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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연습을 병행한 발목 운동이 자세정렬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nkle Exercise combined with Mental Practice on Postural Alignmen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6 no.2, 2018년, pp.99 - 106  

양회송 (청암대학교 물리치료과) ,  강효정 (삼육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허재원 (청암대학교 물리치료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Various studies effects of mental practice. However, there is a lack of research on the effects of practice on postural alignment. Therefore this study to the effect of ankle exercise combined with mental practice on postural alignment of legs. Method : Subjects were randomly assigned to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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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상상연습의 효과에 대해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연구들이 뇌졸중 등과 같은 중추신경계 손상 환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자세 부정렬과 같은 근골격계 질환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은 매우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엉덩 관절, 무릎관절 및 발목관절에 부정렬을 가진 대상자에 대해 상상연습을 통한 발목운동을 실시하여 발목관절의 정렬 변화를 알아보고, 이러한 발목관절의 정렬 변화가 엉덩관절과 무릎관절의 정렬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상상연습을 병행한 자세정렬 훈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총 6주간 주 3회 상상연습을 병행한 자세정렬운동과 일반적인 자세정렬운동을 각각 실시하고 엉덩관절, 무릎관절 및 발목관절의 정렬변화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상상연습을 병행한 자세정렬운동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추선검사를 이용하여 신체정렬을 측정하였고, 6주간 주 3회씩 운동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상상연습을 통한 발목운동이 자세정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대상자들을 상상연습을 병행한 자세정렬운동군(실험군)과 자세정렬운동군(대조군)으로 각 15명씩 무작위 선정하여 추선검사를 이용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두 군 모두 6주간 주 3회 운동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들의 엉덩관절, 무릎관절, 발목 관절의 정렬을 측정하기 위해 추선검사(plumb line inspection)를 이용하였다. 추선검사는 검사를 받는 사람의 기준선이 표준자세에서와 같은 정렬을 보이고 있는가를 검사하기 위한 것이다.

가설 설정

  • 측면에서 보았을 때, 추선은 관상면 중앙의 중력 선을 투영한 것으로 이면은 신체의 무게를 앞면 뒷면으로 정확하게 양분한다는 것으로 가정한다. 각 부위별 추선과 기준선 사이의 편차는 피검사자의 자세가 잘못된 정도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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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상연습과 관련된 이론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 운동감각적 상상연습은 1인칭 시점을 통해 자신이 사물을 바라보고 운동하는 것이며 시각적 상상연습은 3인칭 시점에서 다른 사람이 운동하는 모습을 바라보는 것으로 상상하는 방법이다(Mahoney & Avener, 1977). 이러한 이론들을 바탕으로 최근에는 편마비 환자의 시각-운동 협응 향상, 균형과 보행 훈련, 대칭적 체중지지 훈련, 일어서기와 앉기 과제 훈련 등에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김진섭 등, 2008; 유은영, 2000; 차현규 등, 2012; 황기철, 2004)
바른 자세란 무엇인가? 바른 자세는 신체 조직의 중력 부하를 최소화 하며 신체적 자세가 다리 윗부분까지 일정하게 정렬되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 신체 조직의 구조물은 과도한 근육의 활동에 안정성을 부여한다(Mault 등, 2002).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인의 컴퓨터 과다 사용, 건강관리교육 부족, 운동 부족 그리고 부적절한 학습 자세 등 바르지 못한 생활습관은 현대인의 근육 형태 및 골격 구조 변화에 영향을 미쳐 여러 가지 형태로의 이상발달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이충열,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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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김중선, 여상석, 박상영(2010). 심상훈련을 통한 운동학습이 과제 수행 능력 및 운동학습 요소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49(4), 221-236. 

  2. 김진섭, 김선엽, 오덕원 등(2008). 상상연습이 일어서기와 앉기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편마비 환자의 대퇴사두근 활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물리치료학회지, 15(3), 43-54. 

  3. 박은영, 정보인(1998). 상상연습이 편마비 환자의 근력증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전문물리치료학회지, 5(2), 81-90. 

  4. 배영숙, 엄기매, 김난수(2009). 발목관절의 고유수용성 운동이 여성노인의 자세정렬에 미치는 영향. 대한물리치료학회지, 21(3), 53-59. 

  5. 서지선(2005). Thera-Band운동이 발목염좌 환자의 유연성과 근력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이상호(2015). 편마비 환자의 장딴지근육에 정적신장과 함께 적용한 초음파 중재가 관절가동범위 및 균형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 문. 

  7. 이정원, 권오윤, 이충휘 등(2008). 균형손상 노인에서 발목관절 전략 운동의 균형증진 효과.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지, 8(3), 158-167. 

  8. 이주현(2006). 밴드트레이닝이 노인의 근력 및 관절 가동범위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 논문. 

  9. 이충열(2004). 고등학교 남학생의 자세 변형 정도에 따른 생활 습관 자세.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 유은영(2000). 시각피드백을 이용한 편마비 환자의 대칭적 체중지지 훈련에 있어서 상상연습 병행의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1. 차승혜(2008). 원판운동과 트렘폴린운동이 발목의 기능적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가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2. 차현규, 박지영, 지상구 등(2012). 시각되먹임 훈련을 병행한 상상연습이 편마비 환자의 균형과 보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1(2), 337-354. 

  13. 최동호(2006). 근골격계 통증을 호소하는 자동차 제조업체 근로자의 근력과 자세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황기철(2004). 상상연습이 뇌졸중 좌측편마비 환자의 시각-운동 협응 향상에 미치는 효과. 대한작업치료학회지, 12(1), 1-14. 

  15. Bellew JW(2004). The malalignment syndrome: Implications for medicine and sport. Phys Ther, 84(1), 110. 

  16. Cha YJ, Yoo EY, Jung MY, et al(2012). Effects of functional task training with mental practice in stroke: a meta analysis. NeuroRehabilitation, 30(3), 239-246. 

  17. Cicinelli P, Marconi B, Zaccagnini M, et al(2005). Imagery-induced cortical excitability changes in stroke: a 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ion study. Cereb Cortex, 16(2), 247-253. 

  18. Dishman RK(1982). Contemporary sport psychology. Exerc Sport Sci Rev, 10(1), 120-159. 

  19. Hall C, Beronities L, schmidt D(1995). Interference effects of mental imagery on a motor task. Br J Psychol, 86(2), 181-190. 

  20. Lebon F, Collet C, Guillot A(2010). Benefits of motor imagery training on muscle strength. J Strength Cond Res, 24(6), 1680-1687. 

  21. Mahoney MJ, Avener M(1977). Psychology of the elite athlete: An exploratory study. Cognit Ther Res, 1(2), 135-141. 

  22. Mault J, Grimmer N, Gilmore D, et al(2002). U.S. Patient Application No. 10/040, 191. 

  23. Richardson A(1967). Mental practice: a review and discussion part I. Research Quarterly. Am Assoc Health, Phys Educ Recreation, 38(1), 95-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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