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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외식 플랫폼서비스특성이 사용용이성과 유용성 및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obile Foodservice Platform Service Characteristics on Ease of Use, Usefulness and Reuse Inten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2, 2019년, pp.31 - 37  

전장철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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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 외식플랫폼서비스 특성에 대한 하위차원을 파악하고 사용용이성, 유용성 및 재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9년 2월 11일부터 2019년 2월 28일까지이며, 연구자가 외식업체를 방문하여 직접 면담을 통하여 설문내용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외식플랫폼서비스의 편재접속성, 상호작용성은 사용용이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상황인식성은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편재접속성, 상황인식성, 상호작용성은 유용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용용이성은 유용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편재접속성은 재사용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황인식성, 상호작용성은 재사용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용용이성은 재사용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용성은 재사용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sub - dimensions of mobile food platform service characteristics and verified how they affect the usability, usability and re - use intention. The data collection is from February 11, 2019 to February 28, 2019. The researcher visited the food service company and presented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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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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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모바일 외식플랫폼서비스 특성에 대한 하위차원을 파악하고 사용용이성, 유용성 및 재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사용용이성이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이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셋째, 본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통해 모바일 외식플랫폼서비스 이용자들의 재사용을 증대시킬 수 있는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국내 모바일 외식 플랫폼서비스 시장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모바일 외식정보시스템 관련 품질과 기술수용모델로서 사용용이성과 유용성 및 행동의도와의 관계[8, 9, 10,11, 12, 13, 14]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본연구는 대부분의 선행연구가 진행되었던 모바일 외식 플랫폼서비스 특성, 사용용이성과 유용성 및 재사용의 도에 중점을 두었던 한계를 극복하고 모바일 외식플랫폼서비스 특성을 토대로 형성되는 사용용이성과 유용성 및 사용자 만족의 인과 관계를 순차적으로 분석하여 모바일 외식플랫폼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사용자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외식플랫폼서비스의 하위차원인 편재접속성, 상황인식성, 상호작용성로 측정하여 사용용이성, 유용성 및 재사용의도을 분석하여 향후 모바일 외식플랫폼서비스에 대한 설계의 가이드라인을제시하고자 하였다.
  • 둘째, 사용용이성이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이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셋째, 본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통해 모바일 외식플랫폼서비스 이용자들의 재사용을 증대시킬 수 있는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외식플랫폼서비스 특성에 대한 하위차원을 파악하고 사용용이성, 유용성 및 재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사용용이성이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이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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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외식 플랫폼서비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모바일 외식플랫폼서비스는 휴대용 무선 단말기와 무선 데이터 통신망을 이용해 무선(wireless) 연결방식으로 한 곳에 고정(fix)되어 있지 않고 이동(mobile)하며 인터넷에 접속하여 데이터 통신이나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외식정보를 제공하고 탐색하는데 있어 모바일 외식플랫폼서비스가 새로운 도구로 주목받고 있다[1]. 외식 소비자들은 외식업소를 방문하기 전에 음식을 맛 볼 수 있는 직접적인 경험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외식업소를 방문 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고충을 해결하기 위한 방편으로 언제 어디서나 정확한 외식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외식 플랫폼서비스는 외식소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음을 가늠해볼 수 있다[2].
모바일 외식플랫폼서비스의 특징은 무엇인가? 모바일 외식플랫폼서비스는 휴대용 무선 단말기와 무선 데이터 통신망을 이용해 무선(wireless) 연결방식으로 한 곳에 고정(fix)되어 있지 않고 이동(mobile)하며 인터넷에 접속하여 데이터 통신이나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외식정보를 제공하고 탐색하는데 있어 모바일 외식플랫폼서비스가 새로운 도구로 주목받고 있다[1]. 외식 소비자들은 외식업소를 방문하기 전에 음식을 맛 볼 수 있는 직접적인 경험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외식업소를 방문 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모바일 외식플랫폼서비스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와 같이 모바일 외식플랫폼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내장된 휴대전화 OS을 통해 자신이 필요로 하는 모바일 외식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는데, 모바일 외식플랫폼서비스는 모바일 환경 하에휴대폰이나 휴대용 개인정보단말기(PDA)에서 구현되는 응용프로그램으로, 모바일 외식플랫폼서비스 시장은 급격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3]. 모바일 외식플랫폼서비스는 무형적 속성보다는 유형적인 속성이 더 강하기 때문에 예측이 어렵고, 소비자들은 해당 외식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외식정보를 탐색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정보탐색 활동은 불확실성이 큰 외식상품 구매 결정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이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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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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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H. M. Jeon. "The Effect of Foodservice Consumer's Perceived Risk and Value on Social Commerce Usage Intention: Focused on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Vol. 16, No. 6, pp. 199-222, 2013. 

  10. H. M. Jeon., M. J. Kim and H. C. Jeong. " Influence of Smart Phone Food Delivery Apps" Service Quality on Emotional Response and App Reuse Intention - Focused on PAD Theory", Culinary science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2, No. 2, pp. 206-221, 2016. 

  11. H. J. Kim., J. U. Leem., and J. H. Jung. "Economics and Administration Session ; A Study on the Impact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by the Characteristics of the Airline's Smartphones Application According to Customer Types", Asia-Europe Perspective Association, Vol. 8, No. 3, pp. 47-69, 2011. 

  12. S. Y. Kim and A. J. Lee. "The effect of service convenience on perceived service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with eating out in mobile commerce", Culinary science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11, No. 4, pp. 7-2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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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Y. H. Hyun., and Y. A. Park. "A Verification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Consumer Review Characteristics and Acceptance Intention to Smartphone Application by Applying Extended TAM Model - A Focus on the Mediating role of Information Quality",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6, No. 1, pp. 2851-2571, 2013. 

  15. J. Y. Seon., H. S. Choi., and J. S. Lee.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Mobile Tourism Information Service Platform on Experiential Value and Mobile Word-of-Mouth Intention",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Vol. 22, No. 1, pp. 347-366, 2000. http://dx.doi.org/10.18604/tmro.2018.22.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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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F. F. Reichheld, and J. W. Sasser. "Zero defections: Quality comes to services", Harvard business review, Vol. 68, No. 5, pp. 105-111, 1990. 

  18. H. K. Cho. "Current Status of SNS Marketing Design and Development of Production Education",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4, No. 4, pp. 267-272, 2018. http://dx.doi.org/10.7236/JCCT.2018.4.4.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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