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37 no.3, 2018년, pp.273 - 281
김대호 (항공안전단)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fine and measure the performance of pilots, and review how to manage human errors through recent domestic accidents. Background: It is not easy to measure the performance of pilots. The understanding of the pilot's performance and the efforts for maximiz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항공기 시뮬레이터의 발전이 가져온 긍정적인 효과는 무엇인가? | 조종사 기술능력의 객관적인 평가는 항공기 시뮬레이터 개발로부터 시작되었다. 항공기 시뮬레이터는 조종사 교육훈련 효과를 증대시켰을 뿐 아니라, 조종사 수행도를 수치적인 수준으로 측정 가능하게 하였다. Johnson and Rantanen (2005)는 조종사 수행도와 관련된 19개 비행 파라메타(Parameter)와 17개 수학적 수치적 매트릭스(Matrix)를 발견해 내었다(Table 1). | |
조종사 수행도란 무엇인가? | 그렇기 때문에, 조종사가 비행 중에 취하는 행동과 역할에 대한 기술적 정의는 반드시 필요한데, 이는 조종사 수행도의 결정과 수행도를 극대화 하려는 것이 항공안전을 위한 노력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정의된 조종사 수행도는 단순히 비행기술만을 지칭하지 않고 비행기술과 커뮤니케이션, 의사결정 및 리더십과 관련된 비기술적 요소 모두를 의미한다(Wise et al., 2010). | |
Up-check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대표적으로 군과 운송용 사업항공기를 제외한 일반항공(General Aviation)분야 조종면허의 경우, FAA에서 인증된 시험관(교관)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서 면허를 획득하게 된다. 주관적인 평가방법의 구현이 상대적으로 용이하지만, 이 접근법은 평가자인 교관의 숙련도와 기술에 의존하므로 신뢰도 문제에 있어서 취약하다. 그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만들어진 표준 체크리스트는 조종사 수행도를 측정하는 아주 유효하게 사용되는 도구이다(Rantanen and Talleur, 2001). |
Antonio, C., Safety by the Numbers the USAF MFOQA Programme, ON TARGET (CANADA), pp. 16-19, 2011.
Bortolussi, M.R. adn Vidulich, M.A., An Evaluation of Strategic Behaviours in a high Fidelity Simulated Flight Task. Comparing Primary Performance to a Figure of Merit, In Proceedings of the 6th ISAP (Vol. 2, pp. 1101-1106), 1991.
CAA, CAP 739, Flight Data Monitoring a Guide to Good Practice, 2003.
Choi, J.G., Kim, D.H. and Choi, Y.C., Safety Change Process with LOSA,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 Aeronautics, 90-92, 2017.
Choi, J.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OKAF (korea air force) Airbone LOSA Program, 2017.
David, R., Lamb., Physiology of Exercise: Responses and Adaptations, Macmillan, 1984.
FAA, AC 120-82, Flight Operation Quality Assurance (FOQA), 2004.
FAA, FAR part 13.
FAA, CFR 14 part 121 and 135, Advanced Qualification Program.
Flin, R., Martin, L,. Doeters, K.M., Hormann, H.J., Amalberti, R. and Valot, C., Deveolpment of the NOTECHS (non-technical skills) System for Assessing Pilot's CRM Skills, Human Factors and Aerospace Safety, 3(2), 97-119, 2003.
Helmreich, R.L. and Wilhelm, J.A., Outcomes of Crew Resource Management Trai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1(4), 287-300, 1991.
Hitchcock, L. and Morway, D.A., A Dynamic Simulation of the Sweptwing Transport Aircraft in severe Turbulence (Tech. Rep. No. NADC-MR-6807, FAA Report No. FAA-DS-68-12). Warminster, PA: Naval Air Development Center, 1968.
Hollnagel, E., FRAM: The Functional Resonance Analysis Method, Farnhan, UK: Ashgate. 2012.
IATA, IATA Reference Manual for Audit Programs, 2017.
ICAO, Annex 6, Operation of Aircraft.
ICAO, Doc 9803 Line Operations Safety Audit (LOSA), 2002.
ICAO, Doc 9859 Safety Management Manual (3rd Edition), 2013.
Johnson, N.R. and Rantanen, E.M., Objective Pilot Performance Measurement: A Literature Review and Taxonomy of Metric, The 13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Aviation Psychology. Dayton, OH, 2005.
Kim, D.H., A Human Factors Approach for Aviation Safety,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36(5), 467-484, 2017.
Klinect, J.R. LOSA Searches for Operational Weaknesses while Highlighting Systemic Strengths, International Aviation Organization (IACO) Journal, 57: 8-9, 25, 2002.
Kwon, B.H., Activation and Supervision of Airline EBT, Fall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Korean Academy of Aerospace Human Factors, 73-92, 2017
Park, H., FOQA Utilization Plan and Flight Safety Improvement Case, ROKAF Aviation Safety Seminar, 1-15, 2010.
Park, K.S., Human Reliability: Analysis, Prediction, and Prevention of Human Errors, Advances in Human Factors/Ergonomics, 7, Elsevier, 1987.
Rantanen, E.M. and Talleur, D.A., Measurement of Pilot Performance during Instrument Flight using Flight Data Recorders,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1(2), 89-102, 2001.
ROKAF, Safety guide 6-7-3, CRW Resource Management, 2016.
US AF AFI 11-290, Cockpit/Crew Resource Management Program, 2017.
US AF, Annual Aviation Safety Report, 2017.
US AF, Classification of Air Force Aviation Accidents: Mishap Trends and Prevention, 2006.
US NAVY, Opportunity Analysis for Military Flight Operations Quality Assurance (MFOQA), 2003.
Yonsei University,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OKAF Safety Education Program, 2011.
Wise, J.A., Hopkin, V.D. and Garland, D.J., Handbook of Aviation Human Factors, CRC Press, 20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