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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체인증 기술의 혁신저항 및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Innovation Resistance and Intention of Using on the Biometrics Technology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7 no.2, 2018년, pp.53 - 75  

박종석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  권혁인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implications by examining the factors affecting the consumers' innovation resistance and intention to use FIDO technology based on the innovation resistance model. In addition, we investigate the difference between FIDO group using biometric authentic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IDO란 무엇인가? FIDO는 사용자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환경에서 소비자들을 인증을 빠르게 진행하기 위한 기술이다. FIDO는 모바일 기술 관련 기업들이 주축이 되어 기술표준을 정 하기 위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FIDO Alliance 협회를 설립하여 운영 중이다(문성태, 김기남, 2015).
핀테크 기술이 전통적 은행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핀테크 산업에서는 송금, 결제, 자산관리, 투자, 보안 및 데이터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윤종문, 2015). 핀테크 기술의 도입으로 인해 전통적 은행들의 수익성은 악화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고객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고객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McKinsey and Company, 2015).
혁신적 기술 도입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심리적 갈등에 대한 기존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혁신 기술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적 갈등은 당연한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심리적 반응을 수용, 채택, 기술확산 등 긍정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Sheth, 1981; Ram, 1987; 정화섭, 2013). 기존의 정보 시스템 연구들의 이론을 살펴보면, 합리적 행동 이론(Theory of Rational action), 계획된 행동 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기술 수용 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통합기 술수용이론(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등의 연구들에서도 사용자의 수용의 관점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Ajzen, 1985; Davis, 1989; Venkatesh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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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1. 구희진, 박성열, 김수영, "대학생의 혁신저항과 모바일 러닝의 수용성에 대한 혁신속성, 시스템 품질, 자아효능감, 주관적 규범이 미치는 영향,"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8권, 제4호, 2016, pp. 165-182. 

  2. 김문선, 김현정, 김문오, 김효진, "IPTV 사용자 저항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5권 제2호, 2010, pp. 205-217. 

  3. 김석현, 허세영, 조영섭, 조상래, 김수형, "블록체인 기반의 FIDO 범용 인증 시스템," 전자통신동향분석, 제33권, 제1호, 2018, pp. 34-44. 

  4. 김수형, "FIDO 기반 핀테크 인증 기술,"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제33권 제2호, 2016, pp. 59-65. 

  5. 김윤환, 최영, "IPTV 확산의 심리적 저항요인에 관한 연구," 방송통신연구, 제69권, 2009, pp. 163-191. 

  6. 김은정, 김주현, 김종원, "핀테크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26권, 제1호, 2017, pp. 75-91. 

  7. 김주현, 이정훈, 박현재, "통신사 홈 IoT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결과에 대한 연구: 데이터에 대한 사용자의 관여도를 중심으로,"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6권, 제2호, 2017, pp. 25-40. 

  8. 김효정, 이진명, 나종연, "스마트 워치 수용 보류 소비자 집단의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2017, pp. 101-123. 

  9. 문성태, 김기남, "핀테크 서비스 기술과 보안동향 분석," 인터넷정보학회지, 제16권, 제2호, 2015, pp. 23-32 

  10. 박우석, 이철, 문정훈, 이은섭, "생산이력시스템도입 정책에 대한 수용과 저항 요인에 관한 연구," 벤처창업연구, 제9권, 제5호, 2014, pp. 95-101. 

  11. 박종선, 한병화, "차세대 인증 FIDO와 생체인식," 유진투자증권, 2016. 

  12. 박종선, 한병화, 윤혁진, "보안에서 본 핀테크, 결제에서 본 핀테크," 유진투자증권, 2015. 

  13. 배병렬, "Amos 21 구조방정식모델링," 청람, 서울, 2014. 

  14. 서효민, "프로구단의 스포츠-ICT 융합 기술에 대한 소비자 혁신저항에 관한 연구: 위잽 (wizzap)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1권, 제4호, 2016 pp. 59-72. 

  15. 신영진, "새로운 본인확인수단에 관한 정책개발," 한국행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7, pp. 2801-2822. 

  16. 신재권, 이상우, "혁신저항 모형에 기반한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수용의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6호, 2016, pp. 123-134. 

  17. 윤수경, 김명지, 최준호, "혁신특성과 사용자특성이 전자책 수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8호, 2014, pp. 61-73. 

  18. 윤승욱,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혁신저항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3권 제3호, 2013, pp. 331-360. 

  19. 윤종문, "핀테크의 가치창출 요건 및 시사점," 여신금융연구소, 2015. 

  20. 이승희, "신제품수용과정에 있어서 소비자의 혁신저항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3. 

  21. 임상현, 이충권, 차경진, 서종원, "모바일 상거래에 대한 IT 인력의 혁신저항,"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20권 제1호, 2015, pp. 61-78. 

  22. 장대련, 조성도, "기술제품 구매상황에서의 조직내 혁신저항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15권 제2호, 2000, pp. 75-97. 

  23. 정화섭, "소셜미디어 혁신저항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6호, 2013, pp. 158-166. 

  24. 조병재, 이재신, "혁신저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워치의 수용 요인에 대한 탐구," 방송통신연구, 제93권, 2016, pp. 111-136. 

  25. 주나영, 김종원, 김은정, "모바일 뱅킹에서 핀테크 서비스로의 전환 시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26권, 제4호, 2017, pp. 203-225. 

  26. 최지은, "지각된 위험과 유용성, 구전이 영상통화에 대한 혁신저항에 미치는 영향," 기업경영연구, 제20권, 제4호, 2013, pp. 52-74. 

  27. 황신해, 김정군, "핀테크 지급결제 서비스 수용저항요인 연구: 혁신저항이론과 현상유지편향이론을 중심으로," 정보시스템 연구, 제27권, 제1호, 2018, pp. 133-151. 

  28. Ajzen, I., "From intentions to actions: A theory of planned behavior," Action control, Springer Berlin Heidelberg, 1985, pp. 11-39. 

  29.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1989, pp. 319-340. 

  30. Ellen, P. S., Bearden, W. O., and Sharma, S., "Resistance to technological innovations: an examination of the role of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19, No. 4, 1991, pp. 297-307. 

  31. Fornell, C. and Larcker, D. F.,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1, 1981, pp. 39-50. 

  32. Kuisma, T., Laukkanen, T., and Hiltunen, M., "Mapping the reasons for resistance to Internet banking: A means-end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 27, No. 2, 2007, pp. 75-85. 

  33. Laukkanen, T., "How uncertainty avoidance affects innovation resistance in mobile banking: The moderating role of age and gender," In System Sciences (HICSS), 2015 48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2015, pp. 3601-3610. 

  34. Lian, J. W. and Yen, D. C., "To buy or not to buy experience goods online: Perspective of innovation adoption barrier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9, No. 3, 2013, pp. 665-672. 

  35. McKinsey and Company, "The Fight for the Customer : McKinsey Global Banking Annual Review 2015", McKinsey, 2015. 

  36. Ram, S. and Sheth, J. N., "Consumer resistance to innovations: the marketing problem and its solution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 6, No. 2, 1989, pp. 5-14. 

  37. Ram, S., "A model of innovation resistanc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 14, 1987, pp. 208-212. 

  38. Rogers, E. M., "Diffusion of innovations(4th ed)," The Free Press, NY, 1995. 

  39. Sheth, J. N., "Psychology of innovation resistance: The less developed concept in diffusion research," Research in Marketing, Vol. 4, 1981, pp. 273-282. 

  40. Venkatesh, V., Morris, M. G., Davis, G. B., and Davis, F. 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 27, No. 3, 2003, pp. 425-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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