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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FTA 체결에 따른 수도권항만 카페리선사의 발전방안
Strategies of Car-Ferry Shipping Companies According to the Korea-China Free Trade Agreemen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4 no.1, 2018년, pp.111 - 132  

박성은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안승범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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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경제대국으로의 성장한데 이어 한국의 제1위 교역국으로서 2015년 6월 1일 한 중 FTA 정식 서명이 이루어짐에 따라 한 중간 교역 규모 증가가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한 중간 FTA 체결에 따라 더욱 증가할 수 있는 수출입 물동량과 한 중간 카페리노선 활용도를 제고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현재 운항중인 카페리선사 및 컨테이너 정기선사를 이용 중인 화주 및 포워더를 대상으로 카페리선사의 발전전략이라는 목적을 전제 하에 두 개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한 중 카페리선사 및 정기선사를 이용하는 화주 및 포워더를 대상으로 선사 선택요인에 대한 중요도 우선순위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카페리 및 정기선사 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변수의 조작적 정의를 주요인은 신속성, 경제성 그리고 안전성으로 구분하고 다시 신속성에 관한 세부요인을 한 중 해상항로를 운항하는 선박 운항시간과, 항만에서 화물을 싣고 내리는 하역시간, 그리고 관세법에 따른 절차를 이행하여 물품을 수출, 수입, 반송하는 통관시간으로 구분하였고, 경제성 요인에 관한 세부요인은 수도권항만에서 중국으로 운항하는 해상운임부분과 항만에서 선박으로부터 화물을 싣고 내리는 하역비용, 그리고 항만 하역 후에 육상운송으로 화주에게 화물을 배송하는 내륙 연계 운임 비용으로 구분하였다. 마지막으로 안정성에 관한 세부요인으로는 카페리선과 정기선사 운항시 선박의 흔들림으로 인한 화물의 파손율과 화물의 흔들림을 최소화하기 위한 라싱(Lashing) 및 쇼어링(Shoring) 등의 고박장치 시설, 그리고 운행표를 미리 작성하여 이것에 따라 선박을 운항할 때 출발시간 및 도착시간이 스케줄에 따라 정해진 시간에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운항의 정시성으로 세부요인을 구분하였다. 계층분석법(AHP)을 활용한 주요인에 대한 카페리 및 정기선사 선택요인의 중요도 우선순위 분석결과, 카페리 선사 물류서비스 이용자인 화주그룹은 신속성 0.549, 안정성 0.309, 경제성 0.142로, 항목간 중요도 차이가 크게 나타났으나, 물류서비스 공급자인 포워더그룹은 신속성 0.350, 안정성 0.348, 경제성 0.302로 중요도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정기선사를 이용하고 있는 화주 및 포워더 그룹은 카페리 선사를 이용하고 있는 그룹과 달리 경제성>안정성>신속성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China continues to evolve as a major economic power and the Free Trade Agreement (FTA) between the Republic of Korea and China was ratified on June 1, 2015, market volume between the two countries is expected to grow more rapidly. This study aims on improving the efficiency of car-ferry lines. W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에 대한 예상행보는? 인천항이 1974년도 내항 4부두에 대한민국 최초의 컨테이너전용부두(운영사; 대한통운, 한진)가 개장한 이래 2004년에는 인천컨테이너터미널(ICT), 최근 인천신항 1-1단계를 운영하면서 인천항 컨테이너 처리 실적은 2017년도 305만 TEU를 예상하고 있다.1)중국이 경제대국으로의 성장한데 이어 한국의 제1위 교역국으로서 2015년 6월 1일 한·중 FTA 정식서명이 이루어짐에 따라 한·중간 교역의 확대를 기대하였으나 사드배치에 따른 정치적인 문제로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도 수도권항만의 경우는 꾸준한 교역 증가를 나타내고 있다.
이종순의 주장은? 크루즈페리의 경쟁력을 정시/신뢰성, 안정성, 적합성, 편의성, 고급성으로 정의하고 이를 통하여 한·일 특정 카페리선사를 이용한 승객들을 대상으로 집단적 차이분석(T-test)을 하였다. 이종순(2005)은 한·중 카페리항로의 중심항인 인천항의 당면 문제점으로서 컨테이너 화물의 효율적인 처리가 사실상 불가능한 상태로서 물류기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개선책과 카페리 항로의 발전 전략으로 정시출항, 항만작업 우선권, 신속한 통관, 운송의 안정성을 동반한 정시운송 서비스 제공, 종합물류 서비스 제공, 카페리선의 성능향상 및 선가 인하, CIQ 24시간 운영체계, 서비스 지속 보완 및 협력 강화와 해운경영기술 혁신을 제시하였다.
비관세장벽으로 인해 요구되는 바는? 2015년 이후 전자상거래 물동량은 항공과 카페리선에서 대폭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나 여전히 비관세장벽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외부 환경변화에 대비하여 한·중간 컨테이너운송에서의 선사, 포워더를 통해 카페리 항로의 문제점 개선과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한·중항로 수급 불균형, 운임경쟁 심화, 한·중 카페리항로 보호정책에 대한 반발, 자체 경쟁력 미확보, 선박 노후화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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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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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박은경.김현덕.이광배(2009),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의 물류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 제25집 제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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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정현재.여기태(2014), 퍼지이론을 도입한 한.중 카페리 선사의 서비스 요인 중요도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8권 제3호, 261-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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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www.klnews.co.kr (물류신문 인터뷰/윤수훈 한중카페리협회 회장, 2015년 7월 17일) 

  38. www.kotra.or.kr (KOTRA-보도자료-해상 간이통관 활용 中 온라인 수출 쉬워진다, 2015년 9월 18일 검색) 

  39. www.icpa.or.kr 

  40. www.vglogic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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