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정서인식, 감정이입, 정서조절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the Peer Emotion Coaching Program on the High School Students' Emotional Recognizing, Empathy and Emotional Regul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이 고등학생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고등학생의 정서지능을 향상하여 관계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부적응적인 문제를 해결하며 일탈행동을 예방하기 위하여 활용 가능한 실질적 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2017년 4월 17일부터 5월 29일까지 G시 소재하는 S고등학교에 재학생 중인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한 28명으로 실험집단 14명과 비교집단 14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총 12회기에 걸쳐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두 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는 동시에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for Windows를 이용하여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로 또래정서코칭 프로그램이 실험집단의 정서인식 유의미한 효과가 규명되었으나 감정이입, 정서조절은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이 고등학생 정서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매체임을 알 수 있었다. 이를 근거로 고등학생의 정서인식 향상을 위하여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이 고등학생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고등학생의 정서지능을 향상하여 관계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부적응적인 문제를 해결하며 일탈행동을 예방하기 위하여 활용 가능한 실질적 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2017년 4월 17일부터 5월 29일까지 G시 소재하는 S고등학교에 재학생 중인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한 28명으로 실험집단 14명과 비교집단 14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총 12회기에 걸쳐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두 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는 동시에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for Windows를 이용하여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로 또래정서코칭 프로그램이 실험집단의 정서인식 유의미한 효과가 규명되었으나 감정이입, 정서조절은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이 고등학생 정서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매체임을 알 수 있었다. 이를 근거로 고등학생의 정서인식 향상을 위하여 제언하였다.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high school students in adolescence, to solve the difficulties of relationships, to solve the maladjustment problems, and to provide practical data that can be used to prevent their deviant behaviors by identifying the effect of peer...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high school students in adolescence, to solve the difficulties of relationships, to solve the maladjustment problems, and to provide practical data that can be used to prevent their deviant behaviors by identifying the effect of peer emotional coaching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in high school students. This study consisted of the experimental group of 14 students and the control group of 14 students from 28 students who voluntarily wanted to participate in the peer emotional coaching program from April 17 to May 29, 2017 in S high school located in G city. The peer emotional coaching program was applied for the experimental group over 12 sessions, and the pre and post test of both groups were performed simultaneously. A corresponding sample T test was performed for the collected data that were analyzed using SPSS 20.0 for Windows. As a result, the emotional awareness of the experimental group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the peer emotional coaching program, but the empathy and the emotion regulation did not show any significant effect. It was found that the peer emotional coaching program was a medium that could affect the emotional awareness of high school students. With the results of this study, we suggested a way to improve the emotional awareness for high school students.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high school students in adolescence, to solve the difficulties of relationships, to solve the maladjustment problems, and to provide practical data that can be used to prevent their deviant behaviors by identifying the effect of peer emotional coaching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in high school students. This study consisted of the experimental group of 14 students and the control group of 14 students from 28 students who voluntarily wanted to participate in the peer emotional coaching program from April 17 to May 29, 2017 in S high school located in G city. The peer emotional coaching program was applied for the experimental group over 12 sessions, and the pre and post test of both groups were performed simultaneously. A corresponding sample T test was performed for the collected data that were analyzed using SPSS 20.0 for Windows. As a result, the emotional awareness of the experimental group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the peer emotional coaching program, but the empathy and the emotion regulation did not show any significant effect. It was found that the peer emotional coaching program was a medium that could affect the emotional awareness of high school students. With the results of this study, we suggested a way to improve the emotional awareness for high school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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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히 문용린(1999)은 감정이입을 사회생활의 필수능력으로 제안한 Salovey와 Mayer(1997) 주장에 근거하여 한국인의 정서적 특성을 반영하는 정서 지능의 요소로 설명하고 있다[18][19]. 따라서 본 연구는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고등학생의 한국적 정서를 반영할 수 있는 정서적 요인인 감정이입의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살펴본바 정서조절을 통하여 개인은 타인이나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자신의 부정적인 정서를 최소화하면서 정서상태를 지각하고 유지시킬 수 있어야[88]하기 때문에 정서조절의 전략적 접근은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발달특성 중 또래관계에 주목하여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코칭 기법을 활용하여 행동적 요인인 정서조절 향상을 돕고자 한 시도는 매우 적절하다 하겠다.
