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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소비자의 한국식품 인지도 및 선호도 분석
Awareness and Preference for Korean Food Products in Malaysia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3 no.3, 2018년, pp.207 - 216  

정진이 (한국식품연구원 중소기업솔루션센터) ,  최영민 (한국식품연구원 중소기업솔루션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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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examined the potential of export items in Malaysia by investigating the awareness and preference for Korean food products. A high potential product list developed from the literature, included reports about the food export status in Korea and Malaysian food trends. An online survey was 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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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식품 수출 현황 분석은 한국의 對세계 주요 수출 품목, 최근 3년 수출 증가 품목, 對아세안 주요 수출 품목, 對말레이시아 주요 수출 품목 데이터를 수집 하여 수출량 및 수출금액이 상위에 랭크된 품목을 검토하였으며, 지속적으로 수출 경쟁력을 가지며 아세안 및 말레이시아로의 수출 잠재력을 가진 품목을 추가로 선정하였다. 국내 식품 수출 현황 분석과 함께 품목 검토를 위한 말레이시아 식품 트렌드 분석은 말레이시아 주요 수입 품목 데이터와 더불어 국내에서 언급된 수출 유망 품목 및 해외(미국, 호주, 유럽 등)에서 논의된 말레이시아 수출 유망 품목과 말레이시아 현지 가공식품 판매 현황을 반영하여 경쟁력 있는 품목을 검토, 추가하고자 하였다. 최종 수출 품목 리스트는 국내 가공식품 분류를 기준으로 이와 같은 자료 분석 결과를 대입하여 구성되었다.
  • 본 연구 결과는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의 한국식품에 대한 인지도 선호도를 통해 품목의 개별 경쟁력을 파악하여 수출 전략을 제시하였다. 품목의 개별 경쟁력이 소비자들의 연령 및 종교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나타내는 것은 말레이시아 시장 진출 시 개별 소비시장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의 한국 식품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를 조사하는 것으로, 이를 위한 모집단은 한국 식품 구매 경험이 있는 말레이시아 성인 소비자로 규정하였다. 조사는 2017년 9월 9일부터 9월 15일까지 이루어졌으며, 말레이시아 현지 조사업체를 통해 조사 대상을 모집, 온라인을 통해 설문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 또한 최근 한식당의 진출 외에 한국의 가공식품의 수출이 확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연구에서는 신선 농식품 위주의 선호도와 말레이시아 수출 유망 품목에 대해 다루었을 뿐(aT, 2015; Choi&Kim, 2017), 한국 가공식품에 대한 품목별 수출 가능성 및 인식을 조사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인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말레이시아 현지 소비자들의 한국 가공식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도를 조사하고. 품목별 수출 잠재력을 판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그 중 말레이시아는 대표적인 할랄 시장이자 한류 문화권으로 그 가능성을 주목 받고 있으며 실제로도 다양한 한국 식품의 수출이 증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말레이시아 대표 수출 품목을 선정하여 현지 소비자들의 인지도 및 선호도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품목별 수출 잠재력을 판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말레이시아 현지 소비자들의 한국 가공식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도를 조사하고. 품목별 수출 잠재력을 판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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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말레이시아는 어떤 특징을 갖는 가? 말레이시아는 동남아시아 국가 연합(ASEAN)의 중심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과 이슬람 문화 및 서구 소비문화의 접점이 부각되면서 무슬림 소비시장의 테스트 베드로 꼽히고 있다(KOTRA 2016). 또한 정부 정책과 법규, 할랄인증기관(JAKIM) 및 진흥기관(HDC), 할랄 표준 개발 및 각종 인프라 등 매우 발달한 할랄 환경으로 최근 세계적인 할랄 허브로 여겨지고 있다.
종교에 따른 한국 식품 선호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이슬람교 소비자들의 선호도 결과는? 세부적으로, 빵류의 도넛, 파이와 음료류의 인삼, 홍삼 음료, 장류의 간장과 된장에서 그룹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특히, 이슬람교 소비자들의 경우 도넛, 파이 품목이 3.49로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나 불교 및 기타 그룹 소비자들은 각각 3.22, 3.25로 유의하게 낮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인삼, 홍삼 음료 및 장류 품목에서는 이슬람교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다른 2개 그룹에 비해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p<0.001, p<0.
말레이시아의 1인당 소득 증가는 어떤 영향을 미쳤는 가? 8%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소득증가, 도시화 및 대형 식품 판매점의 발달 등에 의해 2017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BMI 2017). 실제로 말레이시아의 1인당 소득 증가는 소비자들의 구매력 증가와 함께 새로운 식품에 대한 관심을 확대시켰으며, 도시 인구 증가로 변화된 생활양식은 편의성을 중시하게 만들었다. 이에 따라 최근 말레이시아의 편의 식품 및 반조리 식품에 대한수요가 증가하였으며, 2017년까지 가공 식품의 소매 판매는 56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EuromonitorInternational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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