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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 하강 비행 조건에서의 쿼드콥터 주위의 유동장 계측
Measurement of the Flow Field Around a Quadcopter in Vertical Descending Fligh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6 no.5, 2018년, pp.359 - 367  

권민정 (Department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권기정 (Aerodynamic Research Team, KARI(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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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익기가 하강 비행 시 발생하는 와류 고리 상태는 회전면 근처에 도넛 모양의 순환유동을 발생시키며, 추력 상실로 인한 기체의 추락을 유발한다. 본 논문에서는 무인 비행체의 종류 중 하나인 쿼드콥터의 와류 고리 상태에서의 유동장을 물리적으로 규명하였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1m 아음속 풍동에서 쿼드콥터의 하강 비행을 모사했으며, 유동장 계측을 위해 입자 영상 유속계(PIV)를 이용했다. 정지 비행 상태의 유도 속도를 운동량이론을 이용하여 추정하고, 이를 통해 와류 고리 상태를 유발할 수 있는 하강 속도의 범위에서 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하강률에 따른 유동장 계측뿐만 아니라 프로펠러 간의 간격을 달리 주어서도 와류 고리의 발달 및 진행방향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본 연구 결과는 쿼드콥터 주변의 유속 측정을 통해서도 와류 고리 상태를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ortex ring state that occurs during the descending flight of a rotorcraft generates a circulating flow like a donut near the rotating surface, and it often causes a rotorcraft fall due to loss of thrust. In this paper, we have physically identified the flow field in the vortex ring state of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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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쿼드콥터의 전기체를 풍동 안에 설치하여 하강 비행 조건을 모사하고 하강률 및 프로펠러의 간격에 따른 와류 고리의 발달 및 진행 방향 등을 확인하였다. 또한 PIV데이터를 토대로 와류 고리 상태를 예측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쿼드콥터의 와류 고리 상태에서의 유동장을 물리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쿼드콥터의 전기체를 풍동 안에 설치하여 하강 비행을 모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쿼드콥터의 전기체를 풍동 안에 설치하여 하강 비행 조건을 모사하고 하강률 및 프로펠러의 간격에 따른 와류 고리의 발달 및 진행 방향 등을 확인하였다. 또한 PIV데이터를 토대로 와류 고리 상태를 예측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쿼드콥터의 무게를 정지 비행 상태일 때의 추력(T)이라고 가정하였다. 또한 정지 비행 상태일때의 유도 속도는 후류 방향으로 프로펠러의 반지름(R)만큼 떨어진 거리에서 측정한 속도의 크기의 평균값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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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와류 고리 상태에서 제어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이때 회전면에서 순환하는 흐름은 마치 도넛 모양처럼 생성되는데 이를 와류 고리 상태(Vortex Ring State)라고 한다[3]. 이 상태에선 와류 고리의 구조가 비대칭적이고 불안정하며 이로 인해 진동을 유발하기 때문에 제어가 어려워진다. 이론적으론 더 높은 속도로 아래 방향으로 가속하거나 앞으로 전진 하면서 하강하면 와류 고리 상태로부터 빠져나올 수 있다는 CFD 연구 결과가 있다[4].
멀티로터형 무인 비행체의 장점은? 멀티로터형 무인 비행체는 수직 이 착륙과 정지 비행이 가능하고 조작이 간단하다는 점에서 인명 구조[1]나 화재 진압[2], 물품 배송, 영상 정보 취득 등에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멀티로터형 무인 비행체 중 널리 쓰이는 형태가 프로펠러 4개로 운용되는 쿼드콥터형이다.
회전익기가 하강 비행 시 발생하는 와류 고리 상태는 무엇을 유발시키는가? 회전익기가 하강 비행 시 발생하는 와류 고리 상태는 회전면 근처에 도넛 모양의 순환유동을 발생시키며, 추력 상실로 인한 기체의 추락을 유발한다. 본 논문에서는 무인 비행체의 종류 중 하나인 쿼드콥터의 와류 고리 상태에서의 유동장을 물리적으로 규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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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Ryan, A., and Hedrick, J. K., "A Mode Switching Path Planner for UAV- Assisted Search and Rescue," 44th IEEE Conference on Decision and Control, December 2005, pp. 1471-1476. 

  2. Casbeer, D. W., Kingston, D. B., Beard, R. W., McLain, T. W., Li, S. Ming., Mehra, R., "Cooperative Forest Fire Surveillance Using a Team of Small Unmanned Air Vehicles," International Journal of Systems Science, May 2006, pp. 351-360. 

  3. Taamallah, S., "A Qualitative Introduction to the Vortex-Ring-State, Autorotation and Optimal Autorotation," 36th European Rotorcraft Forum, September 2010. 

  4. Dziubinski, A., Stalewski, W., "Vortex Ring Simulation Using Actuator Disc," Proceedings 21st European Conference on Modeling and Simulation, 2007. 

  5. Tucker, T., "Flying Through the Vortex," from http://www.rotorandwing.com/2015/09/01/flying-through-the-vortex/ 

  6. Drees, J. M., Hendal, W. P., "The Field of Flow Through a Helicopter Rotor Obtained from Wind Tunnel Smoke Tests," Journal of Aircraft Engineering, Vol. 23(266), April. 1951, pp. 107-111. 

  7. Johnson, W., "Model for Vortex Ring Influence on Rotorcraft Flight Dynamics," AHS 4th Decennial Specialist's Conference on Aeromechanics, January 2004. 

  8. Stack, J., Caradonna, F. X., Savas, O., "Flow Visualization and Extended Thrust Time Histories of Rotor Vortex Wakes in Descent," AHS 4th Decennial Specialist's Conference on Aeromechanics, January 2004. 

  9. Brown, R. E., and Aline, G. A., "Fuselage and Tail Rotor Interference Effects on Helicopter Wake Development in Descending Flight," 60th Annual Forum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2004. 

  10. Brown, R. E., Leishman, J. G., Newman, S. J., and Perry, F. J., "Blade Twist Effects on Rotor Behaviour in the Vortex Ring State," European Rotorcraft Forum, September 2002. 

  11. Heineck, J. T., Yamauchi, G. K., Wadcock, A. J., Lourenco, L., and Abrego, A. I., "Application of Three-Component PIV to a Hovering Rotor Wak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56th Annual Forum, May 2000. 

  12. Green, R. B., Gillies, E. A., and Brown, R. E., "The Flow Field around a Rotor in Axial Descent," Journal of Fluid Mechanics, Vol.534, January 2005, pp. 237-261. 

  13. Green, R. B., Gillies, E. A., Giuni, M., Hislop, J., and Savas, O., "Observation of the Vortex Ring State," European Rotorcraft Forum, September 2014. 

  14. Yoon, S. K., Lee, H. C., and Pulliam, T. H., "Computational Analysis of Multi-Rotor Flows," 54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2016. 

  15. Aleksandrov, D., Penkov, I., "Optimal Gap Distance between Rotors of Mini Quadrotor Helicopter," 8th International DAAAM Baltic Conference on Industrial Engineering, April 2012, pp. 19-21. 

  16. Go, M. G., Choi, Y. H., Cho, S. W., and Ahn, J., "Wind Tunnel Tests and the Trust Characteristics of Propellers Operating in The Vortex Ring State,"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Fall Conference, November 2016. 

  17. Westbrook-Netherton, O., and Toomer, C. A., "An Investigation into Predicting Vortex Ring State in Rotary Aircraft," April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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