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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진 비행하는 쿼드 틸트 로터의 공력성능 및 특징에 대한 수치적 연구
Numerical Analysis on Aerodynamic Performances and Characteristics of Quad Tilt Rotor during Forward Fligh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6 no.3, 2018년, pp.197 - 209  

이성기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오세종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최성욱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이융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박동훈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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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진 비행하는 쿼드 틸트 로터(Quad Tilt Rotor, QTR)에 대한 수치적 연구를 수행하여, 각 구성 요소에 의한 간섭효과와 위상차 및 로터 회전 방향 등 로터 운용조건에 의한 영향을 분석하였다. 효율적인 로터 유동장 계산을 위해 오픈소스 CFD 코드인 OpenFOAM에 Actuator Surface Method(ASM) 기법을 결합한 해석자를 사용하였다. 전 후방 날개의 양력은 날개 끝단에 부착된 로터의 회전 방향에 따라 증감하며 특히 후방 날개에서는 전 후방 로터에 의한 간섭효과가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전 후방 로터의 위상차에 의한 날개의 공력 성능 변화는 상대적으로 미미함을 확인하였다. 로터에서는 날개로 인한 폐쇄효과 발생에 따라 국소적으로 높은 추력이 발생한다. 특히, 후방 로터에서는 전방 나셀에서 발생한 후류의 간섭효과로 인해 전방 로터 대비 높은 국소적 추력이 발생한다. 또한 로터 간의 위상차에 따라 추력 요동의 진폭이 감소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운용 조건에 따른 전 후방 로터의 성능과 전체 비행체의 공력 성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numerical analyses on Quad Tilt Rotor(QTR) are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interference effect of components and effect of operating condition during forward flight. Actuator Surface Method(ASM) which is implemented in an open source CFD code, OpenFOAM, is used to calculate the f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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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기반으로 전진 비행하는 QTR에 대한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각 구성요소에 의한 간섭효과를 개별적으로 분석하고 전·후방 로터 간의 위상차, 로터 회전 방향의 변화 등 다양한 운용조건에서의 성능 변화와 공기역학적 특징을 상세하게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ASM 기법을 적용한 다중 로터문제 유동해석의 타당성과 효율성을 평가하고, 초기 설계 및 파라미터 연구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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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쿼드 틸트 로터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회전 가능한 로터의 추력벡터 방향으로 인해 헬리콥터 모드로 일반 헬리콥터와 같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고 프로펠러 모드로는 고정익 항공기와 같이 비교적 높은 순항 속도를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쿼드 틸트 로터(Quad Tilt Rotor, QTR)는 2개의 날개와 각 날개 양 끝에 부착된 4개의 로터로 구성된 비행체로, 틸트 로터의 장점을 계승하면서도 상대적으로 더 큰 유상하중을 갖는 이점이 있다[1]. QTR주위 유동장은 많은 구성 요소로 인해 복잡한 유동 및 공기역학적 특징을 가진다.
틸트 로터 비행체란 무엇인가? 틸트 로터 비행체는 고정익에 부착된 나셀이 회전함으로써 로터의 회전축 방향이 변경 가능한 비행체를 말한다. 회전 가능한 로터의 추력벡터 방향으로 인해 헬리콥터 모드로 일반 헬리콥터와 같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고 프로펠러 모드로는 고정익 항공기와 같이 비교적 높은 순항 속도를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틸트 로터 비행체의 장점은? 틸트 로터 비행체는 고정익에 부착된 나셀이 회전함으로써 로터의 회전축 방향이 변경 가능한 비행체를 말한다. 회전 가능한 로터의 추력벡터 방향으로 인해 헬리콥터 모드로 일반 헬리콥터와 같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고 프로펠러 모드로는 고정익 항공기와 같이 비교적 높은 순항 속도를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쿼드 틸트 로터(Quad Tilt Rotor, QTR)는 2개의 날개와 각 날개 양 끝에 부착된 4개의 로터로 구성된 비행체로, 틸트 로터의 장점을 계승하면서도 상대적으로 더 큰 유상하중을 갖는 이점이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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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nyder, D. E., "The Quad Tiltrotor: Its Beginning and Evolution," 56th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irginia, May, 2000. 

  2. Gupta, V., and Baeder, J. D., "Quad Tiltrotor Aerodynamics in Ground Effect," 58th AHS Annual Forum, Montreal, June, 2002. 

  3. Gupta, V., and Baeder, J. D., "Investigation of Quad Tiltrotor Aerodynamics in Forward Flight Using CFD," 20th AIAA Applied Aerodynamics Conference, St. Louis, June, 2002. 

  4. Sitaraman, J., and Baeder, J. D., "Analysis of Quad Tilt Rotor Blade Aerodynamic Loads using Coupled CFD/Free Wake Analysis," 20th AIAA Applied Aerodynamics Conference, St. Louis, June, 2002. 

  5. Lee, Y., and Baeder, J. D., "Vortex Tracking in Overset Method for Quad Tilt Rotor Blade Vortex Interaction," 22nd Applied Aerodynamics Conference, Orlando, June, 2003. 

  6. Lee, Y., and Baeder, J. D., "Vortex Tracking using Overset Grids for Quad Tilt Rotor in Forward Flight," 21st Applied Aerodynamics Conference and Exhibit, Providence, August, 2004. 

  7. Sheng, C., and Narramore, J. C., "Computational Simulation and Analysis of Bell Boeing Quad Tiltrotor Aero Interaction,"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ol. 54, No. 4, 2009, pp. 42002. 

  8. Dobrev, D., Massouh, F., and Rapin, M., "Actuator Surface Hybrid Model," Journal of Physics: Conference Series, Vol. 75, No. 1, 2007, pp. 012019. 

  9. Kim, Y., and Park, S., "Unsteady Momentum Source Method for Efficient Simulation of Rotor Aerodynamics,," Journal of Aircraft, Vol. 50, No. 1, 2013, pp. 324-327. 

  10. Kim, T., Oh, S., and Yee, K., "Improved actuator surface method for wind turbine application," Renewable Energy, Vol. 76, 2015, pp. 16-26. 

  11. Hwang, S. J., Kim, C. W., Choi, S. W., and Kim, S. G., "Initial Design of the Quadtilted VTOL UAV (QTP50),"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Nov. 2016, pp. 593-594. 

  12. Kim, T., Oh, S., and Yee, K., "Novel Actuator Surface Method for Helicopter Rotor Analysis," Journal of Aircraft, Vol. 53, No. 6, 2016, pp. 1947-1952. 

  13. Dingeldein, R. C., "Wind-Tunnel Studies of the Performance of Multi Rotor Configurations," NACS TN 2326, 1954. 

  14. Lakshminarayan, V. K., "Computational Investigation of Micro-Scale Coaxial Rotor Aerodynamics in Hover,"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ryland, 2009. 

  15. Lee, J., Oh, S., and Yee, K., "Aerodynamic Characteristic Analysis of Multi-Rotors Using a Modified Free-Wake Method," Transactions of the Jap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52, No. 177, 2009, pp. 168-179. 

  16. Witkowski, D. P., Lee, A. K. H., and Sullivan, J. P., "Aerodynamic Interaction Between Propellers and Wings," Journal of Aircraft, Vol. 26, No. 9, 1989, pp. 829-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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