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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러닝 기법을 이용한 납축전지 열화 예측 모델 개발
Building battery deterioration prediction model using real field data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4 no.2, 2018년, pp.243 - 264  

최근호 (한밭대학교 경영회계학과) ,  김건우 (한밭대학교 경영회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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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전세계 배터리 시장은 이차전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실제로 소비되는 배터리 중 가격 대비 성능이 좋고 재충전을 통해 다시 재사용이 가능한 납축전지(이차전지)의 소비가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납축전지는 복합적 셀(cell)을 묶어 하나의 배터리를 구성하여 활용하는 배터리의 특성상 하나의 셀에서 열화가 발생하면 전체 배터리의 손상을 가져와 열화가 빨리 진행되는 문제가 존재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는 기계학습을 통한 배터리 상태 데이터를 학습하여 배터리 열화를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실제 현장에서 배터리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센서를 골프장 카트에 부착하여 실시간으로 배터리 상태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기계학습 기법을 적용한 분석을 통해 열화 전조 현상에 대한 예측 모델을 개발하였다. 총 16,883개의 샘플을 분석 데이터로 사용하였으며, 예측 모델을 만들기 위한 알고리즘으로 의사결정나무, 로지스틱, 베이지언, 배깅, 부스팅, RandomForest를 사용하였다. 실험 결과, 의사결정나무를 기본 알고리즘으로 사용한 배깅 모델이 89.3923%이 가장 높은 적중률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날씨와 운전습관 등 배터리 열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추가적인 변수들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이 있으나, 이는 향후 연구에서 다루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배터리 열화 예측 모델은 배터리 열화의 전조현상을 사전에 예측함으로써 배터리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이에 따른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the worldwide battery market is recently spurring the development of lithium secondary battery, lead acid batteries (rechargeable batteries) which have good-performance and can be reused are consumed in a wide range of industry fields. However, lead-acid batteries have a serious problem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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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배터리 열화 예측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는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골프장 카트의 배터리(이차 납축전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배터리 사용 정보와 배터리 열화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이를 활용하여 배터리 열화 메커니즘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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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납축전지의 성능이 저하되고 수명이 단축되는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최근 각종 편의장치 및 안전장치의 추가와 다양한 전장시스템의 구현으로 차량 내에서 요구되는 전력소모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납축전지는 빈번한 충·방전을 반복하게 되고, 엔진의 발열로 인한 온도 영향, 사용자의 운행 행태 및 운용조건에 따른 악영향 등으로 인해 납축전지의 성능이 저하되고 수명이 단축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김성태 외, 2013).
납축전지의 원리는 무엇인가? 납축전지는 두 가지의 상이한 전극을 전해액 속에 담궈 각 전극의 활물질과 전해액이 갖는 화학에너지를 변환시키고, 양극과 음극에 연결된 외부 회로를 통해 전극의 변환된 물질을 다시 본래의 물질로 환원시키는 것을 원리로 한다.
골프장 카트 70대의 배터리(이차 납축전지)를 대상으로 약 9개월 정도의 배터리 사용 정보와 배터리 열화 정보를 수집해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배터리 열화 예측 모델을 개발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실험 결과를 정리하면, 의사결정나무 알고리즘이 적중률(Hit ratio) 87~89% 이상으로 가장 높은 예측정확성을 보였으며, 의사결정나무 알고리즘을 베이스 모델로 사용한 배깅모델이 89.3923%의 적중률을 보여 모든 모델들 중 가장 높은 예측 정확성을 보였고, 다른 분류 알고리즘들에 비해 정상 클래스와 열화 클래스를 모두 균형 있게 잘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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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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