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병영생활적응과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 투지 및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 Relationship between Military Life Adapta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among College Students: Mediating Effects of Grit and Self-leadership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병영생활적응 경험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투지와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군 제대 후 복학한 남자 대학생 233명이었고, 평균 연령은 25세(SD=1.7)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병영생활적응과 투지, 셀프리더십 그리고 대학생활적응은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병영생활적응은 투지와 셀프리더십 및 대학생활적응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병영생활적응과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투지는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었다. 넷째, 병영생활적응과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은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병영생활적응이 대학생들의 투지와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키고, 이러한 개인의 성장이 복학 후 대학생활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병영생활과 대학생활에 대한 관계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병영생활적응 경험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투지와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군 제대 후 복학한 남자 대학생 233명이었고, 평균 연령은 25세(SD=1.7)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병영생활적응과 투지, 셀프리더십 그리고 대학생활적응은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병영생활적응은 투지와 셀프리더십 및 대학생활적응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병영생활적응과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투지는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었다. 넷째, 병영생활적응과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은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병영생활적응이 대학생들의 투지와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키고, 이러한 개인의 성장이 복학 후 대학생활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병영생활과 대학생활에 대한 관계에 대해 논의하였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mediating effect of grit and self-leadership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ilitary life adapta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among male college stud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33 male college students who returned to college after military duty and...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mediating effect of grit and self-leadership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ilitary life adapta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among male college stud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33 male college students who returned to college after military duty and the average age was 25(SD=1.7). The main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hips were seen between military life adaptation, grit, self-leadership, and college life adaptation. Second, military life adaptation had a significant positive impact on grit, self-leadership, and college life adaptation. Third, grit had a significant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ilitary life adapta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Fourth, self-leadership had a significant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ilitary life adapta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This study showed that military life adaptation improved the grit and self-leadership of college students and that this personal growth had a significant effect on college life adaptation after returning from military duty. Based on these results, the relationship between military life and college life was discussed.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mediating effect of grit and self-leadership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ilitary life adapta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among male college stud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33 male college students who returned to college after military duty and the average age was 25(SD=1.7). The main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hips were seen between military life adaptation, grit, self-leadership, and college life adaptation. Second, military life adaptation had a significant positive impact on grit, self-leadership, and college life adaptation. Third, grit had a significant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ilitary life adapta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Fourth, self-leadership had a significant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ilitary life adapta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This study showed that military life adaptation improved the grit and self-leadership of college students and that this personal growth had a significant effect on college life adaptation after returning from military duty. Based on these results, the relationship between military life and college life was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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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병영생활적응, 투지, 셀프리더십 및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에 대해 분석하였고, 연구 결과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병영생활적응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투지와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우리나라는 사회 전반적으로 군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많으므로 병영생활에 대한 인식개선과 긍정성에 대한 홍보를 활성화시키고 병영생활을 긍정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적용된다면 병영생활적응뿐 아니라 대학생활적응에까지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병영생활을 통해 나타나는 긍정적 요소인 투지와 셀프리더십이 제대 후 대학생활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분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제한점과 제언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병영 생활적응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투지와 셀프리더십의 성장과 역할을 검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이 스트레스, 우울, 자살 등 병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연구로 편중해 있으며[36-38], 병영생활로 인해 얻게 되는 이익이나 성장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병영생활 경험을 통한 셀프리더십과 투지의 향상 및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병영생활 경험을 통한 대학생들의 성장에 대해 접근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가 병영생활을 통한 성장요인을 파악하고, 군 제대 후 복학한 대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사용될 것을 기대한다.
첫째,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온라인 설문을 통해 가능한 다양한 지역의 대학생들을 표집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러나 연구 대상자의 병종과 복무 환경이 체계적으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한계가 있다.
가설 설정
병영생활적응, 투지, 셀프리더십 및 대학생활적응의 평균과 표준편차, 왜도 및 첨도 값은 [표 1]에 제시되어 있다. 주요 연구변수들의 정규성을 왜도(-.76~.42)와 첨도(.01~.75)로 분석한 결과 절댓값이 모두 2 이하로 나타나 연구변수들의 정규성을 가정하였다.
