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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조종사 수행도 측면에서의 항공안전관리 현황
The Study for Status of an Aviation Safety Management based on the Performance of Pilo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37 no.3, 2018년, pp.273 - 281  

김대호 (항공안전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fine and measure the performance of pilots, and review how to manage human errors through recent domestic accidents. Background: It is not easy to measure the performance of pilots. The understanding of the pilot's performance and the efforts for maximiz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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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기 때문에 조종사 수행도 측면에서 인적오류에 대응하는 항공안전프로그램 현황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조종사의 수행도와 측정기술을 항공안전 측면에서 최근 항공분야에서 개발 적용된 사례를 통해 논하고자 한다
  • 이상으로, 조종사 수행도 측면에서 항공안전문제에 대응하는 항공분야의 적용노력과 현황을 항공안전프로그램 사례 중심으로 논의해 보았다. 본문에서 논의하였듯이 현재까지 조종사 수행도를 면밀하게 측정하고 관리하는 방안 마련은 쉽지 않으며, 여전히 제약이 존재하기 때문에 관련연구와 프로그램 개발 및 개발 프로그램의 검증 등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 조종사 수행도를 측정하는 목적은 조종사의 지식, 기술, 의사결정 등을 분석하고 해당 기종에서의 적합성을 분석하여 안전하게 비행하는 것이다. 과거 항공분야 초기단계(항공기가 개발된 직후)에서는 조종사의 수행도를 간단하고 직접적으로 판단하여, 잘 날아다니고 비행임무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이 적절한 조종사로 여겨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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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시뮬레이터의 발전이 가져온 긍정적인 효과는 무엇인가? 조종사 기술능력의 객관적인 평가는 항공기 시뮬레이터 개발로부터 시작되었다. 항공기 시뮬레이터는 조종사 교육훈련 효과를 증대시켰을 뿐 아니라, 조종사 수행도를 수치적인 수준으로 측정 가능하게 하였다. Johnson and Rantanen (2005)는 조종사 수행도와 관련된 19개 비행 파라메타(Parameter)와 17개 수학적 수치적 매트릭스(Matrix)를 발견해 내었다(Table 1).
조종사 수행도란 무엇인가? 그렇기 때문에, 조종사가 비행 중에 취하는 행동과 역할에 대한 기술적 정의는 반드시 필요한데, 이는 조종사 수행도의 결정과 수행도를 극대화 하려는 것이 항공안전을 위한 노력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정의된 조종사 수행도는 단순히 비행기술만을 지칭하지 않고 비행기술과 커뮤니케이션, 의사결정 및 리더십과 관련된 비기술적 요소 모두를 의미한다(Wise et al., 2010).
Up-check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대표적으로 군과 운송용 사업항공기를 제외한 일반항공(General Aviation)분야 조종면허의 경우, FAA에서 인증된 시험관(교관)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서 면허를 획득하게 된다. 주관적인 평가방법의 구현이 상대적으로 용이하지만, 이 접근법은 평가자인 교관의 숙련도와 기술에 의존하므로 신뢰도 문제에 있어서 취약하다. 그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만들어진 표준 체크리스트는 조종사 수행도를 측정하는 아주 유효하게 사용되는 도구이다(Rantanen and Talleur,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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