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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 및 샌드위치 복합재 유도탄 구조체의 흡음 및 차음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Acoustic Absorption and Transmission Characteristics of Aluminium and Sandwich Composite Structure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1 no.3, 2018년, pp.288 - 294  

이윤규 (국방과학연구소 제1기술연구본부) ,  이대은 (국방과학연구소 제1기술연구본부) ,  진병대 (국방과학연구소 제1기술연구본부) ,  이동민 (국방과학연구소 제1기술연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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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as the speed and performance of the launcher and the missile have been improved, it is necessary to consider the acoustic load of launching and flight in initial design step. In this paper, an experimental study on acoustic absorption and transmission characteristics of aluminium vs. sand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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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장에서는 두 재질의 구조체에 대한 음향 시험 결과를 주파수 대역별로 분석하였다. 또한 일반잔향실시험(ARC)과 고에너지 잔향실(HIARC)시험결과를 비교함으로써 유도탄 구조체의 초기 음향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도 논하도록 한다. 음향 저감 성능과 관련된 매개변수는 2장에서 언급한 음압감소와 투과 손실을 주로 다루도록 한다.
  • 그러나 유도탄의 경우에는 개발 기간 및 환경 특성에 의해 모든 유도탄에 대한 고에너지 음향환경시험이 불가하다. 본 논문에서는 음향저감 설계를 위한 기초데이터 확보뿐만 아니라, 일반 스피커 가진을 이용한 일반 잔향실(Acoustic Reverberation Chamber, 이하 ARC) 내에서의 시험 결과와 동일 구조체에 대한 고에너지 잔향실(High Intensity Acoustic Reverberation Chamber, 이하 HIARC) 시험결과를 비교함으로서 유도탄 설계 시 일반 잔향실 시험을 통해 음향저감 성능을 추출해 내는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도탄 구조재료로 주로 쓰이는 알루미늄 금속재와 허니콤 복합재 시험구조체에 대한 음향 시험을 수행하여 유도탄 구조 초기 설계 시 음향관련 설계에 대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유도탄 기체 재질로 주로 사용되는 알루미늄 금속 및 허니콤 샌드위치 복합재의 음향특성을 분석하고자 시험 구조체를 제작하였다. 우선, 일반 잔향실내에서 음향 시험을 수행하여 전체적인 음향저감 성능을 평가 하였고, 시험 수행 시 구조체 내부에서의 흠음률을 별도 시험을 통해 추출하여 구조체의 흡음 및 차음성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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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도탄 초기 설계 시, 음향 저감 효과를 예상하며 설계 가능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1) 음향저감 시스템이 적용하지 않은 구조체만으로는 현 시험체 기준 외부 음향환경에 대해 OASPL 9~ 10 dB의 음향을 저감 할 수 있다. 즉, 유도탄 초기 설계 시 질량법칙에 의해 계산되는 구조의 두께 또는 비중량이 높은 재료의 선택을 통해 음향 저감 효과를 예상하여 설계 가능하다.
금속재와 샌드위치 복합재 구조체에 대한 음향 시험 결과로 판단할 수 있는 것은? (2) 금속재와 샌드위치 복합재 구조체에 대한 음향 시험을 비교분석한 결과, 비중량이 작은 복합재가 음향투과손실 및 음압감소는 다소 낮게 계측되었다. 그러나, 전체적인 음압감소 지표인 OASPL은 약 1 dB의 작은 차이의 결과를 보임으로, 경량설계(복 합재 구조체가 동일한 기체형상기준으로 중량 1/3 수준으로 경량화 가능) 및 음향 하중설계 관점에서 금속재보다 복합재 구조를 사용함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랜덤 진동 및 직접 전달되는 음향하중이 유발하는 것은? 최근 유도탄이 장사정화 고속화됨에 따라, 이륙 시 추진기관에서 발생하는 음향 하중 및 비행 중 공력에 의해 발생되는 음향 하중은 내부 장비 및 비행체 구조에 가해지는 랜덤진동의 주요 원인이 된다. 이러한 랜덤 진동 및 직접 전달되는 음향하중은 기체 자체의 구조적 파손 및 내부 장비의 오작동, 회로 단락등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고속 유도탄의 설계 시 구조 내부로 전달되는 음향하중 설계 목표에 부합되도록 차음 구조 및 음향저감 시스템 성능에 대한 설계치를 규정하고,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흡/차음 설계가 필수 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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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rmel, T. L., "Titan IV Payload Fairing S/N 000036 Acoustics Flat Panel Tests," McDonnell Douglas Aerospace-Space Systems Report MDC 94H0067, July 1994. 

  2. Hughes, W. O. and McNelis, A. M., July 1996, "Cassini/Titan IV Acoustic Blanket Development and Testing," NASA TM-107266, prepared for the 42nd Annual Technical Meeting and Exposition sponsored by the Institute of Environmental Sciences, Orlando, Florida, May 12-16, 1996. 

  3. Lawrence. E. Kinsler and Austin R. Frey, etc, "Fundamentals of Acoustics," John Wiley & Sons, Inc. USA, pp. 333-358, 2000. 

  4. Chongxin Yuan, Otto Bergsma and Adriaan Beukers, "Sound Transmission Loss Predicidtion of the Composite Fuselage with Different Methods," Application Composite Material, 19:865-883, 2012. 

  5. S. E. Dym and D. C. Lang and J. M. Smith, "Transmission Loss Optimization in Acoustic Sandwich Panels with Orthotropic Core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88, 299-319, 1983. 

  6. Yang-han, Kim, "Lecture Notes on Acoustics," Cmgbooks, Inc. Korea,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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