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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진 비행하는 헬리콥터 주로터 시스템의 점성 유동 해석
VISCOUS FLOW CALCULATIONS OF HELICOPTER MAIN ROTOR SYSTEM IN FORWARD FLIGHT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 2009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9 Apr. 24, 2009년, pp.31 - 38  

정문승 (KAIST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권오준 (KAIST 항공우주공학과) ,  강희정 (KARI 로터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study, viscous flow calculations of helicopter main rotor system in forward flight were made by using an unstructured hybrid mesh solver. Each rotating blade relative to the cartesian frame was simulated independently by adopting unstructured overset mesh technique. For the valid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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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계산 영역의 원방 경계면은 로터의 회전 중심으로부터 로터 반경에 대해 5배, 위/아래방향에 대해 5배가 되는 점에 위치시켜 원방경계에서 발생하는 수치적인 영향을 제거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Fig.
  • 본 논문에서 포함하고 있지 않으나, 본 연구의 최종적인 목적은 개발된 해석 기법에 블레이드의 구조적 변형을 고려하여 실제적인 헬리콥터 로터 시스템 주위의 유동을 모사하는 데 있다. 이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로 AH-1G의 블레이드 종횡비보다 큰 종횡비를 가져 블레이드의 탄성효과가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UH-60A 헬리콥터의 주로터 시스템[8]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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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진 비행하는 헬리콥터의 로터블레이드 주위의 유동장은 어떤 특성을 갖는가? 전진 비행하는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 주위의 유동장은 블레이드 앞전에서 회전 및 전진 속도에 의해 주기적으로 변화하는 자유류와 블레이드 끝단 와류의 영향으로 매우 복잡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전진 비행시의 대표적인 유동 특성으로는 끝단와류와 블레이드의 충돌에 의해 큰 블레이드의 하중과 소음을 유발하는 BVI 현상과 전진면에서 발생하는 충격파 및 후퇴면에서 발생하는 유동 박리와 이에 따른 실속을 들 수 있다.
전진 비행하는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의 각 영역의 속도 성분 차이로 인한 롤링 모멘트를 제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전진 비행하는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는 전진면에서는 블레이드의 회전속도와 전진속도의 상대속도로 인해 매우 높은 마하수 영역을 운항하게 되고, 후퇴면에서는 이와는 반대로 두 속도 성분의 차이로 인한 낮은 마하수 영역을 운항하게 된다. 이러한 속도 영역의 차이로 인한 양력의 불균형은 롤링 모멘트를 유발하게 되며 롤링 모멘트를 제거하기 위해 블레이드는 전진면에서는 낮은 받음각을, 후퇴면에서는 높은 받음각을 가지도록 주기적인 피칭 운동을 하게 된다. 또한 로터 블레이드의 회전으로 인한 원심력과 공기력, 헬리콥터에 작용하는 중력 등으로 인해 코닝각을 가지게 되며, 블레이드의 회전으로 인해 플랩핑 운동을 하게 된다.
헬리콥터의 전진 비행시 대표적인 유동특성은 무엇이 있는가? 전진 비행하는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 주위의 유동장은 블레이드 앞전에서 회전 및 전진 속도에 의해 주기적으로 변화하는 자유류와 블레이드 끝단 와류의 영향으로 매우 복잡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전진 비행시의 대표적인 유동 특성으로는 끝단와류와 블레이드의 충돌에 의해 큰 블레이드의 하중과 소음을 유발하는 BVI 현상과 전진면에서 발생하는 충격파 및 후퇴면에서 발생하는 유동 박리와 이에 따른 실속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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