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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회와 석고를 활용한 지반함몰 긴급복구용 고유동성 채움재 연구
Controlled Low Strength Material for Emergency Restoration Using Bottom Ash and Gypsum 원문보기

한국지반신소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7 no.2, 2018년, pp.19 - 31  

이소연 (Department of Railroad Construction and Safety Engineering, Dongyang Univ.) ,  윤환희 (Department of Railroad Construction and Safety Engineering, Dongyang Univ.) ,  손민 (Department of Railroad Construction and Safety Engineering, Dongyang Univ.) ,  공진영 (Geotechnical Engineering Research Division,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  정혁상 (Department of Railroad Construction and Safety Engineering, Dongyang Univ.)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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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시의 안전을 심각하게 저해시키는 지반함몰현상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지반함몰 발생 시 긴급복구공법에 사용될 산업부산물을 활용한 뒤채움재를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유동성 채움재 설계기준에 의거하여 목표성능을 도출하였고, 플로우값, 일축압축강도, 초기응결시간, pH시험 등 실내시험평가를 통해 개발된 재료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현장실험을 통해 고유동성 채움재의 조기강도에 대한 성능검증과 긴급복구를 위한 시공성을 확인하였다. 평가결과 시멘트의 비율이 4% 이상일 경우 재 굴착이 가능한 장기강도보다 크게 측정되어 긴급복구목적에 적합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적배합비는 저회와 석고의 비율이 약 50:50, 시멘트의 비율이 2%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ground subsidence which seriously weakens the safety of cities tends to increas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the materials by using industrial by-products for the application to emergency restoration process in case of ground subsidence. In this paper the laboratory tests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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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유동성 채움재의 급속시공에 대한 성능검증은 실제 운영중인 도로에서 동공발생 확인부터 긴급복구의 완료까지 모든 과정에 대한 시공성을 검증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우선 GPR탐사로 지반함몰이 추정되는 개소를 굴착하여 공동을 확인하고, 고유동성 채움재를 배합하여 타설 후 1시간 이내 인력을 지지할 수 있는 지지력을 육안으로 확인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지반함몰 긴급복구에 주안점을 두고 초기강도를 확보하여 도로의 재개 및 지반의 지지력 확보가 가능한 고유동성 채움재의 개발을 목적으로 pH시험, 플로우시험, 강도시험, 초기응결시험 등 실내시험을 통하여 최적배합비를 도출하였다. 또한 현장검증을 통해 현장적용성과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심지를 중심으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지반함몰에 긴급하게 대응하고자 화력발전소 산업부산물인 저회, 석고와 시멘트로 제조된 지반함몰 긴급복구용 고유동성 채움재의 실내 및 현장실험평가를 다루었다. 이에 지반함몰 발생 시 기존에 적용된 대책공법을 검토하였고, 유동성 채움재의 설계기준에 의거하여 고유동성 채움재 개발을 위한 목표성능을 도출하였다.
  • 그러나 동공 탐지 시 긴급복구를 할 수 있는 복구공법에 대한 연구와 개발은 미흡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부산물인 저회와 석고를 활용하여 개발한 긴급복구용 고유동성 채움재의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고유동성 채움재 배합재료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유동성 채움재 설계기준에 의거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고유동성 채움재에 대한 목표성능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산업부산물인 저회와 석고를 활용하여 개발한 긴급복구용 고유동성 채움재의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고유동성 채움재 배합재료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유동성 채움재 설계기준에 의거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고유동성 채움재에 대한 목표성능을 도출하였다. 현재 수요가능한 양이 적어지는 모래를 대신하여 공학적 특성이 비슷한 저회를 사용함으로서 토사의 특성에 따른 품질의 변화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고유동성 채움재의 배합재료들은 산업부산물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환경적인 안정성에 민감하다. 이에 고유동성 채움재의 환경적인 안정성 평가를 실시하고자 pH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 방법은 KS M 0011에 의거하여 시료 무게에 5배의 정제수를 사용하여 혼합한 후 일정시간 후 pH 측정기를 사용하여 측정하고, 5회 반복하여 그 평균값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심지를 중심으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지반함몰에 긴급하게 대응하고자 화력발전소 산업부산물인 저회, 석고와 시멘트로 제조된 지반함몰 긴급복구용 고유동성 채움재의 실내 및 현장실험평가를 다루었다. 이에 지반함몰 발생 시 기존에 적용된 대책공법을 검토하였고, 유동성 채움재의 설계기준에 의거하여 고유동성 채움재 개발을 위한 목표성능을 도출하였다. 또한 실내시험과 현장검증실험을 통해 고유동성 채움재의 적용효과를 분석하였으며 그 내용을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또한 저회와 화학석고의 사용은 재활용 재료로서 경제적으로도 긍정적인 면을 보이며, 부산물 매립으로 인한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저회의 실리카와 알루미나 성분이 시멘트의 수화반응으로 발생한 수산화칼슘과 반응하여 장기강도를 좋게 해주며, 석고를 사용함으로서 초기강도를 빠르게 발현시켜 지반함몰에 대한 긴급복구가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다. 배합 후 유동성(Flow)은 20cm 이상을 만족하며 배합 후 4시간 내에 0.
  • 플로우 시험은 고유동성 채움재의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앞서 도출한 고유동성 채움재의 플로우 값의 목표치는 200mm 이상이기 때문에 이에 적합한 유동성 확보를 위하여 30%의 함수비에서부터 함수비를 점차 증가시켜 목표성능을 만족시키는 함수비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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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에 지반함몰 대책공법으로 사용된 유동성 채움재는 무엇을 이용했는가? 기존에 지반함몰 대책공법으로 사용된 유동성 채움재는 현장유용토나 준설토, 폐타이어를 사용하거나, 석탄회와 슬래그와 같은 산업부산물을 이용하였다. 이는 자기수평성과 자기다짐성, 유동성, 강도조절이 가능한 장점을 지닌다(ACI Committee 229, 1994).
산업부산물을 이용한 유동성 채움재의 장점은? 기존에 지반함몰 대책공법으로 사용된 유동성 채움재는 현장유용토나 준설토, 폐타이어를 사용하거나, 석탄회와 슬래그와 같은 산업부산물을 이용하였다. 이는 자기수평성과 자기다짐성, 유동성, 강도조절이 가능한 장점을 지닌다(ACI Committee 229, 1994). 하지만 기존 지반함몰 대책공법으로 사용되는 유동성 채움재는 경화시간이 길어 긴급복구 시 적용하기에 미흡한 실정이다.
지반함몰은 어떤 추세를 보이는가? 최근 발생하고 있는 도심지의 지반함몰은 국민 생활에 밀접한 연관이 있어 국민들에게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러한 지반함몰은 2011년 573건에서 2015년 1,036건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고, 2014년에서 2015년까지 1.0m × 1.0m 규모의 도로함몰이 154건, 2010년 이후 규모 2m × 2m 이상의 큰 도로함몰이 21건 발생하였다고 서울시에서 보고된 바 있어 지반함몰 발생의 증가 추세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6a). 이에 국토교통부는 국민적 불안감과 지반함몰 발생의 증가 추세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지하공간의 체계적인 안전관리 대책방향(안)’을 제시하였고, 서울시는 ‘서울시 도로함몰 특별대책’을 발표함은 물론 국회에서는 ‘지하안전 관리에 관한 특별법’을 통과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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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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