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산업은 국제유가 상승, 차량가격 상승 등 다양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 정부 규제완화와 더불어 생산 효율성 증가를 위한 경영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조달물류 개선을 목표로 실제 회사에서 사용 중인 요인들을 바탕으로 Fuzzy-AHP-TOPSIS를 활용하여 조달물류 평가모델을 구축하였다. G사 자동차 3개 공장을 평가대상으로 Fuzzy-AHP 분석한 결과, 장기 품질문제 해결, 자재결품 정지시간 최소화, 장비사고 방지, 단기 품질문제 해결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TOPSIS 분석결과 B공장의 조달물류가 가장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시된 평가모델을 사용하여 향후 주기적인 조달물류 관련 평가가 가능하며, 이는 자동차 산업 효율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갖는다.
자동차 산업은 국제유가 상승, 차량가격 상승 등 다양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 정부 규제완화와 더불어 생산 효율성 증가를 위한 경영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조달물류 개선을 목표로 실제 회사에서 사용 중인 요인들을 바탕으로 Fuzzy-AHP-TOPSIS를 활용하여 조달물류 평가모델을 구축하였다. G사 자동차 3개 공장을 평가대상으로 Fuzzy-AHP 분석한 결과, 장기 품질문제 해결, 자재결품 정지시간 최소화, 장비사고 방지, 단기 품질문제 해결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TOPSIS 분석결과 B공장의 조달물류가 가장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시된 평가모델을 사용하여 향후 주기적인 조달물류 관련 평가가 가능하며, 이는 자동차 산업 효율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갖는다.
Automobile industry is facing a variety of risks, including the rise of international oil price and the increase of car prices. In addition to the government's deregulation, efforts should be made to improve management aiming at higher production efficiency. In this study, we established a model for...
Automobile industry is facing a variety of risks, including the rise of international oil price and the increase of car prices. In addition to the government's deregulation, efforts should be made to improve management aiming at higher production efficiency. In this study, we established a model for evaluating the procurement logistics based on the Fuzzy-AHP-TOPSIS by using the factors that are actually used in real companies aimed at the improvement of procurement logistics. A total of three automobile factories of Company G were chosen as the evaluation subject. In the result of the Fuzzy-AHP analysis that was conducted on a sample of three car factories, solving the long-term quality problems, minimizing the stop time due to the shortage of materials, preventing the of equipment accident, and solving the short-term quality problems were proven to be the most important factors. TOPSIS analysis result indicated that Factory B had the best procurement logistics. Our study has significance that it can contribute to the improvement of efficiency in the automobile industry as the evaluation model suggested in this study can be used for regular evaluation related to the procurement logistics in the future.
Automobile industry is facing a variety of risks, including the rise of international oil price and the increase of car prices. In addition to the government's deregulation, efforts should be made to improve management aiming at higher production efficiency. In this study, we established a model for evaluating the procurement logistics based on the Fuzzy-AHP-TOPSIS by using the factors that are actually used in real companies aimed at the improvement of procurement logistics. A total of three automobile factories of Company G were chosen as the evaluation subject. In the result of the Fuzzy-AHP analysis that was conducted on a sample of three car factories, solving the long-term quality problems, minimizing the stop time due to the shortage of materials, preventing the of equipment accident, and solving the short-term quality problems were proven to be the most important factors. TOPSIS analysis result indicated that Factory B had the best procurement logistics. Our study has significance that it can contribute to the improvement of efficiency in the automobile industry as the evaluation model suggested in this study can be used for regular evaluation related to the procurement logistics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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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Lee et al[15]은 개념이 모호한 3PL를 정의하고, 국내 3PL 업체들이 갖춰야 할 CSF(Critical Success Factors) 제시를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CSF가 실제 화주가 느끼는 3PL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제시하였다.
하지만 국제정세와 국내 내수시장 부진 등으로 인해 자동차산업은 큰 위기를 겪고 있고 근로자의 인건비 상승, 생산성 저하 등 자동차업체의 체질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Fuzzy-AHP-TOPSIS를 이용하여 전문가를 대상으로 G사의 3개 공장에 대한 조달물류 평가요인의 중요도 산출 및 3개 공장의 조달물류 평가를 실시했다.
이러한 측면에서 실제 회사에서 사용 중인 요인들을 바탕으로 조달물류 평가모델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G사의 생산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인 SPQRC를 바탕으로 G사의 3개 공장에 대한 조달물류 평가를 실시한다.
