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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반도 및 주변 권역 기후를 고려한 MIL-STD-810 테일러링에 대한 연구
MIL-STD-810 Tailoring for Korean Peninsula and Periphery Climate 원문보기

신뢰성응용연구 =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18 no.2, 2018년, pp.95 - 103  

김영래 (국방기술품질원) ,  홍연웅 (동양대학교 경영학과) ,  김동길 (경일대학교 로봇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Environment test aim to validate the guarantee of required capability of materiel against various environment conditions which exposed during materiel life-cycle. In this paper, environment test design procedure and tailoring guideline for Korean peninsula and periphery climate are propos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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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MIL-HDBK-310에서 사용한 가장 가혹한 지점의 가장 가혹한 한 달에 대한 발생빈도값 산출 방법을 적용하여, 한반도 및 주변권역의 고온 발생빈도값을 다음 [Table 5]와 같이 제안하였다. 지금까지 관측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한반도에서 가장 더운 한 달을 기록한 대구의 1994년 7월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월평균 기온은 30.
  • 3℃였다. [Table 5]와 같이 다양한 발생빈도값을 제안하여, 환경시험테일러링 단계에서 해당 군수품의 운영권역 및 운용위험도에 따라 적절한 발생빈도값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한편 제안된 발생빈도값은 MIL-HDBK-310의권역 분류 따른 1% 발생빈도값 43℃보다는 상당히 낮은 수준임을 확인하였다.
  • 고온의 발생빈도값 산출 방법과 동일하게 한반도 및 주변권역의 저온 발생빈도값을 [Table 6]과 같이 제안하였다. 지금까지 관측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한반도에서 가장 추운 한 달을 기록한 양평의 1981년 71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월평균기온은 -12.
  • MIL-STD-810G는 온도, 습도와 같은 기후 요소에 대한 내환경성을 확인하기 위한 기후적 시험법 11개와 곰팡이, 진동, 충격과 같은 화학/기계 요소에 의한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18개의 구체적인 시험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MIL-STD-810G의 29개 시험법 중에서 한반도의 기후 요소를 반영할 필요가 있는 기후적 시험법 11개에 대해서만 다루며 [Table 1], 그 중 신뢰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고온, 저온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다룬다.
  • 본 논문에서는 한반도 및 주변권역(중국, 일본, 러시아)을 3개의 주요 운용권역으로 분류하여 고온, 저온에 대해서 권역별 0.5%, 1%, 5% 등 다양한 발생빈도값을 제시하였다. 획득단계에서 결정된 군수품의 작전요구성능(또는 운용위험도)에 따라 적절한 운용권역 및 발생빈도값을 선정하여 환경시험 테일러링을 하도록 하였다.
  • 따라서 MIL-STD-810G에서 필수과정으로 규정하고 있는 테일러링을 통하여 한반도 및 주변권역의 기후조건에 적합한 환경시험 기준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한반도 및 주변권역을 운용범위로 한정하여, 방위사업청의 무기체계 연구개발 사업관리 기본체계를 반영한 한국적 MIL-STD-810 환경시험 설계 절차 및 기준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반도 및 주변권역에 대한 기후분석 결과를 토대로, 방위사업청의 무기체계 연구개발사업관리 기본체계를 반영한 MIL-STD-810 환경시험설계 절차 및 테일러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군수품의 운용권역을 남한으로 한정한다면, 고온 운용시험은 MIL-HDBK-310의 시험기준 보다 완화된 기준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지만, 운용권역을 북한, 중국 및 러시아로 확대할 경우 저온 운용시험은 통상 적용하는 기준보다 2~6℃정도 가혹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 아울러 선행연구 결과를 분석한 결과, “군 작전운용성능에 부합하는 한국적 환경시험표준 제정” 연구에서 제시한 온도기준이 다른 선행연구의 결과보다 현실적인 것으로 판단되어 해당연구의 결과를 환경시험 테일러링 가이드로 제안하였다.
  • 6℃였다. 한편, 고온과 달리 저온은 북한 및 러시아는 남한보다 가혹한 기후이기 때문에 NCDC 데이터를 분석하여 북한(삼지연), 러시아(하바롭스크)에 대해서 각각 저온 발생빈도값은 제안하여 군수품의 운용권역을 세분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저온의 남한 1% 발생빈도값은 -29℃이며, 북한의 1% 발생빈도값은 -34.
  • 5%, 1%, 5% 등 다양한 발생빈도값을 제시하였다. 획득단계에서 결정된 군수품의 작전요구성능(또는 운용위험도)에 따라 적절한 운용권역 및 발생빈도값을 선정하여 환경시험 테일러링을 하도록 하였다. 아울러 선행연구 결과를 분석한 결과, “군 작전운용성능에 부합하는 한국적 환경시험표준 제정” 연구에서 제시한 온도기준이 다른 선행연구의 결과보다 현실적인 것으로 판단되어 해당연구의 결과를 환경시험 테일러링 가이드로 제안하였다.

