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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탄장 자연발화 방지를 위한 압력용기의 응력 해석
A Stress Analysis for Pressure Vessel to Prevent Spontaneous Ignition of Coal Stockpile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2 no.3 = no.90, 2018년, pp.205 - 212  

김영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한서대학교)) ,  김승훈 (한서대학교 항공시스템공학과) ,  지민석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염찬섭 ((주)피플아이) ,  최원혁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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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발화의 문제는 심각한 경제적 손해뿐만 아니라 화재 시 발생하는 유해가스로 인해 환경오염을 발생시키는 대표적인 발전소 피해이다. 저탄장 자연발화 예방 및 조치하기 위해 드론을 이용하는 방법이 제시되었으나 외부의 측풍과 외란으로 인한 2차 사고의 발생위험이 존재하는 상황이다. 자연발화의 원인과 영향 인자는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하기가 쉽지 않으며 일단 발생하면 소화하기도 어렵다. 따라서 저탄장 내부에서 직접적으로 온도 및 상태를 측정하고 자연발화 지점에 직접적으로 냉각 가스를 분출하여 소화하는 장치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저탄장의 자연발화를 예방하기 위한 냉각볼 장치의 내부 압력과 외부 압력에 대하여 구조해석을 실시하고 구조적 안전성에 대하여 연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ontaneous ignition is not only severe economic damage but also a typical plant damage caused by harmful gases generated during the fire. Because coal is porous, it causes oxygen to be absorbed in the amount of oxygen per unit weight of oxygen, resulting in low humidity and low thermal conductiv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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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내압을 받는 냉각 볼의 내부 탱크와 외압을 받는 외부 케이스의 안전성 분석을 위하여 우선, 이론식과 단순한 형태의 압력용기의 ANSYS 결과 값을 비교하여 그 적용 가능성과 유효성에 대하여 확인하였다. 또한 이 유효성을 바탕으로 내부탱크는 내부 압력 3 MPa으로 해석 및 계산하였고 단순 모델의 경우 이론적 결과 값은 9.
  • 본 연구는 이러한 냉각볼(cooling ball) 장치의 구조적 안전성에 대한 연구로써 가스압력에 대한 내부 탱크의 압력 해석과 외부 압력에 대한 냉각볼 형상의 구조해석(structural analysis)을 수행한다. 그리고 구조적 안전성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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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탄장의 자연발화에 의해 어떤 피해를 입히는가? 저탄장 (coal stockpile)의 자연발화 (spontaneous ignition)에 의한 피해는 석탄 화력발전소의 저급탄 사용량이 증가에 비례하여 자주 발생하며 심각한 경제적 손해뿐만 아니라 화재 시, 발생하는 유해가스로 인한 환경오염을 야기하는 대표적인 발전소 피해이다.
옥외저탄장에 드론을 비행시켜 자연발화 지점을 측정 및 예측하는 방법의 문제점은? 옥외 저탄장에 드론을 비행시켜 열화상 카메라 등을 이용하여 저탄장의 자연발화 지점을 측정 및 예측한다. 그러나 옥외저탄장의 크기에 비해 드론의 비행시간이 현저히 짧고 비행도중에 측풍 및 외란으로 인한 2차 사고의 위험성이 존재하고 있는 실정이다[3].
실제 형상에 대하여 응력해석과 변형 량을 해석하여 구조적안전성을 분석 시 어떤 결과를 얻는가? 실제 형상에 대하여 응력해석과 변형 량을 해석하여 구조적안전성을 분석 하였다. 해석결과, 내부탱크는 내부압력에 대하여 안전성을 보유하고 있었고 냉각 볼 외부 케이스도 외부 압력에 대하여 구조적으로 안전성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본 연구는 항공기의 소화기 및 각종 탱크 개발에 활용 될 수 있는 기초 연구이며 향후, 재질과 온도를 고려한 구조해석을 수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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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 J. Kim, I. S. Park and C. H. Sohn, “Numerical study on the phenomenon of spontaneous ignition of coal stockpile,”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34, No. 7, pp. 721-727, July. 2010. 

  2. H. K. Cheong, H. S. Lim, J. J. Cho, J. J. Byeon, Y. T. Ahn, Y. Yoon and G. J. Im, "Development of pneumoconiosis among inhabitants around a briquet factory," Korean Journal of Epidemiology, Vol. 10, No. 1, pp 102-108, June. 1988. 

  3. G. K. Kim and H. M. Park,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LiDAR survey using drone," The Korea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l. 11, No. 11, pp 136-137, November. 2017. 

  4. J. H. Lee, S. Ch. Kim, and H.G. Kim, “Preliminary design of helicopter fuel tank,” Journal of Aerospase System Engineering, Vol. 2, No. 2, pp. 14-19, June. 2008. 

  5. I. K. Chang and Ch. Y. Kim, “On the design and test for the 150 Gallon composite external fuel tank,” Journal of Aerospase System Engineering, Vol. 1, No. 4, pp. 22-27, December. 2007. 

  6. S. Gond, Akhilesh, A. Singh and V. Sharma, “Design and analysis of the pressure vesse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tific & Engineering Research, Vol. 5, No. 4, pp. 939-942, April. 2014. 

  7. J. S. Lee and K. M. Jang, "A study on the propensity for the deformation and failure of a small pressurized cylinder,"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ol. 23, No. 3, pp.146-149, September. 2014. 

  8. B. S. U. SoYul and D. N. SoYul, Standard Mechanical Design Chart Handbook, 5th ed, Jung-gu, Seoul: Daekwang Seorim, 2009. 

  9. D, J, Choi, The Development of structural design and manufacturing for cryogenic Storage Tank, Master Thesis,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Busan, Oct. 2005. 

  10. B. Moghtaderi, B. Z. Dlugogorski and E. M. Kennedy, "Effects of wind flow on self-heating characteristics of coal stockpiles," Institution of Chemical Engineers, Vol 78, Part B, Nov.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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