또한 자동차 제조업체 특성상 제조공장이 지역별로 특성이 다르고 타산업에 비해 제조하기 위한 부품이 많아 조달물류가 핵심파트임에도 불구하고 자동차산업에서 조달물류 관련 연구는 미진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자동차 공장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조달물류 평가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평가모델 구축을 위해 G사의 생산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인 SPQRC를 기초로 In-depth 인터뷰를 통해 세부요인을 도출한다.
Kim et al[18]은 인천항 중고자동차 물류단지의 운영요인을 도출하고, 각 요인의 가중치 및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하여 물류단지의 최적 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분석결과 물류단지 운영요인 중 비용요인이 가장 높은 중요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제안 방법
추출된 요인을 바탕으로 Fuzzy AHP TOPSIS(Technique for Order of Preference by Similarity to Ideal Solution)를 이용하여 G사 3개 공장의 조달물류를 평가한다. 3개 공장간 비교를 통해 분석에서 제시되는 개선사항을 바탕으로 향후 생산전략을 도출한다.
한편 Fuzzy-AHP-TOPSIS 분석을 위하여 G사 및 G사의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전문가 설문을 실시하였다. 국내 조달물류팀에서 근무중인 전문가를 대상으로 총 60부의 설문을 회수하여 Fuzzy-AHP-TOPSIS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측치를 포함한 사용할 수 없는 전문가 설문을 배제하고, 총 46명 전문가 의견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저자는 물류 거점의 통합, Hub-and-spoke 시스템 도입, 주차 빌딩/자동창고의 도입 등과 같은 해결책을 제시했다. 더불어 효과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현실적용 가능한 3가지 시나리오를 제안하였다.
Veselko et al[11]은 비즈니스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며 생산비용을 줄이기 위한 역할을 하고 있는 Just In Time(JIT)의 개념과 영향을 제시했다. 저자는 품질대비 가격, 재고 자산, 유연성, 운반성, 구매자/운반자, 구매자와의 의사소통 등의 요인을 활용하여 기존 작업과 JIT시스템을 평가하였다. JIT시스템이 기업의 이익측면에서 효율적이며, QR 및 Canban과 함께 사업운영에 중요한 시스템이라고 주장했다.
Zhu et al[21]은 E-Commerce 에플리케이션 중 상당수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점에 주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전자 상거래 회사의 경영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하여 중국의 17개 노트북 브랜드를 대상으로 AHP와 TOPSIS를 활용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조달물류 평가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G사에서 생산 효율성과 안정성을 위한 프로그램인 SPQRC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현재 G사 자동차 공장에서 20년 이상 근무 중인 책임급 직원 2명과 심층인터뷰를 통해 14개의 세부요인을 도출하였다.
Park & Lee[8]은 여러 기준으로 인해 물류비를 계산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특히 저자는 물류비 중 조달물류 활동의 구조분석과 조달물류비를 계산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통하여 조달물류비 절감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자동차 공장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조달물류 평가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평가모델 구축을 위해 G사의 생산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인 SPQRC를 기초로 In-depth 인터뷰를 통해 세부요인을 도출한다. 추출된 요인을 바탕으로 Fuzzy AHP TOPSIS(Technique for Order of Preference by Similarity to Ideal Solution)를 이용하여 G사 3개 공장의 조달물류를 평가한다.
한편 Fuzzy-AHP-TOPSIS 분석을 위하여 G사 및 G사의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전문가 설문을 실시하였다. 국내 조달물류팀에서 근무중인 전문가를 대상으로 총 60부의 설문을 회수하여 Fuzzy-AHP-TOPSIS 분석을 실시하였다.
커튼월 공사는 총공사비의 10~15%를 조달물류가 차지한다. 현장에서 조달물류를 담당하는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물류관리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요소를 도출하고 개선을 위한 중요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국내 조달물류팀에서 근무중인 전문가를 대상으로 총 60부의 설문을 회수하여 Fuzzy-AHP-TOPSIS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측치를 포함한 사용할 수 없는 전문가 설문을 배제하고, 총 46명 전문가 의견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Table 6은 응답에 사용한 전문가의 기초통계이다.
이론/모형
평가모델 구축을 위해 G사의 생산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인 SPQRC를 기초로 In-depth 인터뷰를 통해 세부요인을 도출한다. 추출된 요인을 바탕으로 Fuzzy AHP TOPSIS(Technique for Order of Preference by Similarity to Ideal Solution)를 이용하여 G사 3개 공장의 조달물류를 평가한다. 3개 공장간 비교를 통해 분석에서 제시되는 개선사항을 바탕으로 향후 생산전략을 도출한다.
성능/효과
Horenberg[17]은 3PL업체가 4차 산업 환경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연구했다. 3PL업체는 3D프린팅을 사용하여 인근 지역 생산 및 생산공정을 변경하였고, 드론을 통한 효율화, 자율 주행차량, 블록체인과 관련한 정보를 통해 산업변화를 거친 것으로 확인했다.
