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공사승무원 상사의 변혁적리더십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The Impact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Airline Flight Attendants Manager on Customer Orientation: Testing the Medi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6 no.2, 2018년, pp.98 - 107  

박윤미 (세한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airline industry has grown tremendously, and competition among airlines has intensified. Therefore, the importance of airline's service quality has been greatly emphasized. The human service provided by the airline is the biggest service the customer feels, so the customer orient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속적인 성장과 더불어 경쟁구조가 심화되는 항공산업에서 인적서비스의 중요성에 따라 조직원의 혁신적인 성과를 위해 중간관리자의 리더십이 조직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항공사 승무원 상사의 변혁적리더십이 승무원의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 하고, 변혁적리더십과 고객지향의 영향관계에서 직무몰입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항공사 승무원의 인적관리에서 중간관리자의 리더십에 대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속적인 성장과 더불어 경쟁구조가 심화되는 항공산업에서 인적서비스의 중요성에 따라 조직원의 혁신적인 성과를 위해 중간관리자의 리더십이 조직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항공사 승무원 상사의 변혁적리더십이 승무원의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 하고, 변혁적리더십과 고객지향의 영향관계에서 직무몰입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항공사승무원 상사의 변혁적리더십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항공사승무원 상사의 변혁적리더십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항공사승무원의 조직몰입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항공사승무원의 조직몰입은 변혁적리더십과 고객지향의 영향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십의 정의는 무엇인가? 리더십은 조직의 목표위해 조직원을 이끄는 특성으로 조직원 스스로가 즐겁게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이끌어내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35][36]. 조직에서 조직원을 이끄는 리더십은 매우 중요하다.
리더의 역할은 무엇인가? 기존의 전통적리더십인 거래적 리더십(Transactional leadership)은 리더가 조직원과 교환의 상황에서 리더가 계약에 의해 주도권을 형성할 때 주로 발생된다. 리더는 조직원이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 명확한 확신을 주어야하고, 부하의 욕구를 파악하여 부하의 성과와 어떻게 교환이 될지를 파악해야한다. 따라서 리더는 조직원에게 상황적 보상이나 예의적 관리를 제시 할 수 있어야한다.
변혁적리더십에서 리더를 추종하는 조직원을 충족시키는 네 가지 차원에는 어떤것이 있는가? Banks, McCauley, Gardner, & Guler(2016)은 선행연구를 토대로 변혁적리더십에서 리더를 추종하는 조직원을 충족시키는 네 가지 차원인 이상적영향, 영감적동기부여, 비전자극, 그리고 개별적 고려사항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첫째, 이상적영향은 개인이 추종자들와 동일시하는 것을 권장하는 행동개입에 대한 특성이고, 둘째, 영감적동기부여는 추종자들을 격려하기 위한 비 전제시이며, 셋째, 비전자극은 리더가 기존의 가정에 도전하면서 조직원들의 위험을 감수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정도이고, 마지막으로 개별적 고려사항은 리더가 자신의 추종자들의 욕구나 충족하고자하는 정도를 고려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Park, Y. (2017). The effect of airline flight attendants' human service on customer embeddedness and customer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13(9), 123-135. 

  2. Hussain, R., Al Nasser, A., & Hussain, Y. K. (2015).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a UAE-based airline: An empi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42, 167-175. 

  3. Jeeradist, T., Thawesaengskulthai, N., & Sangsuwan, T. (2016). Using TRIZ to enhance passengers' perceptions of an airline's image through service quality and safety.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53, 131-139. 

  4. Jiang, H., & Zhang, Y. (2016). An investigation of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China's airline market.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57, 80-88. 

  5. Hu, H. H. S., Hu, H. Y., & King, B. (2017). Impacts of misbehaving air passengers on frontline employees: role stress and emotional labor.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29(7), 1793-1813. 

  6. Top, M., Akdere, M., & Tarcan, M. (2015). Examining transformational leadership,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trust in Turkish hospital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26(9), 1259-1282. 

  7. Kim, J. S., & Lee, C. K.(2017). The effect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travel agency managers on job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30(12), 51-66. 

  8. Patiar, A., & Wang, Y. (2016). The effect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hotel departmental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28(3), 586-608. 

  9. Jauhari, H., Singh, S., & Kumar, M. (2017). How doe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fluence proactive customer service behavior of frontline service employees? Journal of Enterprise Information Management, 30(1), 30-48. 

  10. Liaw, Y. J., Chi, N. W., &Chuang, A. (2010). Examining the mechanisms linking transformational leadership, employee customer orientation, and service performance: The mediating roles of perceived supervisor and coworker support.?Journal of Business and Psychology,?25(3), 477-492. 

