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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o 모형과 Fuzzy-AHP를 이용한 온라인 P2P 금융 서비스 성공요인 도출
Examining Success Factors of Online P2P Lending Service Using Kano Model and Fuzzy-AHP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9 no.2, 2018년, pp.109 - 132  

안경민 (동국대학교 테크노경영협동과정) ,  이영찬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new financial services related to FinTech has gained attention more and more. Online P2P financial services transactions such as FinTech require careful examination of the constituents of information systems as an investment is made based on the information presented on the online platfor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P2P 금융 서비스는 어떤 혁신성을 포함하고 있는가? 온라인 P2P 금융 서비스는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소셜 렌딩(Social Lending) 또는 소셜 대출(Social Loan)이라고도 정의되며, 다음과 같은 혁신성을 포함하고 있다(서병호 2015). 1) 차용인과 투자자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적은 거래 비용으로 정보를 게시 및 탐색하고 금융거래를 이용할 수 있다. 2) 낮은 거래 비용은 소액 대출을 활성화할 수 있다. 3) 다차원 소액 대출(Multiple Microloan)은 고액 펀드 프로젝트의 공동출자에서 발생하는 대출 위험을 줄여줄 수 있다.4) 온라인 인증과 소셜 네트워크 검색을 통해 차용인에 대한 더 많은 신용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Chen and Han 2012). 이와 같은 특성을 종합해 보면 온라인 P2P금융 서비스는 ICT 기술을 통한 소셜 네트워크 확산과 함께 형성된 온라인 신뢰에 기반을 둔 핀테크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금융 거래의 핵심은 무엇인가? 금융 거래의 핵심은 무담보를 전제한 투자자의 투자 결심이 핵심으로 정의된다(신동호·채명신 2012). 친목 도모를 핵심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확산은 온라인 신뢰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변화를 가지고 왔으며(Ji et al.
온라인 P2P 금융 서비스는 어떤 거래 관계가 작용한다고 볼 수 있는가? 국내 핀테크 관련 조사에 따르면 2017년 9월까지 온라인 P2P금융 서비스 부도율이 거의 0%에 가깝다는 점과 지속적인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는 점은 온라인 거래의 사회적 성숙이 이뤄졌음을 의미한다(Greiner and Wang2009). 다시 말해, 온라인 P2P 금융 서비스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중심의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와온라인 사회적 자본(Online Social Capital)의 교차점이라는 특수한 거래 관계가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양금·이영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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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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