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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 기술 패션 서비스 체험마케팅 요인이 소비자 수용과 이용에 미치는 영향 : 3D프린팅, 사물인터넷, 혁신성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experiential marketing factors of fashion service applying 4th industrial revolution technology on customer acceptance and use : focusing on 3D printing, internet of things, and innovation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1 no.3, 2019년, pp.93 - 108  

정소정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영주 (성신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influence of experiential marketing factors of 3D printing and Internet services on technology acceptance factors and usage intention. Furthermore, we analyzed how the user's innovativeness shows the effect on the intention to use. Data acquired from a total of 518 college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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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4차 산업이 적용된 패션 서비스 체험적 요인이 소비자 신기술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러한 영향이 이용 의도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 기술수용 요인이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혁신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4차 산업을 활용한 패션 서비스 체험적 요인이 사용자들의 기술 수용 요인과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더 나아가 사용자의 혁신성이 이용 의도에 어떠한 조절효과를 보이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하지만 의류학에 적용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며 4차 산업에 대한 소비자 태도의 관한 선행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4차 산업이 적용된 패션 서비스 체험적 요인이 소비자 신기술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러한 영향이 이용 의도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 기술수용 요인이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혁신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4차 산업 기술을 적용한 패션 서비스 체험적 요인이 서비스 수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하여 가설을 수립하고 검증하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4차 산업 기술을 적용한 3D 프린팅과 사물인터넷의 기술 수용 요인이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혁신성 조절 효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4차 산업을 활용한 패션 서비스 체험적 요인이 사용자들의 기술 수용 요인과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더 나아가 사용자의 혁신성이 이용 의도에 어떠한 조절효과를 보이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4차 산업 기술을 적용한 3D 프린팅 또는 사물인터넷 패션 서비스의 체험마케팅 요인은 신기술 수용 요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신기술 수용 요인은 4차 산업을 적용한 3D 프린팅 또는 사물인터넷 패션 서비스의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혁신성은 신기술 수용 요인이 4차 산업을 적용한 3D 프린팅 또는 사물인터넷 패션 서비스의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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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험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체험마케팅은 소비자를 브랜드 고객으로 유치 하기 위한 기업의 경쟁 시장에서 제품이나 품질 외의 다양한 체험을 통해 소비자를 자극하여 소비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마케팅 방법이다.
4차 산업 기술로 무엇이 있는가? 4차 산업 기술로는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3D 프 린팅, 로봇 등이 있다. 패션산업에서 주로 사용되는 3D 프린팅 제조 방식인 FDM(Fused Deposition Modelling)과 SLS (Selective Laser Sintering)의 특허기간 만료로 활 성화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고, 근 미래에는 판매 를 위하여 제작과정을 시연함으로써 체험을 제공 하는 마케팅이 상용화 될 것이다(김현창, 2015; 차윤수, 이정교, 2016).
3D 프린팅 발전이 더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과 현실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문제로 몇몇의 디자이 너는 3D 프린터 회사와 SLS 방식으로 출력한 디 자인을 선보이고 있으나 장비가격과 출력단가로 인하여 상품화 시도가 어려운 현실이다(이종석, 진성모,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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