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평가정책에 따른 학과의 대응 -A대학교 기독교교육과 사례를 중심으로-
Actions of the Department in Context of Higher Education Evaluation Policy -A Case on the Christian Education of A University-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3, 2018년, pp.153 - 160  

장화선 (안양대학교 기독교교육과) ,  송윤희 (안양대학교 교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8년 '대학기본역량진단'의 과정 중에 대학 평가정책에 따른 학과의 대응을 A 대학교 기독교교육과 사례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대학평가정책의 배경, 대학구조개혁평가, 대학기본역량진단을 살펴보고 학과의 대응으로 특성화, 교육과정, 수업의 질관리, 교육성과, 학생지원, 지역사회의 협력 및 기여를 논의한다. 학과의 특성화는 교육목적, 인재상, 교육목표 및 핵심역량과 관련 있고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진로 트랙을 제시하고 자신의 진로와 연계하여 강좌를 수강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의 질 관리는 A대학교의 학사지원과, 교육품질관리센터, 교육역량강화센터와 연계한 강의관리시스템으로 연계되어 있고 학과의 교육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신입생 충원율과 재학생 충원율을 높이고 중도탈락율을 낮추도록 적극적인 학업지도 및 상담의 실시하고 있다. 학생지원은 A 대학교 학교 차원의 비교과 프로그램과 학과차원의 비교과프로그램, 학업 진로 취업지도 및 상담, 학생역량관리 등이 있다. 지역사회 협력 및 기여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안양시 및 기타 지역의 교육기관인 유치원, 초 중 고등학교에서 60시간 교육봉사, 지역학교 행사의 지원 봉사, 교사 초청 세미나 등을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대학교육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examines actions of the department of a university according to Higher Education Evaluation Policy as a case on the department of Christian education of A University. This article consists of background and policy Higher Education Evaluation and actions of the department of Christian 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평가와 결과는 향후 대학의 방향성 및 존립을 좌우할 수 있는 상황이기에 대학 내에는 그 어느 때보다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2015년 대학 구조개혁 평가와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은 인구절벽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대학정원 감축을 사전에 대비하고 대학교육의 질을 개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교육부는 대학 구조개혁평가, 대학 기본역량 진단과 더불어 이미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ACE), 대학 특성화사업(CK), BK 21 플러스 사업, 산업연계 교육 활성화 선도대학 사업(PRIME), 대학 인문역량 강화사업(CORE),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평생학습 중심대학 육성 사업 등을 통해 대학정원의 감축을 유도하고 있다.
  • 본 연구는 구조개혁과 관련된 대학 평가 정책을 살펴보고 학과 중 기독교교육과의 대응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먼저 대학 평가의 배경과 평가지표를 포함한 주요 정책 내용을 살펴본 후, A대학교 기독교교육과의 특성화, 교육과정, 수업 질 관리, 교육성과, 학생지원, 지역사회 협력 및 기여 등으로 구분하여 대응을 논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 평가 정책에 따른 A대학교 기독교교육과의 대응으로 현황과 이에 따른 개선 방안을 살펴보았다. 대학 기본역량 진단은 2015년 대학 구조개혁 평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국정과제의 추진 방향 및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표를 일부 수정하였다.
  • 본 장에서는 대학 평가 정책에 따른 A 대학교 기독교교육과 대응을 학과 현황과 개선 방향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핵심교육 기능 강화를 위해서는 기존의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역량 및 진로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현장역량을 향상시키는 정규교과와 비교과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수업은 학습자중심으로 전환하며 평가 방식을 개선함으로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한다. 복수전공을 유지하고 타 학과나 타전공과의 연계하여 관심사에 따라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 구조개혁평가, 대학 기본역량 진단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러한 평가와 결과는 향후 대학의 방향성 및 존립을 좌우할 수 있는 상황이기에 대학 내에는 그 어느 때보다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2015년 대학 구조개혁 평가와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은 인구절벽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대학정원 감축을 사전에 대비하고 대학교육의 질을 개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교육부는 대학 구조개혁평가, 대학 기본역량 진단과 더불어 이미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ACE), 대학 특성화사업(CK), BK 21 플러스 사업, 산업연계 교육 활성화 선도대학 사업(PRIME), 대학 인문역량 강화사업(CORE),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평생학습 중심대학 육성 사업 등을 통해 대학정원의 감축을 유도하고 있다.
대표적인 대학 평가는 어떤 것이 있는가? 최근 정부가 주도하여 대학의 운영과 감소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대학 평가는 대학 구조개혁평가와 대학 기본역량 진단이다. 대학 평가의 배경으로는 대학의 체질 개선을 기반으로 한 고등교육의 경쟁력 제고, 4차 산업혁명의 도래, 수요 맞춤형 교육을 통한 대학 교육의 미스매칭 완화, 고등교육의 균형 발전을 통해 지역 및 대학의 상생·발전 추구, 학령인구 감소와 인구절벽을 대비한 지속적인 대응 필요, 고등교육 패러다임 전환, 고등교육 신뢰 회복 등으로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서구사회와 우리나라의 대학 구조개혁 차이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통하여 제언할 바는 대학은 더 이상 구조개혁의 수동적 객체가 아닌 능동적 주체가 되어야 한다. 대학 구조개혁을 시장의 메커니즘이나 정보의 최소개입에 의해 진행되는 서구사회와 다르게, 우리나라는 정부의 계획에 따라 대학이 순응하는 위계적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이제 대학이 먼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산업구조변화, 미래사회의 인구감소, 수명연장에 따른 평생교육 필요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구조개혁의 능동적 주체가 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Y. K. Tschong. (2016). Die europaische Hochschulreformpolitik im Zeichen des akademischen Kapitalismus. Zeitschrift fuer paedagogische Forschung, 21(3), 101-122. 

  2. S. J. Ban (2016). For the restructuring of university ground structure beyond university structure reform. Education Review, 38, 23-45. 

  3. Y. K. Im. (2005). The characteristics and issues of the university restructuring policy in Korea.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3(4), 243-268. 

  4. T. H. Lee, & J. I. Kim (2017). The research of developing meta-evaluation standards of the university reform evaluation: In respect of evaluation human resource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1), 649-662. DOI : 10.5762/kais.2017.18.1.649 

  5. B. W. Kang. (2005). Policy suggestions for university structure reforming plan of govern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3(2), 421-446. 

  6. K. Y. Park. (2014). How can we reform the university structure? Economy and Society, 103, 33-53. DOI : 10.18207/criso.2014..103.33 

  7. H. S. Shin. (2016). Issues and tasks of university structural reform policy.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4(5), 125-162. 

  8. H. S. Shin. (2004). The Politics of Restructuring Universities(I). The Journal of Politics of Education, 11, 90-120. 

  9. Y. K. Lee. (2010). A Delphi Study on Forecasting the Future of Junior Colleges and the Direction of Their Restructuring. Unpublished doctoral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10. H. S. Chang. (2013). Curriculum Diagnosis of Christian Education and Proposal: A Case of Christian Education Department of A University.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33, 121-143. DOI : 10.17968/jcek.2013..33.005 

  11. J. H. Ahan. (2011). A qualitative study on characteristics of "good" college classe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2(1), 163-191. 

  12. Y. J. Choi. (2017). Effects of competency-based extracurricular activities on architectural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7), 225-23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