제안 방법
병영생활적응을 측정하기 위해 Stauffer[39]가 제 하고, 장정기[40]가 수정한 척도를 군 제대자에게 맞추어 서술어의 시제를 과거형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는 2018년 6월에 약 한 달 동안 SNS를 활용해 조사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는 구글 설문조사를 사용하여 설문지를 제작한 후, SNS를 활용하여 온라인으로 조사를 수행하였다. 조사에 사용된 SNS프로그램은 카카오톡, 페이스북 커뮤니티 페이지 등의 관리자와 연락을 취한 후 설문조사를 시작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는 구글 설문조사를 사용하여 설문지를 제작한 후, SNS를 활용하여 온라인으로 조사를 수행하였다. 조사에 사용된 SNS프로그램은 카카오톡, 페이스북 커뮤니티 페이지 등의 관리자와 연락을 취한 후 설문조사를 시작하였다. 설문조사의 첫 화면에 연구자에 대한 소개, 연구에 대한 설명 및 유의사항 등을 안내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약 20분 정도가 소요되었으며, 시간에 대한 보상으로 소정의 온라인 상품권을 제공하였다. 동의절차를 거쳐 수거된 설문지는 총 234부였으나,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거하고 최종 233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수도권에 소재한 7개 대학에서 군 복무를 마치고 복학한 남자 대학생 25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18년 6월에 약 한 달 동안 SNS를 활용해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수도권에 소재한 7개 대학에서 군 복무를 마치고 복학한 남자 대학생 25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18년 6월에 약 한 달 동안 SNS를 활용해 조사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는 구글 설문조사를 사용하여 설문지를 제작한 후, SNS를 활용하여 온라인으로 조사를 수행하였다.
데이터처리
투지와 셀프리더십을 통한 간접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은 Bootstrapping 방법으로 검증하였다[표 5]. Bootstrapping 방법을 사용하기 위한 재 표집 수는 10,000으로 지정하였고, 산출된 95% 신뢰구간을 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투지(B=.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요 연구변수의 차이는 분산분석(ANOVA)을 수행하였고, 사후검증은 scheffe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변수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분석을 하였고, 병영생활적응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투지와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는 Preacher 와 Hayes의 SPSS Macro 명령문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47], 매개효과의 유의성은 Bootstrapping 방법을 통해 95% 신뢰구간(Confidence Interval: CI)을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척도의 신뢰도는 내적 일치도 계수 (Cronbach's α)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요 연구변수의 차이는 분산분석(ANOVA)을 수행하였고, 사후검증은 scheffe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변수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분석을 하였고, 병영생활적응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투지와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는 Preacher 와 Hayes의 SPSS Macro 명령문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47], 매개효과의 유의성은 Bootstrapping 방법을 통해 95% 신뢰구간(Confidence Interval: CI)을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척도의 신뢰도는 내적 일치도 계수 (Cronbach's α)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Duckworth 등[41]이 비인지적 특질인 ‘투지(grit)’ 를 측정하기 위해 Original Grit Scale(GRIT-O)을 개발하였고, 이를 이수란[42]이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Goldsby, Houghton과 Neck[43]의 셀프리더십 척도를 박충화[44]가 수정 및 보완한 것을 본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대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문은식[45]의 학교생활 적응 척도를 최임숙[46]이 수정 및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학업적, 사회적, 정의적 생활 적응의 세 가지 하위요인, 총 2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투지와 셀프리더십을 통한 간접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은 Bootstrapping 방법으로 검증하였다[표 5]. Bootstrapping 방법을 사용하기 위한 재 표집 수는 10,000으로 지정하였고, 산출된 95% 신뢰구간을 분석 하였다.
성능/효과
두 매개효과 간의 차이를 Bootstrapping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ΔB=.02, 95% CI=-.02∼.07).
둘째, 병영생활적응과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은 유의한 매개효과를 보였다. 선행연구에서는 셀프리더십이 대학생활적응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55][56], 비교적 일관되게 셀프리더십이 대학생활적응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병영생활적응은 셀프리더십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고(B=.09, p=.005), 셀프리더십은 종속 변수인 대학생활적응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B=.26, p<.001).
병영생활적응, 투지, 셀프리더십 및 대학생활적응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수행한 결과[표 3], 병영생활적응과 투지(r=.16, p<.05), 셀프리더십(r=.18, p<.01) 그리고 대학생활적응(r=.32, p<.001)은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 관계가 있었다.