본 연구는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의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사전사후 실험연구이다. 대상은 G시에 소재하는 S고등학교 재학생 중 본 연구의 취지를 이해하고 참여를 희망하여 동의서를 작성·제출한 28명이며, 이들을 각 14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분류·구성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생애주기 중 가장 심각한 정서적 어려움에 노출되어 있으며 또래관계를 중요하게 여기는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고등학생의 정서지능을 향상하여 관계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부적응적인 문제를 해결하며 일탈행동을 예방하기 위하여 활용 가능한 실질적 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정서코칭프로그램을 교육학 분야에서 사회복지 분야로 확장하여 적용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사전검사를,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 12회 진행 후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은 고둥학생의 정서인식, 감정이입, 정서조절을 향상을 위하여 본 연구자 2인과 정서코칭전문가 1인이 정서지능이론과 정서코칭법을 통합한 선행연구[26][45][89] 및 행동수정과 공격성 감소 등을 목표한 SEL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 적합하게 수정·보완하여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정서인식, 감정이입, 정서조절 향상을 위하여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이를 위하여 연구모형은 실험연구방법에 따라 설정하였다. 본 연구 대상은 G시에 소재하는 S 고등학교 재학생 중 본 연구의 취지를 이해하고 참여를 희망하여 동의서를 작성·제출한 28명이며, 이들을 각 14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무선분류·구성하였다.
이들 연구에 이어 국내에서도 정서지능은 학교생활이나 사회생활의 성공을 예측할 수있는 변수로 관심을 갖게 되면서 학업능력, 또래관계,대인관계를 발달시킨다는 연구[25],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긍정적으로 적응하고 안정된 자아정체감 및 자아존중감을 유지하게 하는 등 정신건강에 긍정적인 기능을할 뿐 아니라 학업능력, 또래관계, 대인관계 능력에 긍정적으로 관계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인생을 영위할 수있다는 연구[26]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들연구에 근거하여 정서지능의 하위요인으로 제안하고 있는 정서인식, 감정이입, 정서조절을 포함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적용하였다. 따라서 이들이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잘 인식하고, 타인의 정서를 쉽게 받아들이며,자신의 정서를 적절히 조절할 수 있는 힘을 키워 청소년의 바람직한 또래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일탈행위를 예방할 수 있는 개입활동이 제공되어야 하기에 또래와 함께하는 정서코칭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청소년의 정서 인식, 감정이입, 정서조절을 포함한 정서지능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접근은 매우 의미 있는 시도라 하겠다.
검증 결과 총 평가점수 200에서 4인 평가점수 합이 182로 나타나 본 프로그램은 내용타당도 CVI=91의 적합성을 확보한 후 본 연구자 2인과 연구 대상학교 상담센터의 상담교사 1인이 본 프로그램의 현장적용에 대한 적절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은 2017년 4월 17일부터 5월 22일까지 1회기 50분씩 주 2회 총 12회기를 본연구자 중 정서코칭전문가인 1인이 진행하였으며 매회기 후 2인의 본 연구자들이 모니터링을 하였다.
2017년 4월 17일 상담교사에게 본 연구의 취지를 설명한 후 협조를 요청하여 본 연구의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한 학생 28명을 실험집단 14명, 통제집단 14명으로 각각 무선 배치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는 자기기입식 설문지 총 28부로 연구자가 대상자에게 직접 연구의 취지를 설명한 후 프로그램을 실행 전에 사전검사, 프로그램 종결 시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확보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1회기 50분씩 주 2회 총 12회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설문지이다. 설문지는 Salovey와 Mayer(1997)가 개발한 정서지능에 관한 수정모형[18]에 따라 문용린(1999)이 제작한[17] 초등학교 고학년 “정서지능 척도”를 김주연(2015)이 신뢰도(.
