$0.819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된다. 개발된 모형의 공통 사고요인은 교통량, 횡단거리 및 좌회전전용차로이며, 특정변수는 교차로내 사고모형의 부도로 교통량, 그리고 횡단보도 사고모형의 주도로 U턴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Hosmer & Lomeshow 검정은 유입부를 제외한 모형들은 p값이 0.05보다 크기 때문에 통계적으로 적합한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정분류율 결과는 모든 모형식이 73.9% 이상으로 높은 예측력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develop Logistic regression model by accident location(entry section, exit section, inside intersection and pedestrian crossing section). Based on the accident data of Chungbuk Provincial Police Agency(2004$\sim$2005) and the field survey data, the geometric 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청주시 4지 신호교차로를 대상으로유입부, 유출부, 교차로내 그리고 횡단보도의 4개 사고 위치별 사고예측 모형을 개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청주시 4지 신호교차로를 대상으로 사고위치를 4곳으로 세분하고 도로조건, 교통 조건 및 교통운영 조건을 조사하여 자료를 구축한 뒤, 통계적 방법을 활용하여 교차로의 위치별 교통사고와 위의 조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개발된 모형 식이 통계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김순귀.정동빈.박영술(2003), 로지스틱 회귀모형의 이해와 응용, 자유아카데미. 

  2. 김숙희.장정아.최기주(2005), "사고다발지점의 안전 성능 진단 및 위치별 사고요인분석(수원시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3권 제1호, pp. 9-20. 

  3. 하오근(2005), "국도변 신호교차로 안전성 향상을 위한 사고예측모형개발과 심각도 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박병호.한상욱.양정모.박정순(2007), "차량 방향전환 유형에 따른 사고모형", 국토계획, 대한국토 도시계획학회, 제42권 제7호, pp. 183-194. 

  5. Hoong Chor Chin.ohammed Abdul Quddus (2003). Applying the random effect negative binomial model to examine traffic accident occurrence at signalized intersections, accident analysis &prevention 35, pp. 253-259. 

  6. James A, Bonneson and Patrick T, Mccoy, Estimation of safety at two-way stopcontrolled intersections on rural highways, TRR 1401. 

  7. Xuedong Yan.Essam Radwan.Mohamed Abdel-Aty(2005). Characteristics of rear-end accident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using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model,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37, pp. 35-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