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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 연설에서 대통령 후보자의 목소리 변화에 따른 유권자의 인지 변화에 대한 융합 연구
A Interdisciplinary Study about Voice Change of the Presidential Candidate and Cognition Change of the Voter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8 no.3, 2018년, pp.193 - 200  

함상우 (숭실대학교 경영학과) ,  박형우 (숭실대학교 IT대학)

초록

공식 연설에서 연설자의 목소리는 청취자에게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목소리 특징에 따라 연설의 효과성과 효율성도 변화하게 된다. 대통령 선거에서도 후보자의 목소리 특징은 유권자들의 인지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보다 효과적인 후보자의 목소리가 어떤 것인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후보자가 목소리를 변화시킨다면 이 목소리에 대한 유권자의 인지도 변화할 것인지를 입증한다. 한 후보자의 변화된 목소리 특징에 따라 유권자의 인지가 변화한다면, 우리는 후보자에게 필요한 목소리가 어떤 것인지를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효과적인 연설을 위해 필요한 목소리 변화 전략에 대해서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해 대통령 후보자의 목소리 변화에 따른 유권자의 인지 변화를 소리공학의 차원과 인지 차원으로 설명하여, 효과적인 연설을 위해 후보자에게 필요한 목소리 특징과 변화 전략을 설명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formal speech, the speaker's voice has a variety of effects on the listener. Depending on the voice characteristics, the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of the speech change as well. In the presidential election, the candidate's voice characteristics will affect the cognition of voters. Thus, we 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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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2회의 후보 연설에 대한 음성신호 분석을 수행하였다. 결과는 다음 그림 1과 같이 주파수 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또한 변화된 목소리 특징에 따라 유권자들의 인지가 보다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변화하게 된다면, 우리는 후보자에게 필요한 목소리 특징이 무엇인지도 찾아낼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연구는 한 후보자의 연설에서 변화된 목소리가 유권자들의 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소리공학적 차원과 인지학의 관점에서 입증한다. 이러한 융합적 시도를 통해 우리는 대통령 선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공식적 연설에 필요한 목소리 특징을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그래서 특정 목소리를 지닌 후보자의 연설을 보다 선호하거나 또는 목소리 때문에 그 연설을 기피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목소리의 효과성을 설명하기 위해 이 연구는 한국의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 목소리를 변화시킨 후보자의 특징을 분석한다. 한명의 후보자가 연설을 하는데 있어서 목소리에 변화를 주었을 때 유권자들의 인지도 변화를 하게 된다면, 이러한 변화는 연설에서 후보자의 목소리 특징들이 유권자의 인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설명하는 근거가 될 것이다.

가설 설정

  • 하지만 보다 상세한 요소들을 살펴보면 차이가 발생한다. 먼저 명확성의 경우 유의한 차이가 있지 않았기 때문에 연설의 명확성이 감소되거나 증가되었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다른 계층의 유권자들에게는 유의한 범위에서 긍정 또는 부정적인 변화가 이루어질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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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목소리의 특징은 무엇을 포함하고 있는가?  예로, 말하는 사람이 지닌 음성의 주파수 분포, 피치(기본 주파수), 시간의 흐름에 따른 화자가 지닌 에너지의 변화 등을 분석할 수 있다. 이러한 목소리의 특징들은 화자의 심리적 상태, 감정 (emotion), 기분 (mood) 등도 포함하고 있다 [1]. 그래서 말하는 사람의 목소리 특징은 이를 듣는 사람들로 하여금 화자의 생각, 입장, 태도, 감정등을 유추해낼 수 있게 한다.
목소리란? 목소리는 의사소통을 하는데 있어서 개인의 생각, 입장, 정보, 메시지 등을 전달하는 핵심적 수단이다. 목소리는 소리공학적 분석을 통해 그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효과적인 후보자의 목소리가 어떤 것인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공식 연설에서 연설자의 목소리는 청취자에게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목소리 특징에 따라 연설의 효과성과 효율성도 변화하게 된다. 대통령 선거에서도 후보자의 목소리 특징은 유권자들의 인지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보다 효과적인 후보자의 목소리가 어떤 것인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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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Hahm, S. W and Park, H. W. A Convergence Analysis on Presidential Candidates' Voices Chang, 2017년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 Hahm, S. W (2017). The Effect of the Attitude to Labor Unions and Union-Management Cooperation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Evidence from the IT Industry.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IBC) Vol. 17, No. 1, pp.269-279, Feb. 28, https://doi.org/10.7236/JIIBC.2017.17.1.269 