본 연구에서 적용한 프로그램은 정서 및 감정의 개념을 통합하고 또래끼리 집단을 형성하여 집단구성원 간의 정서지능 즉 정서인식, 감정이입, 정서조절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고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이라는 용어로 사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는 자기기입식 설문지 총 28부로 연구자가 대상자에게 직접 연구의 취지를 설명한 후 프로그램을 실행 전에 사전검사, 프로그램 종결 시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확보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1회기 50분씩 주 2회 총 12회기를 실시하였다.
본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은 고둥학생의 정서인식, 감정이입, 정서조절을 향상을 위하여 본 연구자 2인과 정서코칭전문가 1인이 정서지능이론과 정서코칭법을 통합한 선행연구[26][45][89] 및 행동수정과 공격성 감소 등을 목표한 SEL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 적합하게 수정·보완하여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정서인식, 감정이입, 정서조절을 초기단계, 중간단계, 종결단계로 구분하여 총12회기로 구성한 후 5점 리커트척도(5점: 매우 적합함, 1점: 전혀 적합하지 않음)에서 내용타당도 평정법(CVI)을 산출하여 사회복지전공교수 1인, 상담전공교수 1인, 정서코칭전문가 1인, 중등교사 1인 등 총 4명이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총 평가점수 200에서 4인 평가점수 합이 182로 나타나 본 프로그램은 내용타당도 CVI=91의 적합성을 확보한 후 본 연구자 2인과 연구 대상학교 상담센터의 상담교사 1인이 본 프로그램의 현장적용에 대한 적절성을 확인하였다.
본 측정도구의 점수는 ‘매우 그렇다’를 5점, ‘보통이다’를 3점, ‘매우 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하는 5점 Likert형식의 등간척도로점수가 높을수록 정서인식, 감정이입, 정서조절 능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설문문항은 총 24문항으로 정서인식요인 6문항, 감정이입요인 8문항, 정서조절은 8문항이며,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명목척도 2문항이다.
설문지는 Salovey와 Mayer(1997)가 개발한 정서지능에 관한 수정모형[18]에 따라 문용린(1999)이 제작한[17] 초등학교 고학년 “정서지능 척도”를 김주연(2015)이 신뢰도(.79)를 확보하여 사용한 척도 중 정서지능 관련 선행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인지적 요인인 정서 인식, 한국인의 특성을 반영하는 정서적 요인인 감정이입, 행동적 요인인 정서조절 3개 요인을 추출하여 본 연구 대상에 맞도록 수정·보완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적용한 프로그램은 정서 및 감정의 개념을 통합하고 또래끼리 집단을 형성하여 집단구성원 간의 정서지능 즉 정서인식, 감정이입, 정서조절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고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이라는 용어로 사용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2017년 4월 17일 상담교사에게 본 연구의 취지를 설명한 후 협조를 요청하여 본 연구의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한 학생 28명을 실험집단 14명, 통제집단 14명으로 각각 무선 배치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는 자기기입식 설문지 총 28부로 연구자가 대상자에게 직접 연구의 취지를 설명한 후 프로그램을 실행 전에 사전검사, 프로그램 종결 시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확보하였다.
대상은 G시에 소재하는 S고등학교 재학생 중 본 연구의 취지를 이해하고 참여를 희망하여 동의서를 작성·제출한 28명이며, 이들을 각 14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분류·구성하였다.
본 연구 대상은 G시에 소재하는 S 고등학교 재학생 중 본 연구의 취지를 이해하고 참여를 희망하여 동의서를 작성·제출한 28명이며, 이들을 각 14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무선분류·구성하였다.
데이터처리
첫째, 설문지의 문항에 대한 일관성, 안정성, 예측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Cronbach's a 계수를 산출하여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둘째,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 효과는 대상의 정서인식, 감정이입, 정서조절 점수의 평균에 대한 기술 통계분석 및 대응표본 T-test를 통하여 확인하였다. 신뢰도 검증결과 정서인식요인은 사전.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감정이입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정서인식 검사 결과에 따른 집단 간 사전·사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는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정서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정서인식 검사 결과에 따른 집단 간 사전·사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는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정서조절 검사 결과에 따른 집단 간 사전·사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는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사전검사를,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 12회 진행 후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을 사용하여 대응표본 T-test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보면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의 정서인식 효과를 규명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 점수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정서인식(t=-3.
