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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SNS사용이 외식업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onsumers on the Use of Social Networks and the Purpose of Visiting Restaura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6, 2018년, pp.143 - 150  

정영주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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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NS 특성요인들이 사용자 만족과 소비자의 외식업체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하여 기술수용모델을 근거로 외식 소비자의 SNS사용을 매개로 연구를 진행 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SNS의 사용 경험이 있는 대학생 172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자기기입식 설문을 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SPSS 18.0과 AMOS 22.0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기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추출한 SNS 특성 요인 정보 제공성, 상호작용성, 유희성 중 정보제공성이 사용편리성에 유희성이 사용용이성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그 외 요인들은 SNS사용을 통한 소비자 만족은 외식업체 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주었다. 소비자가 지각하는 SNS 사용유용성과 사용편리성은 정확하고 커뮤니케이션 가능한 외식업체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외식업체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고객 창출에 도움이 되는 마케팅 도구로 활용 가능 할 것이다. 향후 다양한 연령대의 조사가 이뤄져야 될 것이며 또한 외식업체가 SNS에 관여하는 정도와 소비자의 방문간 상관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외식업체의 SNS활동이 마케팅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used a learner acceptance model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NS characteristics on user satisfaction and visit intention. A structured self - report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172 college student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as applied using SPSS 18.0 and AMOS 22.0. The resul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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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만족은 소비자 행동연구 분야에서 가장 빈번하게 언급되는 개념으로, 최근 SNS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의 활성화와 정보제공은 온라인 쇼핑 고객의 만족과 구매 의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23]. SNS를 이용하여 획득한 정보가 자신의 소비 활동에 유용한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지각하게 될 때 해당 제품을 구매 또는 기업체를 방문하고자 한다[24]. 따라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 기술수용모델의 핵심변수인 유용성과 용이성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인지하고 있는 SNS의 기능을 상품구매라는 목적에 사용하기 위해 계획하는 것으로 사용유용성과 사용편리성으로 구분 연구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외식업체를 방문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SNS 이용이 방문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수용모형을 바탕으로 소비자 행동경로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 3%가 SNS 이용자가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8]. 상품구매에 소비자들은 인터넷 활동을 할 것이며 이는 외식업체 방문이라는 구매 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생각하여 정보기술 관련 분야의 기술수용모델을 바탕으로 소비자가 지각하는 SNS 사용이 외식업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른 연령에 비해 SNS 이용률이 가장 높은 우리나라 20대[36] 미래의 주 소비 세대이자 스마트폰 세대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SNS정보 특성을 확인하고 소비자가 인지하고 있는 SNS 사용이 외식업체 방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상품구매에 소비자들은 인터넷 활동을 할 것이며 이는 외식업체 방문이라는 구매 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생각하여 정보기술 관련 분야의 기술수용모델을 바탕으로 소비자가 지각하는 SNS 사용이 외식업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른 연령에 비해 SNS 이용률이 가장 높은 우리나라 20대[36] 미래의 주 소비 세대이자 스마트폰 세대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SNS정보 특성을 확인하고 소비자가 인지하고 있는 SNS 사용이 외식업체 방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2-1: 상호작용성은 사용유용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상호작용성은 사용편리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 유희성은 사용유용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2: 유희성은 사용편리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SNS 만족은 소비자의 외식업체 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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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 사용편리성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인으로 나타났다고 생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인터넷과 모바일 사용에 능숙한 대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연구 조사하여 나타난 결과로 생각된다. 프로젝트 수행 시 어려운 과제 일수록 학습 성과를 높게 나타내고[32], SNS를 능숙하게 사용하고 정보를 검색하는 대학생들의 경우 정보검색에 있어 SNS 이외에 다른 매체를 통한 정보 검색이 더 쉽고 빠르게 느껴질수도 있기 때문에 SNS 사용편리성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인으로 나타났다고 생각된다.
SNS 사용자들은 실제 소비자들의 경험과 댓글을 중요한 정보로 여기고 있기 때문에 살펴볼 필요가 있는 것은 무엇인가? 페이스북의 경우 2014년 기준 다른 사용자의 게시글에 ‘좋아요(like)’를 누르는 수는 매일 45억 번으로 전년 대비 67%나 증가하였다[34]. 따라서 외식 상품구매에 소비자들의 댓글과 ‘좋아요’를 누르고 팔로우를 하는 것이 외식업체 방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맛집‘을 활용 한 외식업체 마케팅 방안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정보 제공성이란? 정보 제공성은 상품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SNS의 기본 특성으로, SNS 사용자들에게 제공되는 다양한 콘텐츠에 정확한 정보를 의미하며, 소비자 기대에 충족되고 정확한 정보는 지속사용 결정 및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며[13], 정보 제공성은 충성도를 통한 구매의도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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