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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1 no.3, 2018년, pp.288 - 294
이윤규 (국방과학연구소 제1기술연구본부) , 이대은 (국방과학연구소 제1기술연구본부) , 진병대 (국방과학연구소 제1기술연구본부) , 이동민 (국방과학연구소 제1기술연구본부)
Recently, as the speed and performance of the launcher and the missile have been improved, it is necessary to consider the acoustic load of launching and flight in initial design step. In this paper, an experimental study on acoustic absorption and transmission characteristics of aluminium vs. sand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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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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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도탄 초기 설계 시, 음향 저감 효과를 예상하며 설계 가능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 (1) 음향저감 시스템이 적용하지 않은 구조체만으로는 현 시험체 기준 외부 음향환경에 대해 OASPL 9~ 10 dB의 음향을 저감 할 수 있다. 즉, 유도탄 초기 설계 시 질량법칙에 의해 계산되는 구조의 두께 또는 비중량이 높은 재료의 선택을 통해 음향 저감 효과를 예상하여 설계 가능하다. | |
금속재와 샌드위치 복합재 구조체에 대한 음향 시험 결과로 판단할 수 있는 것은? | (2) 금속재와 샌드위치 복합재 구조체에 대한 음향 시험을 비교분석한 결과, 비중량이 작은 복합재가 음향투과손실 및 음압감소는 다소 낮게 계측되었다. 그러나, 전체적인 음압감소 지표인 OASPL은 약 1 dB의 작은 차이의 결과를 보임으로, 경량설계(복 합재 구조체가 동일한 기체형상기준으로 중량 1/3 수준으로 경량화 가능) 및 음향 하중설계 관점에서 금속재보다 복합재 구조를 사용함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 |
랜덤 진동 및 직접 전달되는 음향하중이 유발하는 것은? | 최근 유도탄이 장사정화 고속화됨에 따라, 이륙 시 추진기관에서 발생하는 음향 하중 및 비행 중 공력에 의해 발생되는 음향 하중은 내부 장비 및 비행체 구조에 가해지는 랜덤진동의 주요 원인이 된다. 이러한 랜덤 진동 및 직접 전달되는 음향하중은 기체 자체의 구조적 파손 및 내부 장비의 오작동, 회로 단락등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고속 유도탄의 설계 시 구조 내부로 전달되는 음향하중 설계 목표에 부합되도록 차음 구조 및 음향저감 시스템 성능에 대한 설계치를 규정하고,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흡/차음 설계가 필수 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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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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