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홈쇼핑 패션스타일리스트에 대한 모델의 관계마케팅 요인 분석의 차이 Differences in the analysis of a model's relationship marketing factors for TV home shopping fashion stylist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a relationship between TV home shopping model and the marketing data of the TV home shopping industry. Differences in relationship marketing factors, trust, and intent to reuse depending on the experience of the model have resulted in a higher assessment of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a relationship between TV home shopping model and the marketing data of the TV home shopping industry. Differences in relationship marketing factors, trust, and intent to reuse depending on the experience of the model have resulted in a higher assessment of both the expertise and service factors of fashion stylists than groups with 10 years or less experience. In addition, model groups with 15 or more broadcasts in one month rated the professionalism, communication, ties, trust, and intent to reuse fashion stabilists more than 15 model groups. The difference in marketing factors, services, communications and ties between the professional and use of home shopping models was found to be 40 years old as compared to those in their 20s and 30s. Finally, in terms of the gender of the home shopping model, the difference between the marketing factors and the reliability of the relationship and the intent to reuse, the professional, communication and bonding, trust, and re-purpose factors were all rated higher by the female group than the male group. The results of the study suggest that a relationship marketing strategy needs to be established between a fashion stylist and a TV home shopping model, and fashion stylists should be judged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a TV home shopping mode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a relationship between TV home shopping model and the marketing data of the TV home shopping industry. Differences in relationship marketing factors, trust, and intent to reuse depending on the experience of the model have resulted in a higher assessment of both the expertise and service factors of fashion stylists than groups with 10 years or less experience. In addition, model groups with 15 or more broadcasts in one month rated the professionalism, communication, ties, trust, and intent to reuse fashion stabilists more than 15 model groups. The difference in marketing factors, services, communications and ties between the professional and use of home shopping models was found to be 40 years old as compared to those in their 20s and 30s. Finally, in terms of the gender of the home shopping model, the difference between the marketing factors and the reliability of the relationship and the intent to reuse, the professional, communication and bonding, trust, and re-purpose factors were all rated higher by the female group than the male group. The results of the study suggest that a relationship marketing strategy needs to be established between a fashion stylist and a TV home shopping model, and fashion stylists should be judged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a TV home shopping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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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V홈쇼핑을 대상으로 활동하는 패션스타일리스트와 패션모델을 대상으로 서로 간의 관계마케팅 요인, 신뢰, 재이용의도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TV홈쇼핑 패션스타일리스트와 패션모델 간의 관계마케팅을 위한 기초자료의 제공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 목적은 TV홈쇼핑을 대상으로 활동하는 모델을 대상으로 패션스타일리스트와의 관계마케팅 요인, 신뢰, 재이용의도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TV홈쇼핑 패션스타일리스트와 모델 간의 관계마케팅을 위한 기초자료 수립에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 TV홈쇼핑 모델의 특성(모델 경력, 소속기간, 연령, 성별)에 따른 집단 간 관계마케팅 요인, 신뢰, 재이용의도의 차이에 대해 알아본다.
제안 방법
1. TV홈쇼핑 모델 경력과 소속기간 따른 집단간 관계마케팅 요인, 신뢰, 재이용의도의 차이를 알아본다.
2. TV홈쇼핑 모델 연령과 성별에 따른 집단 간관계마케팅 요인, 신뢰, 재이용의도의 차이를 알아본다.
본 연구는 현업에 종사하는 TV홈쇼핑 모델 250명을 대상으로 2017년 9월 약 한 달간 진행되었으며, 예비조사 결과 유대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이 동일요인으로 수렴되어 결과를 토대로 설문지를 보완, 수정하여 최종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본 조사 역시 현재 활동 중인 TV홈쇼핑 패션모델들을 대상으로 2017년 10월부터 11월까지 약 한 달간 오프라인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총 250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설문지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선행연구로부터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선행연구의 문항들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설문지는 관계마케팅에 관한 총 26문항 중 전문성에 관한 6문항,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총 7문항, 서비스에 관한 총 7문항, 유대에 관한 총 6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관계의 질에 해당하는 신뢰에 관한 7문항과 관계 성과에 해당하는 재이용의도에 관한 6문항, 인구 통계학적에 관한 총 8문항을 포함한다. 요인분석 방법은 주성분분석(principle components analysis) 을 이용하였고 회전방식은 직각회전방식(varimax rotation)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조사 대상자는 TV홈쇼핑 모델 250 명이었으며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현업에 종사하는 TV홈쇼핑 모델 250명을 대상으로 2017년 9월 약 한 달간 진행되었으며, 예비조사 결과 유대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이 동일요인으로 수렴되어 결과를 토대로 설문지를 보완, 수정하여 최종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본 조사 역시 현재 활동 중인 TV홈쇼핑 패션모델들을 대상으로 2017년 10월부터 11월까지 약 한 달간 오프라인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총 250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또한 본 연구에서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문항간의 내적 일치도를 보는 Cronbach’s a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SPSS 18.0 Package Program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과 신뢰도검정, t-test를 실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문항간의 내적 일치도를 보는 Cronbach’s a계수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설문지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선행연구로부터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선행연구의 문항들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설문지는 관계마케팅에 관한 총 26문항 중 전문성에 관한 6문항,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총 7문항, 서비스에 관한 총 7문항, 유대에 관한 총 6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관계의 질에 해당하는 신뢰에 관한 7문항과 관계 성과에 해당하는 재이용의도에 관한 6문항, 인구 통계학적에 관한 총 8문항을 포함한다. 요인분석 방법은 주성분분석(principle components analysis) 을 이용하였고 회전방식은 직각회전방식(varimax rotation)을 사용하였다. 요인의 수를 결정하는 기준은 고유값(eigen value)이 1.
