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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브랜드 CuteCircuit에 나타난 패션 공학의 적용 유형과 의미
Application Types and Meanings of Fashion Engineering in Fashion Brand CuteCircuit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20 no.3, 2018년, pp.245 - 256  

김장현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 전공) ,  김영삼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 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siders application types and meanings of fashion engineering by analyzing CuteCircuit.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application type of fashion engineering shown in CuteCircuit is first, electronic fashion, which attaches LED or WL on the surface of clothes to ex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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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장에서는 패션 브랜드 CuteCircuit에 나타난 패션 공학의 적용 유형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Seymour(2008)가 저술한 Fashionable Technology에서 패션과 공학 기술의 융합적 형태에 따라 분류한 3가지 기준에 의거하여 CuteCircuit가 추구한 융합적 측면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패션과 공학 기술이 융합되어가고 있는 시대적 환경 속에서 예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까지 포용함으로써 패션 공학에 대한 설득력을 극대화하고 있는 CuteCircuit를 중심으로 어떠한 접근 방법을 통하여 패션에 공학의 접근을 시도하고 있는지 고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그 안에 어떠한 의미들을 함양하고 있는지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패션 산업 분야도 공학적 기술의 적극적인 도입과 긴밀한 협업을 시도함으로써 국가의 미래를 이끄는 차세대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을 제시해 줄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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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이란 무엇인가? 공학은 영문으로 engineering라고 하며, 공학의 어원인 “engine” 또는 “ingenious”이란 말은 라틴어 Ingenerare의 ‘‘발명·고안·창안하다”라는 의미를 함양한 단어에서 유래한다(Noh, 1996). 이에 대한 본질적인 의미를 고찰해보면, 공학이란 “인간의 삶에 대한 질적 향상을 위해 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이용하여 인간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학문”(Bae et al., 2011)으로 인간이 살아가는 과정 속에 발견된 문제점에 대하여 기술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학문 영역이라 할 수 있다.
CuteCircuit는 IT기술과 발광형 장치을 이용하여 무엇을 제공하였는가? 이와 같은 심리적 변화는 심리적 변화를 일으키는 주체자가 문자 또는 구두를 활용하여 직접적으로 표출하거나, 인간의 신체적인 변화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표면화된다. 패션 브랜드 CuteCircuit는 IT기술과 발광형 장치를 활용하여 주체자의 상태 또는 타자의 감성적 변화가 기호나 이미지로 표출되도록 하거나, 신체적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센서를 통해 빛이나 센서의 변화를 통하여 타자가 주체자의 감정을 해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인간의 심리적 변화에 대한 외형적 표상화의 시도는 현대 사회에 메마른 인간 상호간의 소통을 유도하고, 서로 다른 타자의 감성에 대한 이해와 교류를 통하여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할 수 있다.
CuteCircuit의 패션 공학의 의미 중 이중적 미의 창출은 어떻게 해석되는가? 패션 브랜드 CuteCircuit에 나타난 패션 공학의 의미는 첫째, 아날로그적 감성과 디지털 감성을 동반한 이중적 미의 창출이다. 패션 브랜드 CuteCircuit는 의복은 의복의 표면 위에 하이테크놀러지 기술의 접목을 통하여 디지털로 변환된 자연의 다채로운 이미지를 생성해내는 것은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융합된 이중적인 아름다움, 즉, 패션을 고정된 실체가 아닌 자유롭게 변화할 수 있는 열린 패션으로의 새로운 미의 개념화를 시도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둘째, 인간의 심리적 변화나 감성적 교류의 외형적 표상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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