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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심와 시각에서 색채 자극의 크기에 따른 컬러 어피어런스 연구
A study on colour appearance by the size of colour stimulation at foveal vision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8 no.3, 2018년, pp.23 - 28  

홍지영 (경민대학교 영상콘텐츠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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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디스플레이는 기존의 TV를 대변하는 디스플레이 장치 환경에서 모바일 환경으로 진화 하고 있는 추세이다. 개인용 디스플레이에 해당하는 모바일 디스플레이의 경우, 홈시어터의 개념과 동일하지만 보다 경량 화된 사이즈에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기에 디스플레이 산업에서는 디스플레이의 다양한 제품 응용 및 다양한 크기의 디스플레이 디바이스에서 보다 정확한 색채와 향상된 영상을 재현하기 위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배경의 밝기와 색채 자극의 크기에 따라 인지될 수 있는 색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가정아래, 배경의 밝기를 차등적으로 적용하여 중심와 시각에 해당하는 색채 자극의 크기를 비교하는 정신 물리학적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기존 선행 연구에서는 배경의 밝기가 고려되지 않은 상태에서 색채 자극의 크기가 증가함에 따라 더욱 밝고 더욱 선명하게 인지한다는 결과와 달리, 배경의 밝기와 색채 자극의 크기에 따라 색채를 인지하는 특성이 다르다는 연구 결과가 도출되었다.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대형 화면의 크기에서 모바일 크기의 화면으로 입력 영상이 전환 될 때 발생할 수 있는 색채 변환 오류를 해결 하여 보다 정확한 색채 표현과 향상된 화질 영상 재현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xt generation displays show a trend of evolving from the display device environment (represented by existing televisions) to the mobile environment. The mobile display corresponding to the personal display is similar to a home theatre; however, they are advantageous because they are small and ha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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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화질 향상 측면에서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색채 자극의 크기에 따라 컬러 어피어런스가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색채 자극의 크기와 관련된 중심와 시각에서의 컬러 어피어런스 관련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 2장에서는 색채 자극의 크기와 관련하여 현재까지 진행된 선행 연구에 대해, 제 3장에서는 본 연구의 구체적인 실험 방법과 제 4장에서는 도출된 실험 결과에 대해 기술하고 끝으로 제5장에서 결론 및 제언에 대해 기술하였다.
  • 본 연구는 디스플레이에 재현된 디지털 색채가 배경의 밝기와 색채 자극의 크기에 따라 색채 인지 현상이 달라진다는 것에 대한 공증이 될 수 있다. 디스플레이의 특성이 반영된 영상 시청 시 디스플레이 크기와 입력 영상의 밝기에 따라 동일한 색채임에도 불구하고 다르게 인지될 수 있으므로 이를 위해 이미지 프로세싱(Image Processing)과정에서 색채 변화를 고려하여 소프트웨어 구현 시 반영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배경의 밝기와 색채 자극의 크기에 따른 경향성을 알아보고자 함에 있다. 즉, 기존의 발광용 디스플레이인 TV에서 모바일 기기로 컨텐츠가 유입됨에 따라 색채 자극의 크기가 달라짐으로 써 색채를 인지 하는 정도가 다르게 느껴질 것이라고 가정하고 중심와 시각을 중점으로 배경의 밝기가 색채 자극의 크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배경의 밝기와 색채 자극의 크기에 따른 경향성을 알아보고자 함에 있다. 즉, 기존의 발광용 디스플레이인 TV에서 모바일 기기로 컨텐츠가 유입됨에 따라 색채 자극의 크기가 달라짐으로 써 색채를 인지 하는 정도가 다르게 느껴질 것이라고 가정하고 중심와 시각을 중점으로 배경의 밝기가 색채 자극의 크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배경의 밝기와 색채 자극의 크기에 따라 동일한 색채임에도 불구하고 색채를 다르게 인지한다는 가정 아래 정신물리학적 실험을 진행하여 가설을 입증하였다. 이에 대한 주요결과를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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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멀티미디어 환경을 모바일 기기로 확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문화 컨텐츠 산업은 기술 중심의 하드웨어 흐름을 사용자 중심의 소프트웨어의 흐름으로 바꾸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문화적으로 급속한 변화는 모바일 기기가 휴대성의 특성, 즉 이동성을 가지며 더불어 위치기반의 특성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디지털 데이터를 상호 교환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 것에서 기인하며 이러한 기술적 융합은 멀티미디어 환경을 모바일 기기로 확장 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CIECAM02는 무엇인가? 실험 분석을 위해 사용된 CIECAM02는 색채 인지에 영향을 주는 외부 요소까지 고려한 색 표현 기준이며 시각적 색채 인지를 수치화 할 수 있는 지표로써 국제 조명 위원회에서 제시하고 있는 시감 특성이 반영된 가장 진보된 표준 색 공간이라 할 수 있다. CIECAM02의 밝기 (Lightness, J), 채도(Chroma, C), 그리고 색상(Hue, H)을 계산하기 위해 yb는 20, Surround 조건은 Average로 설정하였다.
인간의 색채 정보에 대한 인지 관련 실험을 통해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었는가? 이는 색채를 인지하는데 있어서 색채 자극의 크기에 따라 인지되는 색채의 정도가 다름을 나타낼 수 있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즉, 색채를 인지하는데 있어서 물리적으로 같은 색채임 에도 불구하고 색채 자극의 크기나 다양한 환경 조건에 따라 다르게 인지되는 경우를 의미하며 이는 일반적으로 색채를 인지하는 추상체와 빛에 민감한 간상체가 망막에 일정한 밀도로 분포되어 있지 않음으로써 발생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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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ackhaus W., Kliegl R., Werner J. S., "Color vision : perspectives from different disciplines", New York, Walter de Gruyter & Co., 1998. 

  2. Fairchild M. D., "Color Appearance Models", Second Edition, Reading, Second Edition, John Wiley & Sons, 2005. 

  3. Hunt R. W. G., "The Reproduction of Colour", England, Fifth Edition, Fountain Press, 1995. 

  4. Hunt R. W. G., "Measuring Colour", Kingston-upon-Thames, Third Edition, Fountain Press, 2001. 

  5. Hunter R. R. W., "The Measurement of Appearance", New York, 2nd Edition, John, Wiley & Son, 1987. 

  6. Hurvich L. M., "Colour Vision", Sinauer Associate, Sundland, Mass, 1981. 

  7. Tedford W. H., Bergquist S. L., & Flynn W. E., "The Size Color Illusion", In Journal of General Psychology, 1977. DOI:https://doi.org/10.1080/00221309.1977.9918511 

  8. Warden C. J., Flynn E. L., "The Effect of Color on Apparent Size and Weight", In The America Journal of Psychology, 1926. DOI:https://doi.org/10.2307/1413626 

  9. Billger M., "Evaluation of Color Reference Box as an Aid for Identification Color Appearance in Rooms", In Color research and Application, 2000. DOI:https://doi.org/10.1002/(sici)1520-6378(200006 )25:3 3.3.co;2-u 

  10. Kutas G., Bodorogi G. P., & Shanda J., "Color Size Effect", In 10th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Color Association,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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