  11. Lindblom, A., Kajalo, S., & Mitronen, L. (2015). Exploring the links between ethical leadership, customer orientation and employee outcomes in the context of retailing. Management Decision, 53(7), 1642-1658. 

  12. Burns, J. M. (1978). Leadership. New York, NY: Harper & Row. 

  13. Banks, G. C., McCauley, K. D., Gardner, W. L., & Guler, C. E. (2016). A meta-analytic review of authentic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 test for redundancy.?The Leadership Quarterly, 27(4), 634-652. 

  14. Cohen, A. (2007). Commitment before and after. Human Resources Management Review, 17(3), 336-354. 

  15. Yousef, D. A. (2016).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attitudes toward organizational change.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1-12. 

  16. Hall, D. T., Schneider, B., & Nygren, H. T. (1970). Personal factors in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5, 176-190. 

  17. Sheldon, M. E. 1971. Investments and involvement as mechanisms producing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6, 142-150. 

  18. Salancik, G. R(1977). Commitment and control of organizational behaviour and beliefs. In B. M. Staw and G. R. Salancik (Eds.), New Directions inOrganizational Behaviour (pp. 420-453). Chicago: St Clair Press. 

  19. Kim, S., Kim, E., & Cho, S.(2016). The effect of family style restaurants business ethics management, organizational trust and commitment on customer orientation.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5(2), 59-75. 

  20. Park K., & Lee, I.(2014). The effect of hotel employees' working environmen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8(2), 213-225. 

  21. Kim, M., & Kwon, K.(2014). The effect of collabora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customer orientation. Global Business Administration Review, 11(3), 179-203. 

  22. Pradhan, S., & Pradhan, R. K. (2015).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relationship among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ffectiv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ontextual performance.?Vision, 19(3), 227-235. 

  23. Choi, S. B., Tran, T. B. H., & Park, B. I. (2015). Inclusive leadership and work engagement: Mediating roles of affectiv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reativity.?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43(6), 931-943. 

  24. Caillier, J. G. (2015).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whistle-blowing attitudes: Is this relationship mediated by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ublic service motivation?. The American Review of Public Administration,?45(4), 458-475. 

  25. Saxe, R., & Weitz, B. A. (1982). The SOCO scale: A measure of the customer orientation of salespeople.?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43-351. 

  26. Liao, H., & Chuang, A. (2004). A multilevel investigation of factors influencing employee service performance and customer outcome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7(1), 41-58. 

  27. Susskind, A. M., Kacmar, K. M., & Borchgrevink, C. P. (2003). Customer service providers' attitudes relating to customer service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customer-server exchang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88(1), 179-187. 

  28. Brown, T. J., Mowen, J. C., Donavan, D. T., & Licata, J. W. (2002). The customer orientation of service workers: Personality trait effects on self-and supervisor performance ratings.?Journal of Marketing Research,?39(1), 110-119. 

  29. Boles, J. S., Babin, B. J., Brashear, T. G., & Brooks, C. (2001).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retail work environments, salesperson selling orientation-customer orientation and job performance.?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9(3), 1-13. 

  30. Choi, C. H., Kim, T. T., Lee, G., & Lee, S. K. (2014). Testing the stressor-strain-outcome model of customer-related social stressors in predicting emotional exhaustion, customer orientation and service recovery performance.?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36, 272-285. 

  31. Song, H. J., Lee, H. M., Lee, C. K., & Song, S. J. (2015). The role of CSR and responsible gambling in casino employees'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20(4), 455-471. 

  32. Lee, J., Ok, C. M., Lee, S. H., & Lee, C. K. (2017).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and Customer Orientation among Airline Service Employees: Mediating Role of Depersonalization. Journal of Travel Research, 57(3), 324-341. 

  33. Nguyen, H., Groth, M., Walsh, G., & Hennig Thurau, T. (2014). The impact of service scripts on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 and the moderating role of employee customer orientation. Psychology & Marketing,?31(12), 1096-1109. 

  34. Nguyen, H., Groth, M., Walsh, G., & Hennig Thurau, T. (2014). The impact of service scripts on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 and the moderating role of employee customer orientation. Psychology & Marketing,?31(12), 1096-1109. 

  35. Lee, C. K. (2016). Tourism Research & Statistical Analysis. Seoul: Daewangsa. 

  36. Pigors, P. J. W., Myers, C. A., & Malm, F. T. (1973).?Management of Human Resources: Readings in Personnel Administration. McGraw-Hill Companies. 

  37. Terry, L. D. (1990). Leadership in the administrative state: The concept of administrative conservatorship. Administration & Society, 21(4), 395-412. 

  38. Bass, B. M. (1990). From transactional to transformational leadership: Learning to share the vision.?Organizational Dynamics,?18(3), 19-3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