대상 데이터

  • MIL-HDBK-310에서 사용한 가장 가혹한 지점의 가장 가혹한 한 달에 대한 발생빈도값 산출 방법을 적용하여, 한반도 및 주변권역의 고온 발생빈도값을 다음 [Table 5]와 같이 제안하였다. 지금까지 관측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한반도에서 가장 더운 한 달을 기록한 대구의 1994년 7월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월평균 기온은 30.4℃이고, 월 최고기온은 39.3℃, 월 최저기온 23.7℃였다. 한편, 한반도 주변 지역은 NCDC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분석하여, 월중 최고 기온(41.
  • 고온의 발생빈도값 산출 방법과 동일하게 한반도 및 주변권역의 저온 발생빈도값을 [Table 6]과 같이 제안하였다. 지금까지 관측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한반도에서 가장 추운 한 달을 기록한 양평의 1981년 71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월평균기온은 -12.4℃이고, 월 최저기온은 -32.6℃였다. 한편, 고온과 달리 저온은 북한 및 러시아는 남한보다 가혹한 기후이기 때문에 NCDC 데이터를 분석하여 북한(삼지연), 러시아(하바롭스크)에 대해서 각각 저온 발생빈도값은 제안하여 군수품의 운용권역을 세분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 7℃였다. 한편, 한반도 주변 지역은 NCDC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분석하여, 월중 최고 기온(41.9℃)을 기록한 중국(북경)을 선정하였다. 고온 발생빈도값은 한반도(남한)의 기준과 한반도보다 극한 기후인 중국(북경)의 기준만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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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수품의 환경시험(Environment Test)은? 군수품의 환경시험(Environment Test)은 전 수명주기(Life-Cycle)동안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운용환경에 대해서 수요자의 요구조건(i.e. 작전운용성능에 정의된 기후인자별 운용위험도 또는 수명)을 보장함을 입증하는 과정이다. 군수품은 수송-저장-운용의 수명단계를 거치면서 온도, 습도, 강우, 일사 등 다양한 환경요소에 의한 영향을 받는다.
군수품이 영향을 받는 요인은? 작전운용성능에 정의된 기후인자별 운용위험도 또는 수명)을 보장함을 입증하는 과정이다. 군수품은 수송-저장-운용의 수명단계를 거치면서 온도, 습도, 강우, 일사 등 다양한 환경요소에 의한 영향을 받는다. 사용 환경에 대한 내환경성을 입증하지 못한 군수품은 운용단계에서 인적/물적 피해를 야기할 수 있으며, 나아가 임무달성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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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Department of Defence (DoD) (2014). "Environmental Engineering Considerations and Laboratory Tests". Military Standard, MIL-STD-810G w/Change1. 

  2. NATO (2006). "Climatic Environment Tests"(under STANAG 4370). Allied Environmental Conditions and Test Publication(AECTP) 300. 

  3.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Aeronautics(RTCA) (2014). "Environmental Conditions and Test Procedures for Airborne Equipment and Instrument". DO-160G Change 1. 

  4.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IEC) (2007). IEC 60068 Environmental testing - Part 2: Test. 

  5. Department of Defence (DoD) (1997). "Global Climatic Data for Developing Military Products". Military Handbook, MIL-HDBK-310. 

  6. Kim, I. and Kang, C. (2015). "A Temperature Analysis Study of Korea and its Neighbor Regions for Temper- ature Specifica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18, No. 1, pp. 55-65. 

  7. Moon, J., Kim, D., Sung, I., and Hong, Y. (2016). "A study on the temperature guidelines for weapon system test and evaluation in the Korean peninsula".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27, No. 6, pp. 1593-1600. 

  8. Mun, G., Hong, Y., Oh, S., and Kim, T. (2016). "The Korean Precipitation Particle Distribution Model for Environmental Test &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19, No. 4, pp. 534-544. 

  9. Yang, J. and Kim, Y. (2014), "A Study on an Environmental Test Sequence for Electrical Units on Aircraft".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ol. 14, No. 2, pp. 114-121. 

  10. Park, J. (2015). "The Action of the Reliability Enhancement in Test and Evaluation of the Weapon Systems".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ol. 15, No. 2, pp. 108-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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