성능/효과
1달 간 방송횟수가 15회 이상인 모델 집단은 15회 미만 모델 집단 보다 패션스타일리스트의 전문성과 커뮤니케이션 및 유대관계, 신뢰, 재이용의도요인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소속기간은 곧 경력과 같은 이치이기에 업무의 특성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므로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추측된다.
3개 요인별 신뢰도를 검증 하기 위하여 Cronbach's α 신뢰도 검증방법을 실시해 분석한 결과, 모든 차원의 α계수가 0.57 이상으로 비교적 신뢰할만하였다.
모델경력에 따른 관계마케팅 요인, 신뢰, 재이용의도의 차이는 모델경력이 10년 이상 집단이 10년 미만 집단 보다 패션스타일리스트의 전문성과 서비스요인, 커뮤니케이션 및 유대 요인을 모두 높게 평가했다. 이는 모델의 경력이 많을수록 패션스타일리스트와의 잦은 접촉으로 서로 간 업무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높으며, 업무수행 시 포용의 능력이 큰 것으로 사료된다.
홈쇼핑 모델의 성별에 따른 관계마케팅 요인과 신뢰, 재이용의도의 차이에서는 서비스를 제외한 전문성, 커뮤니케이션 및 유대, 신뢰, 재이용의도 요인 모두 여성 집단이 남성 집단보다 높게 평가했다. 현재 홈쇼핑사에서 근무하는 패션스타일리스트의 성별 90%가 여성인 것을 감안했을 때 이와 같은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사료된다.
홈쇼핑 모델의 연령에 따른 관계마케팅 요인과 신뢰, 재이용의도의 차이에서 전문성,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및 유대요인 모두 연령이 20∼30대 보다 40대가 높게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모델의 경력과 기간, 연령과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패션스타일리스트는 TV홈쇼핑 모델을 대상으로 한 각 유형별 특징을 토대로 특성에 맞는 관계 마케팅 전략 수립의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사료 된다. 그러므로 본 자료를 토대로 TV홈쇼핑 패션스타일리스트의 업무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TV홈쇼핑 모델과의 관계마케팅에 대한 기초자료 제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시사점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통해 패션스타일리스트와 TV홈쇼핑 모델 간 관계마케팅 전략 수립의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되어지며, 효과적인 관계마케팅 수립은 업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계기의 발판이 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모델의 경력과 기간, 연령과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패션스타일리스트는 TV홈쇼핑 모델을 대상으로 한 각 유형별 특징을 토대로 특성에 맞는 관계 마케팅 전략 수립의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사료 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V홈쇼핑의 의류 판매방식의 변화양상은?
최근 TV홈쇼핑 패션방송 매출의 성장이 가속화 되고 의류 판매방식이 가격위주의 판매방식에서 패션 스타일링 위주의 판매방식이 증가함에 따라 상품을 코디네이션을 맡고 있는 패션 스타일리스트의 역할이 과거에 비해 확대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패션스타일리스트의 역할은 무엇인가?
패션스타일리스트의 역할은 상품을 방송의 목적에 맞게 모델에게 적절한 스타일링을 함으로써 상품판매에 주력하는 것으로 패션스타일리스트는 모델의 의상 컨셉을 기획하고 의상 피팅 부터 착장 까지 모두 관여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모델 이라는 직업은 패션스타일링이 항상 수반되기 때문에 대부분 패션스타일리스트와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 업무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TV홈쇼핑 내에서 패션스타일리스트와 모델의 목적은 무엇인가?
또한 모델 이라는 직업은 패션스타일링이 항상 수반되기 때문에 대부분 패션스타일리스트와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 업무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패션스타일리스트와 모델은 서로 간 가장 근접한 관계 속에서 상호 적절한 스타일링 매치를 통해 적절한 스타일링을 하는 것이 목적으로 볼 수 있으며 그 결과물을 통해 업무의 성패가 좌우된다고 볼 수 있다. 최근 패션스타일리스트에 관한 연구에서는 단순한 직업역할인식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며 아직까지 패션스타일리스트와 모델의 관계요인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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