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한 단어 수는 입니다.
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선택한 단어 수는 30입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딥러닝의 장점은? | 이처럼 영상의 특징을 잘 표현하는 방법을 배운다는 점을 강조하여 딥러닝의 특징을 “표현법 학습(representation learning)”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기존의 기계학습 방법이 각 도메인별로 좋은 표현법을 엔지니어(도메인 전문가)가 설계해야 했다는 점과 비교하여 딥러닝은 좋은 표현법을 데이터로부터 찾을 수 있도록 하며 도메인 지식이 적게 의존한다는 장점이 있다. | |
딥러닝 기술 적용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 ○ 빅데이터가 필요하다. 깊은 신경망의 학습을 위해서는 많은 양의 데이터, 그리고 많은 경우에 전문가에 의해서 분류된 양질의 데이터가 필요하다. 이러한 데이터를 얻는 과정에는 비용이 많이 들며, 데이터를 구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때가 많다 (희귀 질환 관련 의료 데이터, 스마트 팩토리에서 고장사례 등). ○ 경험적으로 결정해야 요소가 여전히 많다. 딥러닝이 데이터로부터 패턴을 학습하는 방법이기는 하지만 아직은 개발자가 경험이나 직관을 바탕으로 결정해야 할 변수 (하이퍼-파라미터)가 많으며 이 변수들을 변경해가며 학습하는 과정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개발자가 결정해야 하는 요소로는 네트워크의 구조가 있으며, 학습과정에서 학습률(learning rate), 배치 사이즈(batch size), 모멘텀(momentum) 등을 결정해야 한다. 각 조합에 대해서 결과를 확인하기까지 수시간에서 수주에 이르는 학습 시간이 필요하며 이는 개발 과정의 병목으로 작용한다. ○ 강화 학습의 경우 보상 함수(reward function)설계가 쉽지 않다. 바둑의 경우는 보상 함수가 승/패로 명확하지만 일반적인 상황에서 보상 함수 설계는 명확하지 않으며, 간단한 게임에서조차도 설계자의 의도와 다르게 동작하는 경우도 보고되어 있다 [4]. | |
인공지능이란? | ○ 인공지능은 사람에 의해서 수행될 때 지능이 필요한 일을 수행하는 기계를 만드는 기술이다. (The art of creating machines that perform functions that require intelligence when performed by people.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