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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간편 결제의 시스템 특성이 인지적 신뢰 및 감성 반응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system factors in mobile payment systems on cognitive trust and emotional response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2 no.6, 2018년, pp.881 - 887  

최유정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최훈 (Departmen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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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제공되면서 결제분야에서도 모바일을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모바일 결제서비스는 금전적인 부분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시스템의 여러 특성들이 사용 신뢰에 밀접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결제서비스의 시스템 중 중요 요인으로 접근성, 호환성, 보안성을 선정하였다. 이러한 시스템적 요인들이 사용자의 인지적 신뢰 및 긍정 감정 및 만족도와 같은 감성반응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모바일 결제시스템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분석은 SPSS 23과 SmartPLS 2.0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모든 시스템 요인들이 인지적 신뢰 및 감성반응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감성 반응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긍정감정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services using smart phones are being provided, and a variety of services are also provided in payment fields. Since the mobile payment services is closely related to the monetary part, various characteristics of the mobile system have a close relation with use trust. In this study, accessi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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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수많은 결제서비스들이 출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용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서비스 제공자들은 해당 시스템을 철저히 관리할 필요가 있다[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간편 결제 시스템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모바일결제 서비스와 관련된 주요한 시스템 특성은 접근성과 보안성, 그리고 호환성을 들 수 있다.
  • 최근 중국을 비롯해 전세계적으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금융결제가 확산되고 있지만 국내의 경우 모바일 결제가 아직 정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이용자의 인지 및 감성적 반응을 이끌어내서 서비스 이용이 활발해질 수 있도록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의 시스템적 특성을 파악하였다. 설정된 모형을 분석하기 위해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접근성, 보안성, 호환성 요인을 모바일 간편 결제의 시스템의 주요 요인으로 파악하였다.
  • 뿐만 아니라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의 시스템적 특성이 신뢰를 매개로 한 감성적 반응 즉 긍정감정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또한 살펴보고자 한다. 긍정감정은 제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소비할 때 발생하는 기쁨, 온화함, 흥분 등과 같은 감정적인 반응으로서, 만족하는 태도와는 구분된다.
  •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대상자는 부산 지역의 대학생으로 설정하였는데, 이는 모바일 기기에 익숙하며, 동시에 어느정도의 경제력도 갖고 있어 다른 연령층에 비해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고 있는 연령층이기 때문이다.
  • AIM(Affect Infusion Model) 이론은 감정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이론적 근거가 된다[15]. 이 이론에서는 사람들의 정보처리 및 판단력이 사람들의 정서적인 상태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설명을 제시한다. 기존 감정과 관련한 실증적 연구들을 살펴보게 되면 감정은 크게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 감정으로 나타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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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지적 신뢰는 어떻게 형성되는가? 인지적 신뢰(Cognitive Trust)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지식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묻는 것을 통해 형성된다[10]. 인지적 신뢰는 인지적 갈등과 결정을 통한 결과 사이의 관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11].
감성반응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보고자 모바일 결제시스템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는? 0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모든 시스템 요인들이 인지적 신뢰 및 감성반응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감성 반응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긍정감정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결제서비스의 중요요인은? 모바일 결제서비스는 금전적인 부분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시스템의 여러 특성들이 사용 신뢰에 밀접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결제서비스의 시스템 중 중요 요인으로 접근성, 호환성, 보안성을 선정하였다. 이러한 시스템적 요인들이 사용자의 인지적 신뢰 및 긍정 감정 및 만족도와 같은 감성반응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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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Y. W. Ju, K. N. Lee, Y. J. Choi, and E. J. Youn, "2017 Survey on the Internet Usage,"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Seoul, no.120005, 2017. 

  2. J. H. Kim, and R. S. Reddy, "Implementation of Mobile Apps Across Globe and Challenge to Software Engineering",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 no.3, pp. 1-16, Sep. 2015. 

  3. Y. A. Au, and R. J. Kauffman, "The economics of mobile payments: Understanding stakeholder issues for an emerging financial technology application,"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 7, pp. 141-164. summer. 2008. 

