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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도움추구태도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Interpersonal Stress and Attitude toward Help on Happines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6, 2018년, pp.492 - 503  

이민정 (삼육대학교 대학원 상담심리학과) ,  정구철 (삼육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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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도움추구태도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은 초등학생 고학년 171명이었다. 자료 분석분산분석상관관계 분석위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행복은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초등학생의 도움추구태도는 행복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부모와 교우관계 스트레스가 행복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도움추구태도의 하위요인 중 부모와 교사에 대한 도움추구태도가 행복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넷째, 부모관계 스트레스와 행복 간의 관계에서 부모 및 교사에 대한 도움추구태도는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었다. 교사관계 스트레스와 행복 간의 관계에서 교사에 대한 도움추구태도는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었다. 교우관계 스트레스와 행복 간의 관계에서 도움추구태도는 유의한 매개효과가 없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스트레스와 초등학생의 행복 간의 관계에서 도움추구태도의 중요성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personal stress and attitudes toward help on happiness. The subjects were 171 elementary school students. Data were analyzed using ANOVA,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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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도움추구태도 등을 측정하기 위해 성인용이나 청소년용의 도구를 수정 및 보완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수정된 도구의 구성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등을 통해 일부분 검증을 수행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러나 보다 전문적이고 이론적 틀에 의한 초등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연구 도구들의 개발을 촉구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도움 추구태도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나 교사, 교우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도움추구태도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들이 대인관계 스트레스 상황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지지받을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논의하여 초등학생들의 행복 증진을 도모하고자 한다.
  • 초등학생의 어휘 수준을 고려하여 용어의 선정과 문장의 표현이 적절하게 구성된 도구개발이 시급하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도움추구태도 등을 측정하기 위해 성인용이나 청소년용의 도구를 수정 및 보완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수정된 도구의 구성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등을 통해 일부분 검증을 수행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서 도움추구태도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나 교사, 교우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도움추구태도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들이 대인관계 스트레스 상황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지지받을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논의하여 초등학생들의 행복 증진을 도모하고자 한다.
  • 이상의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행복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중요한 타자들을 중심으로 도움추구태도의 중요성과 역할을 검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도움추구태도 및 행복의 평균과 표준편차, 왜도 및 첨도값은 [표 1]에 제시되어 있다. 주요 연구 변수들의 정규성을 왜도와 첨도로 분석한 결과 모두 절대값이 1.27보다 작게 나타나 연구 변수들의 정규성을 가정하였다.
  • 001). 최종모형의 분산팽창계수(Variance Inflation Factor VIF)를 살펴보면 모두 1.68이하로 나타나 예측변수 간 다중공선성은 없었고, Durbin-Watson 값도 1.77로 나타나 오차항의 독립성을 가정하였다.
  • 초등학생들의 행복에 대해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도움추구태도의 하위 요인인 부모, 교사 및 교우 변인을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는 [표 5]와 같다. 회귀분석의 가정 검증을 위해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도움추구태도의 하위요인들을 모두 투입한 최종모형의 VIF값을 살펴보면 모두 2.40이하로 나타나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었으며, Durbin-Watson 값도 1.81로 나타나 오차항의 독립성을 가정하였다. 학년을 통제한 후, 대인관계 스트레스 하위 요인들을 투입한 결과(모형 I), 모형의 설명량은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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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복은 아동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행복은 인간의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특히 어린 연령일 때 경험한 행복은 그 자체만으로도 중요하지만 전 생애에 걸쳐 삶 전반에서 긍정적으로 기능하는 힘을 제공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7][8]. 그러나 초등학교 시기의 아동들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발달하는 과정에 있으며, 가정에서 이루어졌던 사회적 환경이 학교로 확장되면서 규칙, 학업, 대인관계 등 다양한 압력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겪게 된다.
아동의 스트레스는 주로 어디서 유발하는가? 실제로 아동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소들은 매우 다양한데, 일부 선행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시기의 아동들이 겪는 주요 스트레스는 부모의 사망, 이혼과 같은 큰 외상적 사건보다는 주로 학업, 부모나 친구관계, 교사와의 갈등 등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사소한 사건들에서 비롯한다고 보고하였다[10][11]. 이러한 아동이 경험하게 되는 반복적인 일상 스트레스는 아동의 행복을 예언하는 주요한 변수로 보고되고 있다[12][13].
도움추구태도가 아동들에게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전문가들은 나이가 어릴수록 스트레스나 우울함과 같은 부정적 감정을 느낄 경우 그 감정을 조절하기 어렵고, 다양한 주변 환경 요인에 취약해 자칫 충동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하였다[6]. 따라서 아동들은 이러한 도움추구행동의 과정을 통해 혼자만의 힘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직면했을 때,정서적으로 지지를 받을 수 있으며, 스트레스 상황에서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어 대인관계 갈등, 우울, 불안 등에 대한 완충과 예방행동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3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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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1.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4140121, 2017.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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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현숙, "부모-자녀관계가 아동의 대인관계 및 정신건강을 매개로 학교생활 행복에 미치는 영향: 한부모와 양부모의 다집단 분석," 한국아동복지학, 제55권, pp.113-141, 2016. 

  4. 서경현, "청소년의 삶에 대한 기대와 주관적 웰빙: 일반 성인과의 비교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12호, pp.137-157, 2012. 

  5. 한민, 최인철, 김범준, 이훈진, 김경미, 류승아, "한국 청소년들의 행복: 타 연령대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5호. pp.217-235, 2012. 

  6.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60805_0014268403, 2016.12.28. 

  7. 김연화, "아동청소년의 일상 스트레스 및 자아탄력성과 행복감과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제17권, 제12호, pp.287-307, 2010. 

  8. N. park, "The role of subjective well-being in positive youth development," The Annals of the Academy of political and social science, Vol.591, pp.25-39, 2004. 

  9. 정복순, 초등학생들의 스트레스 요인과 학교적응의 관계, 창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0. 민하영, "남녀 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 유형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pp.175-185, 2009. 

  11. 박정원, 정유희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행동 및 건강상태," 대한스트레스학회, 제20권, 제4호, pp.309-320, 2012. 

  12. 서은국, 주관적 안녕감과 최근 연구 동향. 한국임상심리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pp.3-18, 2004. 

  13. 임지선,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학교환경 요인과 주관적 행복감간의 관계,"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7권, 제1호, pp.853-861, 2017. 

  14. 정동화, "아동의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 교육문제연구, 제19권, pp.157-183, 2003. 

  15.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12/2017091201751.html, 2017.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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