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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를 이용한 서산 대산항의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Strategy of Seosan-Daesan Port using AHP Analysi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4 no.4, 2018년, pp.39 - 52  

윤경준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안승범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이향숙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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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산 대산항은 서해 중부권의 거점항만으로 31개 무역항 중 전체화물 처리량 6위, 유류화물 처리량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지역의 거점항만으로 액체화물 뿐만 아니라, 벌크, 컨테이너 화물 등의 처리 그리고 향후 여객의 수송까지 담당하며 서산시의 새로운 부가가치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부산항, 인천항, 광양항 등에 비해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하며, 특히 중장기적 관점에서 서산 대산항의 발전전략 방향을 제시한 연구가 전무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급변하는 미래를 대비하여 서산 대산항의 역할을 진단하고, 단 중기와 장기의 두 가지 측면에서 발전전략을 제시하였다. AHP분석기법을 이용하여 발전전략을 크게 운영 활성화, 인프라 구축, 정책 지원으로 설정하고, 항만이용자, 학자, 정책입안자 등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단 중기적 관점에서는 '운영 활성화'(0.493)가 가장 중요한 요소로 선정된 반면, 장기적 관점에서는 '인프라 구축'(0.437)이 더 중요하게 인식되었다. 세부 항목별로는 단 중기의 경우 지속가능한 컨테이너 화물 유치, 다목적 부두 건설, 대산항 관리부두 건설, 대중국 국제여객선 정기항로개설의 순으로 중요하게 인식되었다. 한편 장기적 관점에서는 항만배후단지 조성, 석유화학산업 클러스터 구축, 자동차산업 클러스터 구축, 항만관리체계 개선의 순으로 중요하게 평가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서산 대산항의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각 전략별 단계별 이해관계자별로 세부적 실천계획이 수립되어야 하며,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지속적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osan-Daesan Port is a representative trade port in Chungnam, and has the sixth largest total cargo throughput and the third largest oil cargo throughput in Korea. However, research on this port's development is lacking relative to that for Busan Port, Incheon Port, and Gwangyang Port, and no 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의 거점항만인 서산 대산항의 연구 상태는 어떠한가? 서산 대산항은 서해 중부권의 거점항만으로 31개 무역항 중 전체화물 처리량 6위, 유류화물 처리량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지역의 거점항만으로 액체화물 뿐만 아니라, 벌크, 컨테이너 화물 등의 처리 그리고 향후 여객의 수송까지 담당하며 서산시의 새로운 부가가치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부산항, 인천항, 광양항 등에 비해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하며, 특히 중장기적 관점에서 서산 대산항의 발전전략 방향을 제시한 연구가 전무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급변하는 미래를 대비하여 서산 대산항의 역할을 진단하고, 단 중기와 장기의 두 가지 측면에서 발전전략을 제시하였다.
서산 대산항의 특징은 무엇인가? 서산 대산항은 서해 중부권의 거점항만으로 31개 무역항 중 전체화물 처리량 6위, 유류화물 처리량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지역의 거점항만으로 액체화물 뿐만 아니라, 벌크, 컨테이너 화물 등의 처리 그리고 향후 여객의 수송까지 담당하며 서산시의 새로운 부가가치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부산항, 인천항, 광양항 등에 비해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하며, 특히 중장기적 관점에서 서산 대산항의 발전전략 방향을 제시한 연구가 전무한 상황이다.
서산 대산항은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 서산 대산항은 우리나라 3대 석유화학단지 중 하나인 대산임해공단을 배경으로 발전해온 서해 중부권의 거점항만이다. 2017년 항만물동량 처리실적은 90,287톤으로 전국 31개 무역항 중 6위를 기록하며 국가의 기간산업을 담당하는 항만으로 성장하여 왔다. 특히 액체화물 물동량은 울산항, 광양항 다음으로 3위를 차지하여 우리나라 산업의 전략적 항만으로의 역할을 하고 있다. 근래 들어 배후권역의 석유화학 산업단지 지원기능 강화 및 중부권역의 대중국 수출거점항만으로 역할 증대로 인해 급증하는 컨테이너 물동량 수요에 대비하기 위해 항만 기반 시설을 확충하고 있으며, 특히 한중간 국제여객항로 개설에 따른 대중국 여객수송 거점항만으로 취항을 준비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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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손용정(2011), SWOT/AHP 분석을 이용한 광양항의 발전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권, 제1호, 247-262 

  2. 양창호, 여기태(2010),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운항 확대에 따른 인천항의 북중국 환적 거점항으로서 발전전략 연구, 유통경영학회지, 제13권, 제1호, 91-106. 

  3. 임일규, 김명재, 안기명(2010), 중국항만과 경쟁력분석을 통한 부산항 환적화물유치전략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권, 제3호, 175-197. 

  4. 백인흠(2009), SWOT/AHP를 이용한 울산항의 전략적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제21권, 제2호, 325-334. 

  5. 김정수(2007), 상해 양산항과의 비교분석에 의한 부산 신항의 특화전략,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3권 제3호, 53-77. 

  6. 김정수(2008), 싱가포르 및 홍콩항과의 비교분석에 의한 부산 신항의 발전전략,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권, 제4호, 1-23. 

  7. 김근섭(2007), 부산항의 글로벌 경재우위 전략, 한국해양대학교대학원 

  8. 박경희(2004), 부산항이 동북아 허브항이 되기 위한 대응 전략, 산업경제연구, 제17권, 제6호, 2247-2264. 

  9. 박영희(2006), 동북아 항만의 경쟁환경변화에 따른 일본의 허브항 전략, 해운물류연구, 제50호, 89-114. 

  10. 이수룡, 배병태, 문성철, 최철진(2007), 양산항 개장에 따른 부산항의 대응전략,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3권, 제2호, 1-24. 

  11. 이신규(2007), 부산항과 광양항의 동북아 물류허브항만 전략, 한국관세학회지, 제8권, 제1호, 127-145. 

  12. 조진행(2009), 동북아 물류환경 변화에 따른 수도권항 및 부산항의 컨테이너 항만전략에 관한 연구, 제25권, 제3호, 687-716. 

  13. 성숙경, 박병인, 박기성(2008), 광양항의 컨테이너 환적항 발전전략, 한국물류학회지, 제18권, 제2호, 5-24. 

  14. 남금식(2003), 동북아 경제중심지로서의 우리나라 항만의 대응 전략,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19권, 제1호. 189-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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