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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8 no.3, 2018년, pp.193 - 200
함상우 (숭실대학교 경영학과) , 박형우 (숭실대학교 IT대학)
공식 연설에서 연설자의 목소리는 청취자에게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목소리 특징에 따라 연설의 효과성과 효율성도 변화하게 된다. 대통령 선거에서도 후보자의 목소리 특징은 유권자들의 인지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보다 효과적인 후보자의 목소리가 어떤 것인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후보자가 목소리를 변화시킨다면 이 목소리에 대한 유권자의 인지도 변화할 것인지를 입증한다. 한 후보자의 변화된 목소리 특징에 따라 유권자의 인지가 변화한다면, 우리는 후보자에게 필요한 목소리가 어떤 것인지를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효과적인 연설을 위해 필요한 목소리 변화 전략에 대해서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해 대통령 후보자의 목소리 변화에 따른 유권자의 인지 변화를 소리공학의 차원과 인지 차원으로 설명하여, 효과적인 연설을 위해 후보자에게 필요한 목소리 특징과 변화 전략을 설명한다.
In a formal speech, the speaker's voice has a variety of effects on the listener. Depending on the voice characteristics, the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of the speech change as well. In the presidential election, the candidate's voice characteristics will affect the cognition of voters. Thus, we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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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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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소리의 특징은 무엇을 포함하고 있는가? | 예로, 말하는 사람이 지닌 음성의 주파수 분포, 피치(기본 주파수), 시간의 흐름에 따른 화자가 지닌 에너지의 변화 등을 분석할 수 있다. 이러한 목소리의 특징들은 화자의 심리적 상태, 감정 (emotion), 기분 (mood) 등도 포함하고 있다 [1]. 그래서 말하는 사람의 목소리 특징은 이를 듣는 사람들로 하여금 화자의 생각, 입장, 태도, 감정등을 유추해낼 수 있게 한다. | |
목소리란? | 목소리는 의사소통을 하는데 있어서 개인의 생각, 입장, 정보, 메시지 등을 전달하는 핵심적 수단이다. 목소리는 소리공학적 분석을 통해 그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
효과적인 후보자의 목소리가 어떤 것인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 공식 연설에서 연설자의 목소리는 청취자에게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목소리 특징에 따라 연설의 효과성과 효율성도 변화하게 된다. 대통령 선거에서도 후보자의 목소리 특징은 유권자들의 인지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보다 효과적인 후보자의 목소리가 어떤 것인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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