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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소매점포 매장 인테리어 색상의 친환경 점포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및 소비자 환경인식 조절 효과 연구
A study of the effect of interior colors of fashion retail stores on green store image and moderation of environmental concer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6 no.3, 2018년, pp.377 - 389  

이은정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의상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umer interest in eco-friendly fashion products has been consistent. While most relevant research emphasizes individual morals and environmental concern as the most crucial determinants to eco-friendly consumption behavior, more recent studies point out that in so doing there has been somewhat a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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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단일색상의 영향력에 대한 연구에서 보강하여 복수 색상의 색상조합에 의한 현실적인 매장환경의 상황 하에서 인테리어 색상의 영향력을 연구할 수 있다면 의의가 있을 것이다(Cho & Lee, 2017). 또한 녹색 인테리어와 대비되는 매장 환경으로 흰색 인테리어를설정했는데, 이러한 녹색과 비녹색 매장의 차이 분석에서 흰색이 아닌 보다 더 비친환경적인 연상이 이루어지는 색상들의 유형을 파악하고, 이를 적용하는 방법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검증하고 심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방향이 될 수 있다.
  • 본 연구는 소비자들에게 시각적이고 정성적인 효과가 강한 매장환경 인테리어 색상의 요소의 영향력에 대해 실증적으로 접근했다. 이는 현재 늘어가고 있는 제반 마케팅 요소 특히 매장환경 요소가 친환경제품 판매와 소비자 인식에 대한 영향에 대한 연구의 흐름에 작게나마 기여했다고 할 수 있다.
  • 이러한 관련 선행연구의 추이 분석을 바탕으로, 본연구는 패션 소매점포 매장환경이 친환경 점포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연구했으며, 패션소매점포 매장 환경의 대표적 시각 요인으로서 인테리어 색상의 효과에 집중했다(Bitner, 1992; Kotler, 1973). 다수의 선행 연구에서 인테리어 색상을 포함한 시각적 매장 환경은 매장 및 판매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가장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Baker, Levy, & Grewal, 1992; Elliot & Maier, 2014; Kotler, 1973).
  • 한편, 소비자 개인의 환경인식이 친환경 점포와 관련된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새로운 관점의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환경인식이라는 개인의 주관적 인식이 친환경 브랜드 평가와 마케팅 소구에 유의한 영향력을 가진다는 점에서는 관련 선행연구와 맥락이 일치하지만(Guyader et al.

가설 설정

  • 가설 2는 소비자의 환경인식은 소매점포 매장내 인테리어의 녹색 색상이 친환경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분석 결과, 본 연구 결과에서 환경인식은 점포색상과 이미지 사이의 영향관계에서 유의한 부적 조절효과를 보였다(β=–.
  • 본 연구의 가설 1은 소매점포 매장내 인테리어의 녹색 색상은 친환경 점포 이미지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고 했다. 소매점포 인테리어의 친환경 색상사용이 매장의 친환경 점포 이미지 형성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β=.
  • 가설 1. 패션소매점포 매장 인테리어의 친환경적 색상 사용은 친환경 점포 이미지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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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시장의 특징은 무엇인가? 친환경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은 이미 수 년 전부터 패션 시장에서도 역시 주요 화두이다. 패션시장은 전통적으로 제품생산과정에서 친환경적이지 못한 다양한 이슈, 가령 합성재료, 환경오염 혹은 제품폐기의 문제 등을 필연적으로 내포하고 있는데, 이러한 생산 과정 및 폐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친환경적 이미지와 실천이 기업 평가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부상되었다(Chan & Wong, 2012; Lai, Cheng, & Tang, 2010; Rothenberg & Matthews, 2017). 이와 맞물려, 패션 기업들은 친환경적 기업 이미지 형성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투자하고 있다.
패션 기업들이 친환경적 기업 이미지를 위해 행하는 마케팅 활동은 무엇이 있는가? 이와 맞물려, 패션 기업들은 친환경적 기업 이미지 형성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투자하고 있다. 가령 소비자의 높아진 눈높이와 환경인식의 욕구를 반영하여 다양한 업사이클 재료를 활용한 제품생산을 시도하거나, 폐기되는 원단을 최소화하기 위한 제품공정을 개발하는 등 폐기물을 줄이고 환경기여도를 높이는 방법 등이 도입되어 왔다(Chan & Wong, 2012; Lai et al., 2010). 더불어 친환경이라는 키워드는 패션 브랜드에서 일상적으로 등장하는 마케팅 캠페인의 주요 테마가 되었다(Ng, Butt, Khong, & Ong, 2014; Sundar &Kellaris, 2017).
친환경 브랜드의 마케팅 요소에 대해 환경인식이 강한 소비자는 어떻게 영향을 받는가? 본 연구에서 환경인식의 개념은 이러한 일반 소비 환경에서의 관여의 역할과 유사하게 발휘된 것으로 해석된다. 즉, 환경인식이 강한 소비자들은 그렇지 않은 소비자들에 비해 친환경 브랜드의 마케팅 요소들에 대해 보다 엄격한 기준으로 평가하며, 실제로 친환경적인 내용을 본인의 의지와 분별로 평가하며, 매장인테리어의 색상 요소의 영향을 덜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이러한 친환경 제품 판매 상황에서 매장 인테리어 색상은 중심적 마케팅 요소가 아닌 중요하지 않은 주변적 마케팅 요소로서 환경인식이 높은 소비자들에게 처리되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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