  3. Jeon, M. K and Kim, M. S,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1 pp. 40-48, 2017 https://doi.org/10.5762/KAIS.2017.18.1.40 

  4. Blasi, V. (1994). Free Speech and the Widening Gyre of Fund-Raising: Why Campaign Spending Limits May Not Violate the First Amendment After All. Columbia Law Review, 94(4), 1281-1325. 

  5. H.W. Park and M. J. Bae, "Study of Annoyance in Relation to Exposure Time to Demonstration,"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IBC), Vol. 16, No. 6, pp. 103-108, 2016. https://doi.org/10.7236/JIIBC.2016.16.6.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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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Hahm, S. W, A Convergent Study about Effect of Leader's Voice Analysis Characteristics on members' Cognition in Formal Speech,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7, No.4, April (2017), pp. 869-878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4.65 

  9. K. R. Scherer, Editor, Personality markers in speech,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1979) 

  10. H. Seo and M. J. Bae, A Study on Searching proof of character in voice. Korean Society for Emotion & Sensibility, Annual Autumn Conference, (2003) Vol.2003 49-50; Seoul, Korea. 

  11. H. S. Kim, The Strategy of Text-Discourse in a University President's Speech. The Sociolinguistic Journal of Korea. (2006), Vol.14, No.2. pp.117-146. 

  12. B. Lewis, Editor, The technique of television announcing, Hastings House, Lucas, NewYork (1974) 

  13. A. Mehrabian and M. Williams, Nonverbal concomitants of perceived and intended persuasiv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69), Vol.13, No.1, pp.37-58. 

  14. R. L. Street, R. M. Blady and R. Lee, R, Evaluative responses to communicatiors: The effects of speech rate, sex, and interaction context. Western Journal of Speech Communication. (1984), Vol.48, No.1, pp. 14-27. 

  15. Hahm, S. W. To Enhance Work Engagement of Informational Technology Workers: Effect of Commitment to the Growth of People,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Expectancy,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IBC) Vol. 16, No. 6, pp.265-275, Dec. 31, 2016. https://doi.org/10.7236/JIIBC.2016.16.6.265 

  16. C. Morton, Editor, Change your voice, change your life, Macmillan, NewYork (1984) 

  17. S. B Kwon, Paralinguistic Elements of Voice in Communication: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2012), Vol.21, No.2, pp.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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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H. W. Park, S. G. Bae, and M. J. Bae, "Analysis of confidence and control through Voice of Kim Jung un," INFORMATION, Vol. 19, No. 5, pp. 1469-1474.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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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Park, H. W., Lim, W. S., & Bae, M. J. (2012). The Voice Quality Improvement by Bone Conduction Feedback Compensation in Mobile Phone.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31(6), 359-366. 

  22. S.G. Park and K.D Lee, "Implementation of Audio Level Metering Algorithm for Broadcasting based on Psycho-acoustics,"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5, No. 1, pp. 1-9, 2005. 

  23. W.H. Lee, H.W. Park, S.G. Bae and M.J. Bae,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Drinking through speech Waveform Compensation in Wireless Communication Environment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7 No.3, pp.47-53, 2017. 

  24. Kim, S. J and Ok. H, A Study of Establishing the Development Strategy of Construction Project Management System Using SWO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11 pp. 86-93, 2016 http://dx.doi.org/10.5762/KAIS.2016.17.1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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