첫째, 설문지의 문항에 대한 일관성, 안정성, 예측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Cronbach's a 계수를 산출하여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성능/효과
본 프로그램은 정서인식, 감정이입, 정서조절을 초기단계, 중간단계, 종결단계로 구분하여 총12회기로 구성한 후 5점 리커트척도(5점: 매우 적합함, 1점: 전혀 적합하지 않음)에서 내용타당도 평정법(CVI)을 산출하여 사회복지전공교수 1인, 상담전공교수 1인, 정서코칭전문가 1인, 중등교사 1인 등 총 4명이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총 평가점수 200에서 4인 평가점수 합이 182로 나타나 본 프로그램은 내용타당도 CVI=91의 적합성을 확보한 후 본 연구자 2인과 연구 대상학교 상담센터의 상담교사 1인이 본 프로그램의 현장적용에 대한 적절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은 2017년 4월 17일부터 5월 22일까지 1회기 50분씩 주 2회 총 12회기를 본연구자 중 정서코칭전문가인 1인이 진행하였으며 매회기 후 2인의 본 연구자들이 모니터링을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보면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의 정서인식 효과를 규명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 점수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정서인식(t=-3.085, p<.01)은 통제집단의 정서인식(t=1.198,p<.01)에 비하여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정서인식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감정이입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정서인식 검사 결과에 따른 집단 간 사전·사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는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의 적용 유무에 따른 감정이입에 대해 통제집단의 경우 사전검사(M=3.38, SD=.638)보다 사후검사(M=3.42,SD=.450)에서 낮아졌고 통계적으로 무의미(p=.773)하게 나타났다. 한편 실험집단의 경우 사전검사(M=3.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정서조절 검사 결과에 따른 집단 간 사전·사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는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의 적용 유무에 따른 정서에 대해 통제집단의 경우 사전검사(M=3.25, SD=.656)보다 사후검사(M=3.22,SD=.656)에서 낮아졌으나 통계적으로 무의미(p=.773)하게 나타났다. 한편 실험집단의 경우 사전검사(M=2.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정서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정서인식 검사 결과에 따른 집단 간 사전·사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는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의 적용 유무에 따른 정서인식에 대해 통제집단의 경우 사전검사(M=3.80, SD=.680)보다 사후검사(M=3.61,SD=.576)에서 낮아져 통계적으로 무의미(p=252)로 나타났다. 반면 실험집단의 경우 사전검사(M=3.
둘째,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 효과는 대상의 정서인식, 감정이입, 정서조절 점수의 평균에 대한 기술 통계분석 및 대응표본 T-test를 통하여 확인하였다. 신뢰도 검증결과 정서인식요인은 사전.730, 사후 .660이고, 정서조절요인은 사전 .691, 사후.628로 나타났으나 감정이입요인은 사후검사결과 신뢰 계수가 낮게 나타나 8번 문항을 제거한 후 재검증한 결과 사전 .676, 사후 .634로 신뢰계수가 3개요인 모두.600이상으로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이를 정리하면 [표2]와 같다.
