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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홀센서와 고성능 미분기를 이용한 BLDC모터의 속도신호 구현
Realization of Velocity of BLDC Motor Using Linear Type Hall-effect Sensor and Enhanced Differentiator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7 no.7, 2018년, pp.840 - 845  

구정회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최장영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LDC motor is widely used as a servo motor due to high efficiency, high power density, low inertia, and low maintenance. However, BLDC motor generally needs position and velocity sensors to control actuation system. Usually, analog tachometers and encoders have been used for velocity feedback sens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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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그림 5에 나타낸 바와 같이 히스테리시스 특성을 갖는 비교기를 통해 BLDC모터 구동신호를 간단히 생성할 수가 있으며 동시에 선형홀센서의 아날로그 출력값을 이용하여 모터의 회전속도를 추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처럼 기존의 하드웨어 변경을 최소화하면서 선형홀센서를 통해 BLDC모터 구동을 위한 정류 신호와 모터의 속도신호를 동시에 구현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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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측기의 적용[1-3] 및 BLDC 모터의 홀센서 클럭을 통한 속도 추정방법[4-5]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이러한 센서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하기 위해 소프트웨어적으로 구동기의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관측기의 적용[1-3] 및 BLDC 모터의 홀센서 클럭을 통한 속도 추정방법[4-5] 등이 제안되었다. 하지만, 기존의 관측기를 통한 속도 추정 방법은 외란 및 파라미터 변동에 다소 민감하여 시스템의 성능과 안정도를 함께 만족시킬 수가 없으며, 홀센서의 클럭을 이용한 M방식, T방식, M/T방식 등의 펄스 카운팅 방식은 어느 정도 이상의 고속에서는 속도 추정이 가능하지만 저속 구간에서는 홀센서의 펄스 수가 적어 위상지연 및 잘못된 속도 정보로 인해 로봇과 같은 실시간 제어시스템에 적용하기가 곤란하다.
BLDC(Brushless DC) 모터의 장점은 무엇인가? BLDC(Brushless DC) 모터는 기존 DC모터와 비교하여 구조가 간단하고 브러쉬에 의한 마찰손실 없으며 소음이 적다. 특히 고효율 및 높은 내구성 등의 장점으로 인해 각종 자동차, 로봇 등의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일반 미분기 대신 고성능 미분기를 이용해 속도 신호를 얻을 경우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 그림 11은 래치형 홀센서를 이용한 T방식의 속도 신호에서 지연 현상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는 저속 구간에서의 속도신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500[RPM] 정도로 운전할 때의 시험 결과이다. 일반 미분기의 경우에는 신호 리플이 크게 나타나지만 고성능 미분기에 의한 속도 신호는 기존의 타코미터와 유사한 수준의 속도 신호가 얻어짐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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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Zhiqian Chen, Mutuwo Tomita, Shinji Doki and Shigeru Okuma "New Adaptive Sliding Observers for Positionand Velocity-Sensorless Controls of Brushless DC Motors", IEEE Tra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47, no. 3, pp. 582-591. 2000. 

  2. Gene F. Franklin, J. David Powell and Abbas Emami-naeini, "Feedback Control of Dynamic Systems", Addison Wesley, 1995. 

  3. Jorge Solsona, Maria I. Valla and Chrlos Muravchik "A Nonlinear Reduced Order Observer f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s", IEEE Tra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43, no. 4, pp. 492-497. 1996. 

  4. Lin Qiaobin, Lu Xiaofen, Guo Xinhua, Yan Bingjun and Guo Baojia "The Simulation of Sensorless Control of BLDC Based on the Counting of PWM Pulses", Transportation Electrification Asia-Pacific, 2014 IEEE Conference and Expo. 

  5. R. H. Brown, S. C. Schneider, and M. G. Mulligan, "Analysis of algorithms for velocity estimation from discrete position versus time data", IEEE Trans. Ind. Electron. vol. 39, pp. 11-19, Feb. 1992 

  6. Y. X. Su, C. H. Zheng, P. C. Mueller, and B. Y. Duan "A Simple Improved Velocity Estimation for Low-Speed Regions Based on Position Measurements Only", IEEE Trans. on Control Systems Technology, vol. 14, no. 5, pp. 937-94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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