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간판의 기능과 디자인 요소가 고객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Function and Design Elements of Sign on Customer Preferenc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1 no.2, 2018년, pp.167 - 173  

김현옥 (한밭대학교 생산경영공학과) ,  박수용 (한밭대학교 생산경영공학과) ,  이동형 (한밭대학교 생산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ach municipality is promoting signboard improvement projects, but the effectiveness is not great. The main reason for this is that when the signboard is manufactured the location of the shop is only dependent on the visual aspiration effect and it is not harmonized with the building by applying un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판의 기능 및 디자인 요소 중 어느 것이 고객들의 선호도에 우선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판의 기능과 디자인 요소가 고객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Table 11]의가설검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전광역시 간판개선시범사업을 중심으로 고객들이 선호하는 간판의 디자인 기능과 디자인 요소를 파악하여 동 간판개선사업의 효과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문가(간판 및 디자인 종사자)와 비전문가(고객,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통계분석을 실시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판이란 무엇인가? 간판은 도시의 주거 환경, 자연 환경, 상업 환경 등 거의 모든 곳에 설치되며 사람들이 계속 접하는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즉, 간판은 디자인적, 기능적 요소를 적용한 지각매체로서 고객들에게 기업정보, 교통정보 및 생활안전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주고 도시환경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져다준다.
간판은 어떻게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도시환경을 개선하는가? 간판은 도시의 주거 환경, 자연 환경, 상업 환경 등 거의 모든 곳에 설치되며 사람들이 계속 접하는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즉, 간판은 디자인적, 기능적 요소를 적용한 지각매체로서 고객들에게 기업정보, 교통정보 및 생활안전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주고 도시환경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져다준다.
선행연구와 비교하여 본 연구가 가지는 차별성은 무엇인가? 그러나 본 연구는 고객들의 상점(기업) 이용과 관련하여 간판의 기능 및 디자인 요소에 대한 선호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전문가(간판 및 디자인 종사자)와 비전문가(고객, 자영업자) 그룹으로 나누어 설문조사 분석을 실시하였다는데 그 차별성을 가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Bae, I.H., A Study on the Visual Brand Perception Elements of Outdoor Sign Design and Its Efficiency in Specified Streets [Master's Thesis], [Seoul, Korea] : Hanyang University, 2008. 

  2. Gue, W., Study on The Visual Element of Sign Design [Master's Thesis], [Chungnam, Korea] :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11. 

  3. Jang, J.U., Planning for the Launch-Renovation of Signs for the Start of Urban Design, Yangshan Newspaper, 2012. 

  4. Jo, E.H. and Lee, D.H., Comparison of Ego-States, Stressors, and Stress Coping Types : Between University Students Day and Night Time,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16, Vol. 59, No. 4, pp. 117-124. 

  5. Jung, B.M., Impacts of Color Environment Factors of Public Sign Design on Communication Function and Cognitive Effects [Doctoral thesis] : Kyunghee University, 2013. 

  6. Kim, H.J., A study on the Visual Element of Sign Design [Master's Thesis], [Gyeongsangnam-do, Korea] : Inje University, 2008. 

  7. Lee, H.G. and Lee, J.H., A Study on the Design Evaluation Indicators and Improvements of Urban Public Space, 2015,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7, Vol. 16, No. 11, pp. 8021-8029. 

  8. Lee, H.J., Park, S.Y., and Lee, D.H., The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Job Stress of Construction Workers,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17, Vol. 40, No. 4, pp. 230-236. 

  9. Lee, J.H., A Study on the Public Sign System for Characterizing a Local Culture [Master's Thesis], [Seoul, Korea] :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2008. 

  10. Ministry of Government Administration and Home Affairs, Status and Evaluation of Sign improvement pilot project, 2007. 

  11. Neung, U., A Study on the Visual Symbol and Meaning of Outdoor Advertising [Master's Thesis], [Gyeonggi, Korea] : Gyeonggi University, 2011. 

  12. Oh, S.J., Study on Visual Information System Strategy for Improvement of Public Services [Master's Thesis], [Seoul, Korea] : Ewha Womans University, 2011. 

  13. Oh, S.J., Cultural marketing of Department Store and Effect on Preference and Return Visit Intention of Customers [Master's Thesis], [Seoul, Korea] : Chungang University, 2017. 

  14. Shin, S.S., A Study on the Visual Representation in Outdoor Advertisement of Public Design [Master's Thesis], [Gwangju, Korea] : Chosun University,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