  4. C. Kim, M. Mirusmonov, and I. Lee, "An empirical examination of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6, pp.310-322, May. 2010. 

  5. M. Cocosila, and H. Trabelsi, "An integrated value-risk investigation of contactless mobile payments adoption,"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 20, pp. 159-170, Nov. 2016. 

  6. L. D. Pietro, R. G. Mugion, G. Mattia, M. R. Renzi, and M. Toni, "The Integrated Model on Mobile Payment Acceptance (IMMPA): An empirical application to public transport,"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vol. 56, pp. 463-479, July. 2015. 

  7. V. L. Johnson, A. Kiser, R. Washington, and R. Torres, "Limitations to the rapid adoption of M-payment services: Understanding the impact of privacy risk on M-Payment servic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79, pp. 111-122, Feb. 2018. 

  8. T. Oliveira, M. Thomas, G. Baptista, and F. Campos, ".Mobile payment: Understanding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adoption and intention to recommend the technolog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61, pp. 404-414, Aug. 2016. 

  9. I. S. Park, and H. C. Ahn, "A Study on the User Acceptance Model of Mobile Credit Card Service based on UTAUT," The e-Business Studies, vol. 13, no. 3, pp. 551-574, Jun. 2012. 

  10. X. Li, T. Hess, and J. S. Valacich, "Why do we trust new technology? A study of initial", Strategic Information System, vol.17, pp.39-71, Mar. 2008. 

  11. D. Dowell, M. Morrision, and T. Heffernan, "The changing importance of affective trust and cognitive trust across the relationship lifecycle: A study of business-to-business relationship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 44, pp. 119-130, Jan. 2015. 

  12. D. Meyerson, Trust in organizations: frontiers of theory and research, California: Sage Publication, 1996. 

  13. D. Gefen, "E-commerce : the role of familiarity and trust", Omega, vol 28 , no. 6, pp. 725-737, Dec. 2000. 

  14. S. T. Nam, and C. Y. Jin, "Factors Influencing on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Smartphone Based on the 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1, no. 11, pp.2076-2082, Nov. 2017. 

  15. P. B. Lowry, N. W. Twyman, M. Pickard, J. L. Jenkins, and Q. N. Bui, "Proposing the Affect-Trust Infusion Model (ATIM) to explain and predict the influence of high and low affect infusion on Web vendor trust," Information & Management, vol. 51, pp. 579-594, Jul. 2014. 

  16. D. Guinea, A. Ortiz, and M. L. Markus, "Why break the habit of a lifetime? Rethinking the roles of intention, habit, and emotion in continuing information technology use", MIS Quarterly, vol. 33, no.3, pp. 433-444, Sep. 2009. 

  17. B. Cohen, and S. Charles, "Affect and Consumer Behavior," in Handbook of Consumer Behavior, eds. Thomas S. Robertson and Harold H. Kassarjian,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pp. 188-240, 1991. 

  18. S. Chea and M.M. Luo, "E-service customer retention: The roles of negative affectivity and perceived switching costs",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 3, no. 2, pp. 5-22, Jul. 2006. 

  19. H. Dai, X. Luo, Q. Liao, and M. Cao, "Explaining consumer satisfaction of services: The role of innovativeness and emotion in an electronic mediated environment,"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70, pp. 97-106, Feb. 2015. 

  20. L. Zhao, Y. Lu, L.Zhang, and P. Y. K. Chau, "Assessing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and justi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continuance intention of mobile value-added services: An empirical test of a multidimensional model,"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52, pp. 645-656, Feb. 2012. 

  21. T. Dahlberg, J. Guo, and J. Ondrus, ".A critical review of mobile payment research,"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 14, pp. 265-284, Sep. 2015. 

  22. T. Zhou, "An empirical examination of continuance intention of mobile payment services,"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54, pp. 1085-1091, Jan. 2013. 

  23. J. F. Hair, G. T. M. Hult, C. M. Ringle, and M. Sarstedet, Primer on Partial Least Squar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Pls-Sem),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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