연구대상의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한 Levene의 등분산검증결과 정서지능의 하위요인 정서인식(p=.091), 감정이입(p=.762), 정서조절(p=.581)이 3개요인 모두 p>.05이상으로 기각되어 등분산 가정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한편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의 감정이입 및 정서조절 효과를 규명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 점수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하지 않아 기각되었으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는 대화를 통하여 분노, 슬픔, 두려움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억압하지 않고 인정하여 적절하게 표현토록 지지하면서 타인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거나 지속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자신의 고통이나 어려움을 타인에게 호소하여도 이를 수용 받지 못할 경우 문제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에게 유용한 개입방안이다. 따라서 정서코칭기법을 활용하여 적용한 본연구의 프로그램은 고등학생의 정서인식, 감정이입, 정서조절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 최성애와 조벽(2014)에 의하면 정서코칭은 정서인식하기-기회 활용하기-공감·경청하기-이름붙이기-바람직한 행동하기 등5단계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30].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는 G시에 소재한 S고등학교 재학생 중 28명만을 대상으로 한 사전·사후 실험연구로서 실험결과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요인을 통제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기에 모든 고등학생의 정서인식 향상에 대한 효과로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 여러 지역 및 특성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좀 더 포괄적인 표본을 표집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사전·사후에 이은 추수조사까지 실시하여 효과를 검증하거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등 심화된 연구가 이루어져 본 연구의 확대 뿐 만 아니라 또래정서코칭을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시되기를 기대한다.
이는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의 적용이 적절성이 규명된 결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정서코칭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정서인식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를 검증한 선행연구[2][62][90]의 결과를 뒷받침하는 결과이다. 따라서 향후 청소년들의 정서인식 향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 적용한 프로그램운영 기법 이외의 다양한 감성적 기법을 활용한다면 기계를 매체로 한 사이버 세계에 익숙한 청소년들이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좀 더 쉽게 알아차리게 될 것이다. 가령 자신의 정서를 좀 더 세분화된 언어로 표현하도록 한다거나혼란스런 정서를 적절한 용어로 명명하게 한다거나 혹은 다양한 정서를 표정으로 나타내봄으로써 자신의 정서를 인식하게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는 G시에 소재한 S고등학교 재학생 중 28명만을 대상으로 한 사전·사후 실험연구로서 실험결과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요인을 통제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기에 모든 고등학생의 정서인식 향상에 대한 효과로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는 감정이입과 정서조절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는 선행연구[2][36][46] 등과 다른 결과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학교사정에 맞춰 1회기 50분씩 주 2회 운영하였기에 집단의 역동이 일어나기에는 충분하지 않은 시간이었기에 인지적 영역인정서인식에서 정서적 영역인 감정이입과 행동적 영역인 정서조절에는 효과를 미치지 못하였다고 사료된다. 향후 감정이입 및 정서조절의 유의미한 효과를 유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내용 보완과 더불어 합리적 운영시간을 확보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이란 비슷한 연령과 유사한 경험 및 가치관 등을 지닌 또래들이 일정한 교육과 훈련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타인의 감정을 재 경험하며,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을 증진시키기위하여 심리학을 이론적 기반으로 한 정서코칭기법을적용한 프로그램이다[6]. 코칭(coaching)은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쌍방향적 대화기술에 초점을 맞춰 학습자 스스로 배우고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과정을 강조하며, 교수자로 하여금 학습자의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여 체계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대안적으로 도입된 교수법으로[26] 코칭을 접목한 집단프로그램의 정서지능발달 효과성을 규명하는 연구들이 시작되고 있다.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이 고등학생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고등학생의 정서지능을 향상하여 관계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부적응적인 문제를 해결하며 일탈행동을 예방하기 위하여 활용 가능한 실질적 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2017년 4월 17일부터 5월 29일까지 G시 소재하는 S고등학교에 재학생 중인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한 28명으로 실험집단 14명과 비교집단 14명으로 구성하였다.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해 얻는 기대 효과는?
따라서 향후 청소년들의 정서인식 향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 적용한 프로그램운영 기법 이외의 다양한 감성적 기법을 활용한다면 기계를 매체로 한 사이버 세계에 익숙한 청소년들이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좀 더 쉽게 알아차리게 될 것이다. 가령 자신의 정서를 좀 더 세분화된 언어로 표현하도록 한다거나혼란스런 정서를 적절한 용어로 명명하게 한다거나 혹은 다양한 정서를 표정으로 나타내봄으로써 자신의 정서를 인식하게 도울 수 있을 것이다. 한편 또래정서코칭프로그램의 감정이입 및 정서조절 효과를 규명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 점수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하지 않아 기각되었으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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