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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어 처리를 이용한 감정 스트레스 인지 및 관리 챗봇 개발
A Development of Chatbot for Emotional Stress Recognition and Management using NLP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7 no.7, 2018년, pp.954 - 961  

박종진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Chungwoo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chatbot for emotional stress recognition and management using rule-based method and NLP is designed and developed to tackle various emotional stresses of people through questionnaire. For this, Dialogflow as open chatbot development platform and Facebook messenger as chatting plat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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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글이 축적한 자연어처리 기술을 적용하여 한글로 충분히 대화 가능한 챗봇을 개발할 수 있었다. 또한, 사용자의 입력과 이에 따른 질문을 통해 감정 스트레스를 인지하고 적절한 응답과 스트레스 해결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거나 후속 조치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추후 한글어 자연어 처리 라이브러리 등을 이용하여 미리 에이전트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개발된 챗봇의 기능을 더욱 강화하여 좀 더 자연스럽고 인간과 비슷한 챗봇을 구현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 본 논문에서는 여러 가지 감정적 스트레스 해결을 위해 사람들과 설문을 통해 문제를 인지할 수 있는 규칙 기반 및 자연어 처리를 이용한 감정 스트레스 인지 및 관리용 챗봇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챗봇 개발 공개 플랫폼인 다이얼로그 플로우와 채팅 플랫폼으로 페이스북 메신저를 사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챗봇과의 대화를 통해 특별히 사용자가 어떤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 감정적 스트레스를 가지는 경우 이를 인지 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챗봇을 개발한다. 이를 위해 감정적 스트레스를 분노/공격성, 슬픔/우울, 수치심/죄책감, 두려움/ 불안으로 나누고, 사용자의 입력을 통해 이를 인식하고 설문을 통해 그 정도를 파악하게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여러 가지 감정적 스트레스로 인해 지친 사람들과 대화하고 문제를 인지할 수 있는 규칙 기반과 자연어처리를 이용한 감정 스트레스 인지 및 관리용 챗봇을 설계하고 개발한다. 이를 위해 구글(Google)에서 제공하는 챗봇 개발 플랫폼인 다이얼로그 플로우(Dialogflow)와 페이스북 메신저 (Facebook Messanger)를 사용한다.

가설 설정

  • 최근 이러한 챗봇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6]. 첫째, 인공지능(AI)의 발전이다. 더 똑똑해진 인공지능을 통해 기업은 이제 주문 내역과 가장 빈번하게 검색한 것을 토대로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나 구매할 것을 예측하여 장바구니를 봇이 선택한 제품들로 미리 채워 놓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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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챗봇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요인은 무엇인가? 최근 이러한 챗봇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6]. 첫째, 인공지능(AI)의 발전이다. 더 똑똑해진 인공지능을 통해 기업은 이제 주문 내역과 가장 빈번하게 검색한 것을 토대로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나 구매할 것을 예측하여 장바구니를 봇이 선택한 제품들로 미리 채워 놓을 수 있다. 이런 인공지 능의 발전으로 고객 자신이 뭐가 필요한지를 알기도 전에 기업이 필요사항을 알 수 있으며, 강력한 신형 봇들이 고객을 가까운 친척들보다 더 잘 알 수 있다. 둘째, 사용자 경험에 대한 초점으로 현재 고객들은 연중무휴 24시간 지원뿐 아니라, 그런 지원들이 자신만의 필요사항에 맞춰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과거의 끔찍한 전화 돌리기 방식은 문제 해결이나 질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전화 대기열에서 기다리기를 거부하는 대담한 고객들에 의해 무너지고 있다. 셋째, 소셜 미디어에 더 적은 시간을 소비하는 사람 들로 요즘 사람들은 소셜 네트워킹 앱보다는 메신저(Messenger) 나 바이버(Viber) 같은 메시징 앱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 즉, 챗봇이 음성 인식 고유의 필요사항을 충족시키고 사람의 역할을 대신해가고 있다. 넷째, 줄어든 개발 비용과 대화형 API 의 증가이다. 챗봇은 기존의 모바일 앱에 비해 개발과 유지보수가 훨씬 간단하고 빠르다. 또한 주요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사용 자가 인공 지능, 자연어 처리, 음성 인식을 활용하여 저렴한 비용 으로 챗봇을 개발할 수 있는 대화형 API나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있다.
메시징 앱 챗봇은 무엇을 제공하는가? 메시징 앱 챗봇은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전자상거래, 여행 계획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현재 전자상거래에서 젊은 소비자에 초점을 맞춰 폭넓게 챗봇을 활용하고 있다.
챗봇이란? 챗봇은 채팅(Chatting)과 로봇 Robot)의 합성어로 인간과 같이 대화하는 인공지능 기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현재 챗봇은 크게 두 종류로, 메시징 플랫폼에 도입되는 메시징 챗봇과 최근에 급부상하는 가상 비서(virtual assistan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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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ttps://techcrunch.com/2012/01/10/doctors-or-algo rithms 

  2. http://www.yoonsupchoi.com/2018/03/27/vuno-bone-age 

  3. L.P. Morency et. al, "SimSensei Demonstration: A Perceptive Virtual Human Interviewer for Healthcare Applications", Proc. of the 29th AAAI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pp. 4307-4308, 2015. 

  4. L.P. Morency et. al, "It's only a computer: Virtual humans increase willingness to disclo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37, pp. 94-100, August 2014. 

  5. J.J. Park, et al., "Development of mobile healthcare app for mental health management", The Journal of IIBC vol. 14, no. 6, pp. 13-18, 2014. 

  6. "Present state and strategy of business chatbot in AI era", IDG Deep Dive, 2018. 

  7. http://www.ciokorea.com/news/31605#csidx904c50e049e59b38227102ecf56aead 

  8. http://bab2min.tistory.com/573 

  9. How to resolve 7 Deadly Stresses, IBLP, 2008. 

  10. http://www.kormedi.com/care/htest/default.aspx?htcdHT3C01 

  11. http://aidev.co.kr/chatbotdeeplearning/3187 

  12. http://static.wooridle.net/lectures/chatbot/ 

  13. E.K.Hong, "Mobile Healthcare Application", Computer World, vol. 367, 2014. 

  14. R. Collobert, J. Weston, L. Bottou, M. Karlen, K. Kavukcuoglu, and P. P. Kuksa, "Natural language processing (almost) from scratch",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12:2493-253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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