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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력 및 RCS 해석 기반의 순항 유도탄 최적설계
An Optimal Aerodynamic and RCS Design of a Cruise Missil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7, 2019년, pp.479 - 488  

양병주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송동건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강용성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조제현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제상언 (Hanwha Corporation) ,  김병관 (Hanwha Corporation) ,  명노신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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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항 유도탄은 비행기처럼 날개와 제트엔진을 사용하여 상당 거리를 순항한 후 최종 목표에 도달하는 유도탄이다. 적의 레이더에 쉽게 포착되지 않을뿐더러 아음속 장거리 순항이 가능해야 하므로, RCS 저감과 향상된 공력성능을 고려한 통합 설계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Taurus 유도탄과 유사한 순항 유도탄 모델을 설계한 후, Physical Optics (PO; 물리적 광학) 기법과 Navier-Stokes CFD 코드를 사용하여 비행체의 RCS와 공력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공력성능 향상과 RCS 저감 기술이 적용된 순항 유도탄의 최적 형상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ruise missile uses wings and a jet engine like an airplane to reach the target after cruising a considerable distance. An integrated design of a cruise missile based on radar cross section (RCS) reduction and enhanced aerodynamic performance is indispensable, since it must be able to fly long-d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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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Taurus 유도탄을 기본 형상으로 하여 JASSM 유도탄의 형상 특성을 적용하여 형상 모델을 설계하였다. 탄두 형상과 각도에 따른 유도탄의 RCS와 공력특성 변화를 전산수치적 기법을 사용하여 계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럽의 Taurus 유도탄 형상을 기반으로 미국의 JASSM 유도탄의 형상 특성을 적용하여 형상 모델을 설계하였다. Taurus 유도탄은 현재 그 성능이 입증되어 전력화된 세계에서 몇 안 되는 장거리 공대지 정밀 유도무기 중 하나로 사거리가 500 km 이상이다.

가설 설정

  • 공간 이산화는 Second-Order Upwind Scheme, 점성항 처리는 Least-Square Cell-Based Gradients를 이용하여 2차 정확성의 해석을 진행하였다. 비행환경으로 고도 30km에서 0.8의 마하수로 유도탄의 순항을 가정하였다. 또한, 받음각은 –10°~10°로 5°씩 변경하여 공력해석을 진행하였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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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순항 유도탄이란 무엇인가? 순항 유도탄은 비행기처럼 날개와 제트엔진을 사용하여 상당 거리를 순항한 후 최종 목표에 도달하는 유도탄이다. 적의 레이더에 쉽게 포착되지 않을뿐더러 아음속 장거리 순항이 가능해야 하므로, RCS 저감과 향상된 공력성능을 고려한 통합 설계가 필수적이다.
순항 유도탄은 무엇에 의해 추진되는가? 순항 유도탄의 크기는 무인 항공기의 동체와 같이 소형이며, 비행시간 동안 대기로부터 산소를 흡입해야 하는 공기흡입 엔진(제트엔진)에 의해 추진된다. 비행 중인 유도탄은 적의 레이더에 포착이 되지 않고 순항하여 목표물을 타격하여야 한다.
유도탄의 공력해석 기법으로 실험적 기법을 사용할 경우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유도탄의 공력해석 기법으로는 풍 동시험(Wind Tunnel Test)이나 비행시험(Flight Test) 을 이용하는 실험적 기법, Euler 또는 Navier-Stokes 방정식의 수치적 해를 구하는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 전산유체역학) 기법, 이론식을 이용한 이론적 기법(Analytical Theory), 이론과 경험식을 적절히 결합한 반실험적 기법(Semi-Empirical Method)이 사용된다. 풍동시험이나 비행시험을 통한 실험적 기법은 정확한 공력해석 결괏값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높은 비용과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그러므로 초기 설계 단계에서는 비교적 정확성은 높은 반면 빠른 시간에 공력해석을 수행할 수 있는 CFD 기법과 이론과 경험식을 적절히 이용한 반실험적 기법이 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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