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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도규격 설정을 위한 한반도 및 주변권역 온도분석 연구
A Temperature Analysis Study of Korea and its Neighbor Regions for Temperature Specification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8 no.1, 2015년, pp.55 - 65  

김인수 (국방과학연구소 제1기술연구본부) ,  강치우 (LIG넥스원(주) 유도무기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results of a temperature analysis of Korea and its neighbor regions for temperature specification of weapon systems to be deployed in Korea, and introduces the concept of a standard deviation frequency of occurrence which represents a frequency of yearly occurrence. On the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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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그리고 년 시간자료 분석이 가능한 상황에서 가혹월 기준의 백분율 빈도값 외에 년 빈도를 기준한 표준편차 빈도값을 새롭게 제시하여 온도 관련 규격 설정 근거의 다양성을 확보한다. 이는 최근 테일러링(tailoring) 및 실 운용지역의 온도자료 활용이 강조되는 현실과 미국의 환경 기준서 MIL-STD-810G에서 MIL-HDBK-310 기후기준 외에 유럽의 기후기준인 AECTP(Allied Environmental Conditions and Test Publications) 200을포함하여 기후환경 기준의 다양성을 활용하는 추세와도 부합한다.
  • 본 연구의 온도 분석을 통해 광역 권역환경과 국내 환경의 차이를 확인하였으며, 아울러 백분율 빈도값의 년 발생빈도 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표준편차 발생 빈도값을 새롭게 제시함으로서 온도규격 설정 근거의 다양성을 확보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표준편차 발생빈도값은 과거 시간자료 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전 월의 통계 처리에 한계가 있었다면, 근래 자동화된 계측시스템 등을 통한 세계 각지의 온도자료 획득 및 국가 간 공유가 가능한 상황에서 적용 가능한 값으로, 군수 관련 년 운용확률 등의 예측 및 활용에 백분율 빈도값 대비 장점을 가질 것으로 판단된다.
  • 발생빈도값은 매시 측정된 시간자료를 기준으로 분석되어야 하나[4], 북한을 포함한 국외 자료가 3시간 간격을 기준으로 수집됨에 따라 이 자료로 통계처리를 하였다. 다만 선행 분석에서[2] 공군 기상대로부터 획득한 남한지역의 매시 측정 자료를 기준으로, 1시간 단위로 처리한 1% 빈도값과 3시간 단위로 처리한 1% 빈도값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대략 0.
  • 본 연구에서 제시된 발생빈도값은 전 기간 동안의 3시간 단위값을 월별 누적하여 % 빈도값을, 전년 누적하여 σ 빈도값을 각각 도출하였다.
  • 본 연구의 온도 분석을 통해 광역 권역환경과 국내 환경의 차이를 확인하였으며, 아울러 백분율 빈도값의 년 발생빈도 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표준편차 발생 빈도값을 새롭게 제시함으로서 온도규격 설정 근거의 다양성을 확보하였다.
  • . 최근 온도 시간자료의 국가 간 공유 프로그램으로 한반도 이외 지역의 세부 분석이 가능해짐에 따라, 이전 선행연구에서 국외지역 시간자료 미확보에 따른 해석적 분석[3] 을 본 연구를 통해 대체함으로서 온도규격 설정 시 정확한 분석값을 제시한다.
  • 한반도 포함 주변권역 분석은 세계기상통신망(Global Telecommunication System)을 통해 교환되는 1998년도부터 2013년까지 총 16년간 아시아 지역 3시간 간격의 지상기온자료를 바탕으로 경도 115~145°, 위도 25 ~45° 범위 내 339개 지역 자료의 백분율 및 표준편차 발생빈도값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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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용온도란? 운용온도(operational temperature) - 사용자 관점의 온도 값으로 무기체계가 운용(생산 후 수송, 저장 및 동작 등)될 지역의 대기온도로서, 환경온도 산출의 기초가 되며, 무기체계의 운용 여부를 결정하는 온도값이다[1~3]. 이 온도값은 지상 운용 시 지상 1.
운용온도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운용온도의 결정은 일반적으로 그 무기체계가 배치되고 운용되는 지역에서의 수송, 저장 및 동작 등에 대해 각각 정의된다. 여기서 지역이 결정되면 그 지역의 온도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운용온도를 초기 결정하게 되는데, 그 무기체계의 특성 및 운용 모드(mode)에 따라 극값을 사용할 수도 있고, 얼마의 발생빈도값을 사용할 수도 있다.
온도 분석을 통해 제시된 표준편차 발생 빈도값은 어떤 이점을 가져다 줄 것으로 판단되는가? 그리고 표준편차 발생 빈도값을 새롭게 제시함으로서 온도규격 설정 근거의 다양성을 확보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표준편차 발생빈도값은 과거 시간자료 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전 월의 통계 처리에 한계가 있었다면, 근래 자동화된 계측시스템 등을 통한 세계 각지의 온도자료 획득 및 국가 간 공유가 가능한 상황에서 적용 가능한 값으로, 군수 관련 년 운용확률 등의 예측 및 활용에 백분율 빈도값 대비 장점을 가질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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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I. Kim and C. Kang, "A Study on the Creation of Temperature Specification of a Guide Weapon System," Agency of Defense Development, Research Report, MSDC-416-970571, 1997. 5. 

  2. I. Kim, "Analysis of Korea Temperature for Creation of Temperature Specification," Agency of Defense Development, Research Report, MSDC-408-971409, 1997. 11. 

  3. I. Kim and C. Kang, "A Temperature Analysis Study of East Asia for Generation of Temperature Specifica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5, No. 3, 2002. 

  4. MIL-HDBK-310, "Global Climatic Data for Developing Military Products," Jun. 1997. 

  5. MIL-STD-1670A, "Environmental Criteria and Guidelines for Air-Launched Weapons," Oct. 1991. 

  6. AECTP 200, "Environmental conditions," Jan.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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