병영생활적응은 매개변수인 투지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고(B=.07, p=.013), 투지는 종속변수인 대학 생활적응에도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B=.65, p<.001).
분석결과, 투지(B=.05, 95% CI=.01∼.09)와 셀프리더십(B=.03, 95% CI=.01∼.06)을 통한 간접효과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병영생활적응은 대학생활적응에 유의한 직접효과가 있었다. 의무복무인 병영생활을 자신의 성장으로 수용하는 경우 제대 후 대학생활에서의 적응도가 높은 것으로 이해해 볼 수 있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전공계열에서는 인문사회계열이 91명(39.1%)이었고, 자연과학계열이 120명(51.5%), 예체능계열이 22명(9.4%)이다. 복무부대는 육군 출신이 172(73.
이를 통해 “군 전역 후 복학생들의 병영생활적응 경험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투지와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는 가설 4는 기각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병영생활적응은 대학생활적응에 유의한 직접효과가 있었으며, 투지 및 셀프리더십을 통한 간접효과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군대 내에서는 수행해야 할 업무와 권한이 계급과 직책별로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어 [58], 타인을 지휘하지 않더라도, 병영생활 동안 규칙적인 습관과 업무 종료 후 주어지는 자유시간 속에서 학업과 체력단련 등으로 본인의 발전을 위한 통제적 자기 관리를 통해 셀프리더십의 향상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셀프리더십은 병영생활 기간 동안 지위의 변동과 내무반 생활의 통제 등을 통해 향상되고, 셀프리더십의 증진을 통해 대학생활적응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특히 사회에 복귀 하기 위한 병장들을 대상으로 셀프리더십을 점검하고 사회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첫째, 병영생활적응과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투지는 유의한 매개효과를 보였다. 해군과 해병대 병사를 대상으로 투지와 군생활 적응을 연구한 선행연구에서도 투지와 군생활 적응 간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나 본 연구 결과를 지지하였다[48].
후속연구
그러나 연구 대상자의 병종과 복무 환경이 체계적으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지역뿐만 아니라 다양한 병종과 복무지역 등을 체계적으로 고려하여 표집할 필요가 있다.
넷째, 병영생활경험 후 복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종단적인 추적 연구를 교육부와 국방부 등 국가적인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수행할 필요가 있다. 병영생활을 통한 성장과 같은 긍정적 요소에 대한 종단적 연구를 관련 기관이 지속적으로 수행할 것을 제언한다.
다섯째, 병영생활기간 동안 투지와 셀프리더십의 향상을 위해 교육과정에 투지와 셀프리더십 요인을 추가 하여 지속적으로 교육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이는 병영생활로 인해 얻게 되는 장점을 극대화하고 장병들의 개인적 성장을 돕는데 기여할 수 있다.
둘째, 군인들의 성장과 제대 후 적응에 관한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선행연구 고찰이 다양하게 이루어지지 못했고, 국외의 경우에도 의무복무를 수행하는 국가가 많지 않아 국외 문헌을 고찰하는 데도 한계가 있었다. 추후 다양한 병영생활에 관한 긍정심리학적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수행되어 국방의 의무를 수행하는 대학생들의 성장과 병영생활의 긍정적 효과를 밝히는 데 기여하기를 기대해 본다.
병영생활을 통한 성장과 같은 긍정적 요소에 대한 종단적 연구를 관련 기관이 지속적으로 수행할 것을 제언한다.
셋째, 군 복무 후 복학한 대학생들을 위해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다양한 적응 프로그램과 진로교육 등이 필요하다. 약 2년간의 군복무로 인해 대학과 교우관계 등의 변화를 경험하고, 새로운 대학생활을 시작하기 위해 노력하는 복학생들을 지지해 줄 수 있는 제도적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동일한 선행연구에서 셀프리더십이 통제되었을 때, 학업성취나 대학만족도가 취업전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점에서 셀프리더십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 것을 볼 수 있었다[20]. 이러한 과정은 군 제대 후 복학한 대학생활에서 선배로서의 모본을 보이고 리더십을 발휘하며, 자기관리에 힘쓰는 등 새로운 대학 환경에 적응하고 자신을 관리하는 데 유용한 사회적 기술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역 전 병사 집단과 신병 집단을 비교한 선행연구에서 전역 전 병사들은 신병 병사들보다 개인 강점의 변화, 인간관계 의미변화 등을 높게 인식하였고, 개인의 역경이나 부정적인 사건으로부터 회복할 수 있는 심리․사회적 능력인 탄력성 요인이 높게 나타났으며, 대인관계에서의 의사소통, 민감성, 만족감, 이해성과 같은 요인도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21].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병영생활 경험을 통한 셀프리더십과 투지의 향상 및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병영생활 경험을 통한 대학생들의 성장에 대해 접근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가 병영생활을 통한 성장요인을 파악하고, 군 제대 후 복학한 대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사용될 것을 기대한다.
