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1, 2018년, pp.169 - 192
원영미 (인천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전공) , 전지혜 (인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인천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changes of their recognition and childcare practices before and after the training for disability awareness targeting class teachers in inclusive childcare setting. Subjects of this study were 9 teachers and the data was collected from 3 focus group (3 persons per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장애아 통합보육이란? | 장애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하여 장애아도 비장애아와 같은 환경에서 교육받을 권리가 강조되었고, 이는 통합보육으로 이어졌다. 장애아 통합보육이란 장애 아동이 또래의 비장애아동과 함께 어린이집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김수희, 김지현, 김정숙, 2014; 양승희, 유지연, 조현정, 2014). 통합보육이 처음 시도되던 시기에는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을 단순히 한 공간에서 지내도록 하는 물리적 통합 또는 하루 일과 중 한 두 가지 활동에 참여시키는 형태로 부분적 통합의 개념으로 적용 되었으나, 최근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장애아동이 비장애아동과 동등하게 모든 환경에서 동일한 소속감을 지닐 수 있도록 물리적, 사회적, 교수 활동적 통합을 지향하는 ‘완전통합보육’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다(이소현, 2003; 이정림, 김은영, 엄지원, 강경숙, 2012). | |
장애패러다임의 변화는 무엇으로 이어졌는가? | 장애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하여 장애아도 비장애아와 같은 환경에서 교육받을 권리가 강조되었고, 이는 통합보육으로 이어졌다. 장애아 통합보육이란 장애 아동이 또래의 비장애아동과 함께 어린이집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김수희, 김지현, 김정숙, 2014; 양승희, 유지연, 조현정, 2014). | |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전후로 하여 어떠한 장애인식 및 통합보육 실천의 변화경험을 갖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무엇인가? | 연구문제 1. 장애아 통합어린이집의 일반교사가 장애인식 개선교육을 통해 경험하는 장애아동에 대한인식과 보육경험의 변화는 어떠한가?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