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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계 칼만필터를 활용한 사회기반 건설구조물의 3자유도 동적변위 계측 시스템
Two Stage Kalman Filter based Dynamic Displacement Measurement System for Civil Infrastructure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1 no.3, 2018년, pp.141 - 145  

정준연 (한국과학기술원 건설및환경공학과) ,  최재묵 (한국과학기술원 건설및환경공학과) ,  김기영 (한국과학기술원 건설및환경공학과) ,  손훈 (한국과학기술원 건설및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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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이단계 칼만필터를 활용한 구조물의 3 자유도 동적변위 계측 시스템을 소개한다. 개발 시스템은 센서 모듈, 베이스 모듈, 컴퓨테이션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센서 모듈은 100Hz 샘플주파수의 고정밀 가속도를 계측하는 포스피드백 가속도계와 10Hz의 샘플주파수의 저정밀도의 속도, 변위를 계측하는 저가의 RTK-GNSS로 구성되어 있다. 계측된 데이터는 LAN 케이블을 통하여 컴퓨테이션 모듈로 전송되고, 컴퓨테이션 모듈에서 이단계 칼만필터를 활용하여 100Hz 샘플주파수의 고정밀 변위를 실시간으로 산정한다. 개발 시스템의 변위 계측 정밀도를 검증하기 위해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San Francisco-Oaklmand Bay bridge 에서 현장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실험 결과 1.68mm RMS 오차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per presents a new dynamic displacement measurement system. The developed displacement measurement system consists of a sensor module, a base module and a computation module. The sensor module, which contains a force-balanced accelerometer and low-price RTK-GNSS, measures the high-precision 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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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포스피드백 가속도계와 저가의 RTK-GNSS에서 계측한 가속도, 속도, 변위 데이터를 이단계 칼만필터로 융합하여 건설구조물의 3자유도 동적변위를 계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 시스템은 비계와 같은 가설물을 필요로 하지 않고 상시모니터링이 가능하며, 기존 변위 센서인 LDV, RTKGNSS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제작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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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조물의 변위 측정이 중요한 이유는? 최근 국내에서 부실시공, 노후화 등으로 인해 시공 중 또는 시공 후에 구조물의 붕괴사고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구조물건전도 모니터링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구조물의 변위는 구조물의 건전도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물리적 계측치이다(Calvi et al., 1995, Crowley et al.
LVDT란 무엇인가? LVDT는 대표적인 변위계측 센서로 정밀도는 1μm 이내로 정밀하지만, 실제 대형 구조물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설치 시비계와 같은 가설물을 필요하기 때문에 해상교량 ,고층빌딩 등과 같은 대형 구조물에 적용하기 어렵다(Tariq et al., 2002).
LDV 장비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또 LDV는 레이저 빔을 대상 구조물의 변위 계측 지점에 주사하면 도플러 효과에 의해 해당 지점의 속도와 변위를 동시 측정할 수 있는 장비이다. 원거리에서 사용할 수 있고, 정확도가 0.3nm 이내로 정밀한 계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레이저의 경로가 항상 확보되어야 상시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고가의 장비이므로 손·망실에 대한 위험도를 감수해야 한다(Gwashavanhu et al.,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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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alvi, G., Kingsley, G. (1995) Displacement-based Seismic Design of Multi-Degree-of-Freedom Bridge Structures, Earthq. Eng. & Struct. Dyn., 24, pp.1247-1266. 

  2. Crowley, H., Pinho, R., Bommer, J.J. (2004) A Probabilistic Displacement-based Vulnerability Assessment Procedure for Earthquake Loss Estimation, Bull. Earthq. Eng., 2, pp.173-219. 

  3. Dai, W., Huang, D., Cai, C. (2014) Multipath Mitigation Via Component Analysis Methods for GPS Dynamic Deformation Monitoring, GPS Solut., 18, pp.417-428. 

  4. Gwashavanhu, B., Oberholster, A.J., Heyns, P.S. (2016) Rotating Blade Vibration Analysis using Photogrammetry and Tracking Laser Doppler Vibrometry, Mech. Syst. & Signal Process., 76, pp.174-186. 

  5. Kim, K., Choi, J., Koo, G., Sohn, H. (2016) Dynamic Displacement Estimation by Fusing Biased Highsampling Rate Acceleration and Low-sampling Rate Displacement Measurements using Two-stage Kalman Estimator, Smart Struct. & Syst., 17(4), pp.647-667. 

  6. Kwon, N.Y., Kang, D.Y., Sohn, H (2016) Application of High-precision Accelerometer Made in Korea to Health Monitoring of Civil Infrastructures,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29(3), pp.277-284. 

  7. Tariq, H., Takamori, A., Vetrano, F., Wang, C., Bertolini, A., Calamai, G., DeSalvo, R., Gennai, A., Holloway, L., Losurdo, G., Marka, S., Mazzoni, M., Paoletti, F., Passuello, D., Sannibale, V., Stanga, R. (2002) The Linear Variable Differential Transformer (LVDT) Position Sensor for Gravitational Wave Interferometer Lowfrequency Controls, Nuclear Instruments and Methods in Physics Research Section A: Accelerators, Spectrometers, Detect. & Assoc. Equip., 489, pp.570-576. 

  8. Wang, N., O'Malley, C., Ellingwood, B.R., Zureick, A.-H. (2011) Bridge Rating using System Reliability Assessment. I: Assessment and Verification by Load Testing, J. Bridge Eng., 16, pp.854-8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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