둘째, 군인들의 성장과 제대 후 적응에 관한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선행연구 고찰이 다양하게 이루어지지 못했고, 국외의 경우에도 의무복무를 수행하는 국가가 많지 않아 국외 문헌을 고찰하는 데도 한계가 있었다. 추후 다양한 병영생활에 관한 긍정심리학적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수행되어 국방의 의무를 수행하는 대학생들의 성장과 병영생활의 긍정적 효과를 밝히는 데 기여하기를 기대해 본다.
이러한 점은 셀프리더십이 훈련을 통해 강화될 수 있는 역량이며, 병영생활은 이러한 훈련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향후 사회진출을 위해 자기계발에 힘써야 하는 대학생이라는 시기를 고려해 본다면 셀프리더십은 반드시 성장시켜야 할 중요한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대학생 258명을 대상으로 셀프리더십과 취업전략간의 관계를 분석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취업 정보 탐색이나 경력개발 등의 요인으로 구성된 취업전략에 셀프리 더십의 건설적 전략이 가장 강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연보상 전략과 행동중심 전략도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셀프리더십이 취업전략의 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0].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투지란 무엇인가?
어떠한 환경 에서도 임무를 완수해야 하는 군인정신은 목표에 대한 관심의 일관성과 달성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특성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에 관한 최근 연구들은 투지(grit)라고 명명하여 분석하고 있다. 투지란 목표 달성을 위한 장기적인 열정과 인내로 정의할 수 있다[23]. 고된 훈련으로 유명한 미 육군사관학교 하계 훈련을 통과한 사람들의 특성에서도 높은 투지가 주요 요인으로 보고되고 있어[24], 높은 수준의 투지를 가진 사람들은 긍정적인 피드백이 주어질 수 없는 상황에서도 꾸준히 노력하고 목표의 방향성을 바꾸지 않는 특성을 보이고 있었다[25].
병영생활적응이 청년들에게 중요한 이유는?
이러한 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개인에게 심리적 위험으로 지각될 수 있고[6], 이를 어떻게 극복하였는가에 따라 군 전역 후 복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의 수준이 달라질 수 있다[7]. 청년들에게 병영생활적응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건강한 조직생활을 경험하고, 제대 후 복학한 대학생활과 성인기 사회생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다. 병영생활적응은 개인의 욕구를 실현하기 위해 군대 내의 환경 속에서 영향력 있는 환경을 변화시키는 과정과 군의 환경에 적합하게 자신을 변화시키는 과정 사이의 균형을 이루려는 노력이며[8], 이는 사회에 적응하는 과정에서도 유사하게 활용될 수 있다.
병영생활에서 셀프리더십을 향상할 수 있는 이유는?
이러한 과정 속에서 병사들은 선임으로서의 모본과 리더십을 끊임없이 발휘하여야 하며, 이러한 리더십의 발휘는 후임 병사들에게 모본을 보이고 스스로를 통제하는 것과 같은 셀프리더십의 향상을 가져온다. 군대 내에서 셀프리더십에 대한 선행연 구를 살펴보면, 상사가 부하와 비전과 정보를 공유하고 부하의 자율성을 극대화하는 임파워링 리더십을 발휘 했을 때, 부하들의 셀프리더십 향상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하의 셀프리더십은 병영 내에서의 직무만족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13], 군에서의 자연스러운 승진과 상사의 영향은 부하들의 셀프리더십 발달을 가져오고 있었다. 과거에는 소수의 지도자들에게만 리더십이 요구되었으나, 급격히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는 모든 사람이 리더십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방향으로 리더십의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다는 점에서[14], 병영생활을 통한 셀프리더십의 향상은 현대사회에 필요한 요소를 갖추어 가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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