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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lmquist 생산성 지수(MPI)를 이용한 한국 조선 산업의 생산성 변화
Analysis on Productivity Change in Korean Shipbuilding Industry using Malmquist Productivity Index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4 no.1, 2018년, pp.51 - 64  

박석호 (목포대학교 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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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고는 Malmquist 생산성 지수를 이용하여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인 2001-2008년, 그 이후인 2008-2015년 두 기간 동안 조선 산업의 생산성변화를 기술효율성변화, 순효율성변화, 규모효율성변화, 기술변화로 구분하여 측정함과 동시에 두 기간 동안 생산성 변화를 비교하였다. 전반기(2001-2008년)에는 2.8%의 생산성 향상되었으며, 이는 기술효율성 보다는 기술진보에 기인된 것으로 나타났다. 후반기(2008-2015)에는 -3.4%의 생산성 하락으로 나타났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이후 세계경제의 침체로 인한 선박수주 물량의 감소, 중국 조선 산업의 부상 등으로 인해 기술효율성 저하, 기술퇴보 등에 기인된 것으로 나타났다. 두 기간 중 전반기 가 후반기보다 생산성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두 기간 간에 이러한 차이는 기술변화에 의해 기인된 것으로, 즉, 기술 퇴보는 생산성 감소로 나타났으며, 통계적 검증을 통해서도 이를 입증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에 의한 정책적 시사점으로는 정부 그리고 각 DMU들은 향후 생산성 증대를 위해, 글로벌 조선 산업의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신기술개발 그리고 비효율적 요인을 제거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productivity change of the Korean shipbuilding industry between 2001-2008 and 2008-2015 by using MPI(Malmquist Productivity Index) to decompose the sources of total factor productivity growth into technical efficiency change, scale efficiency change, pur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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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한국 대형조선소를 중심으로 2001년부터 2015년 기간 중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2001-2008년)과 이후(2008-2015년)로 나누어 생산성이 어떻게 변했으며, 어느 정도 변했는가를 Malmquist 생산성 지수를 이용하여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생산성과 관련해서 기존 연구와는 달리 글로벌 금융위기를 기점1)으로 이전(2001-2008년)과 그 이후(2008-2015년)로 나누어 조선 산업의 경쟁력의 원천인 생산성은 어디에서 발생되었으며, 어느 정도의 변화가 발생했는가를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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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선 산업과 관련된 연구의 분야는 무엇이 있는가? 조선 산업과 관련된 연구는 크게 두 분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세계 조선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한국 ․ 일본 ․ 중국 간의 경쟁력 및 주도권과 관련된 연구이며, 다른 하나는 조선 산업내 효율성과 생산성에 관한 연구이다.
조선 산업내 효율성과 생산성에 관한 연구는 어떤 종류가 있는가? 생산성 변화를 분석하는 최근의 연구들은 확률적 생산변경함수(Stochastic production frontier function)를 추정하는 모수적 분석(parametric analysis)과 자료포락분석(Data envelopment analysis)을 이용한 Malmquist 생산성 지수(Malmquist pro-ductivity index)와 메타프론티어함수(Meta-frontier function)를 추정하는 비모수적 분석(non-parametric analysis)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한국 조선 산업이 비약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 조선 산업은 2003년 세계경제의 호황으로 조선 산업의 3대지표인 수주량, 건조량, 수주잔량 측면에서 약 40년 동안 세계 조선 산업을 주도하였던 일본을 추월하였다. 이처럼 한국 조선 산업이 비약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은 글로벌 시장구조의 변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정책과 기술향상으로 인한 선박인도 기간의 단축 및 생산설비의 효율성 증대, 생산성 향상 등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한국 조선 산업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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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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