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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전장품의 환경시험규격에 관한 연구
Environmental Test Specifications for Automotive Electrical Units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6 no.2, 2018년, pp.311 - 326  

김용수 (경기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Using international specifications, this study classified international standards and automobile manufacturers' test items based on the kind of test used and determined the test order for ISO 16750. Methods: The effects of international standards' environmental factors were examined, bas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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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환경시험에서 국제 표준과 자동차 3사 A사(미국), B사(미국), C사(유럽)의 규격을 비교하여 자동차 제조 3사 규격과 국제 표준의 연관성을 연구한다. 먼저, 환경시험 국제 규격인 IEC 60068-1(2013)으로 환경 인자의 주요 영향 및 고장을 살펴본다.
  • 본 연구는 국제 표준인 ISO 16750를 대상으로 시험 항목과 각 항목당 시험 조건을 파악하였다. ISO 16750은 기계적 시험, 기후적 시험, 화학적 시험으로 분류된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보았던 국제 표준 ISO 16750과 자동차 제조사들의 환경시험 시험 항목을 비교하여 평가한다. 먼저 자동차 전장품 규격들은 보통 기후적 환경시험과 기계적 환경시험, 화학적 환경시험으로 분류되어 있다.
  • 자동차 제조사들이 실시하는 시험의 종류에서 비교적 낮은 비율의 시험을 기타 시험으로 따로 소개한다.

가설 설정

  • 이렇게 산정한 가중치 합을 최대화하여 [Table 6]에서 다루었던 22가지 시험항목의 순서를 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MIL-STD-810G의 가중치가 자동차 제조 3사의 총 가중치의 합보다 큰 경우, 같은 경우, MIL-STD-810G가 A사와 같은 경우, B사와 같은 경우, C사와 같은 경우로 총 5가지 상황을 다루었고, ISO 16750 시험에서 같은 항목의 반복시험은 시행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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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전장품에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이유는? 운송 수단에 사용되는 전장품은 사용자의 안전과 직결되어있으므로 높은 수준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요구한다. 그러나 신뢰성 메커니즘의 한계로 실제 사용조건에 발생하는 고장은 재현 및 방지에 어려움이 존재한다.
신뢰성 시험의 환경시험을 순차적 시험으로 실시할 때 이점은 무엇인가? 그리고 ISO 16750의 시험 순서를 각 제조사와 MIL-STD-810G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시험 순서를 제시하였다. 환경시험을 순차적으로 실시함으로써, 필드에서 발생할 고장의 검출력을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시험 시료 수도 적게 투입할 수 있다. 따라서, 최근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단일 시험이 아닌 순차적 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전장품 신뢰성 메커니즘의 한계로 존재하는 어려움은? 운송 수단에 사용되는 전장품은 사용자의 안전과 직결되어있으므로 높은 수준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요구한다. 그러나 신뢰성 메커니즘의 한계로 실제 사용조건에 발생하는 고장은 재현 및 방지에 어려움이 존재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개념의 신뢰성 시험 메커니즘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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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Ford. 1999. "WDS EA-D11." Environmental requirements-(non-EMC) vehicle electrical and electronic systems. 

  2. GM. 2012. "GMW3172." General specification for electrical/electronic components-environmental/durability. 

  3. IEC. 2013. "IEC 60068-1." Environmental testing- part 1: general and guidance. 

  4. ISO. 2012. "ISO 16750-3." Road vehicles-environmental conditions and testing for electrical and electronic equipment-part3: mechanical loads. 

  5. ISO. 2010. "ISO 16450-4." Road vehicles-environmental conditions and testing for electrical and electronic equipment-part4: climatic loads. 

  6. ISO. 2010. "ISO 16450-5." Road vehicles-environmental conditions and testing for electrical and electronic equipment-part5: chemical loads. 

  7. Kim, J. -G. and Kim, J. -H. 2004. "Highly Accelerated Life Tests for Auto-Connector in Use-Environment."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Conference, 229-235. 

  8. Kim, D., Kim, G., Kang, J., Lee, Y. and Chung, S. (2008). "Evaluation of Contaminant Characteristics for Environmental Durability Test of Automotive Joints and Seals."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Conference, 1265-1270. 

  9. Kim, M. H. and Kim, J. R. 2010. "Thermal Environment Test of T-50 Aircraft utilizing the Environmental Test Faci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1298-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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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Lee et al. 2012. "A Study on the Temperature Stabilization Time during Temperature Environmental Test of the Battery System for Green Cars." IEEE Vehicle Power and Propulsion Conference, 1548-1551. 

  12. Saarinen, K. and Frisk, L. 2012. "Reliability of UHF RFID Tags in Humid Environments." Electronics Packaging Technology Conference, 180-184. 

  13. Sohn, E. -H., Cho, H., Seo, H. -J., Park, S. -W. and Moon, G. -W. 2015. "Space Environment Test Center Operation in Russia."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13(1): 7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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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Yang, J. H. 2014. "A Study of the Optimal Environmental Test Sequence for Electrical Units."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Kyonggi University. 

  16. Yang, J. H. and Kim, Y. S. 2014. "A Study on an Environmental Test Sequence for Electrical Units on Aircraft."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14(2):114-121. 

  17. Yang, J. Y., Lee S., Kim, T. -U., and Chung S. -J. 2012. "Vibration Test for the Aircraft Landing Ge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1534-1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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