Table 13은 Fuzzy-TOPSIS 방법론을 적용하여 두 가중치의 상대적인 근접도를 통해 나타난 조달물류 평가결과이다. 3개 공장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B공장이 Fci값이 0.577로 가장 높아 조달물류 효율성이 가장 높다고 분석되었으며, 다음으로 A, C 공장 순 각각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B공장의 조달물류 평가 분석결과 긴급대응, 적재율 향상, 사고 발생, 납입일 준수가 가장 높은 중요요인으로 평가되었다.
C공장의 조달물류 평가 분석결과 장비사고방지와 자재결품 정지시간 최소화, 사고방지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Fuzzy-AHP분석결과 장기품질문제 해결, 자재 결품 정지시간 최소화, 장비사고 방지, 단기품질문제 해결 순으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전문가의 조달물류평가 결과, A공장의 경우 장비사고 방지, 사고발생, 긴급대응, 자재 결품 정지시간 최소화가 높게 평가됐다.
Fuzzy-AHP분석결과 장기품질문제 해결, 자재 결품 정지시간 최소화, 장비사고 방지, 단기품질문제 해결 순으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전문가의 조달물류평가 결과, A공장의 경우 장비사고 방지, 사고발생, 긴급대응, 자재 결품 정지시간 최소화가 높게 평가됐다. 하지만 장기품질문제 해결과 단기품질문제 해결은 낮은 평가를 받았다.
Hur et al[14]은 수출입 기업들이 3자 물류를 위한 전략적 제휴를 하는데 있어 필요한 의사결정의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했다. 분석결과 3PL 서비스를 이용하는 수출입 규모가 큰 국내 수출입 기업의 대부분이 3PL 활용 폭이 넓다는 것을 밝혔다.
Jang[19]는 IMO 정보관리시스템의 예비과제 우선순위를 평가하기 위해 Fuzzy-TOPSIS와 AHP를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경제적 타당성과 전략적 부합성, 운영 적용성, 기술적 구현성 순위로 경제성 타당성이 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물류단지의 최적 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분석결과 물류단지 운영요인 중 비용요인이 가장 높은 중요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Koh & Ha[4]은 자동차 제조업체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자 포터의 다이아몬드모형을 통해 부품조달 경쟁력 결정요인의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부품의 생산 규모, 수요의 양적 기반, 질적 수준, 부품의 품질수준 순으로 중요한 것로 나타났다.
1203)의 경우 자재 결품발생으로 인해 공정라인이 정지하게 되면 자재가 납품될 때까지 지연될 뿐만 아니라 생산라인의 재가동으로 인한 비용발생 등 다양한 문제점으로 연결된다. 세 번째로 장비사고 방지(0.1137)로 나타났다. 장비사고로 인한 작업자들의 인명손실이 발생할 경우, 공장의 라인을 멈추고 사후 사고발생가능성에 대한 전수조사가 이루어진 후 공장라인이 재개된다.
G사는 현재 국내에 3개 공장을 가동 중이며, 먼저 A공장의 조달물류를 평가하면 다음과 같다. 조달물류 평가 결과, 장비사고 방지, 사고 발생, 자재결품 정지시간 최소화가 가장 높은 중요요인으로 평가되었다.
한편 Fuzzy-TOPSIS 방법론을 적용하여 국내에 운영 중인 G사의 3개 공장을 평가한 결과 B공장이 Fci값이 0.577로 가장 높아 조달물류 효율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고, A, C 공장 순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저자는 향후 이론적 틀을 보강해야 하고. 두 가지 방법론 간의 행렬의 역수성 유지, 순위 역전현상에 대한 심층분석과 파레토최적에 위배되지 않는 분석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향후 연구에서는 국내 공장별 전문가의 인식 차이분석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고려하지 않았던 다양한 변수, 분석 방법론(델파이법, 인식 차이 등의 검정 방법)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산업적 측면에서 시사점을 보면 전문가 의사를 추출할 수 있는 Fuzzy-AHP-TOPSIS을 도입하여, 자동차 조달물류를 구성하는 평가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활용하여 현재 운영 중인 자동차 공장의 평가모델을 제시한 점에 있다. 또한 제시된 평가모델을 사용하여 향후 주기적인 조달물류 관련 평가가 가능하며, 이는 자동차 산업 효율화에 기여할 수 있다.
분석 결과 중소제조업의 경우 IL활동과 경쟁우위가 정(+)의 관계에 있음을 파악하였으며, IL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개선하여 효율적으로 실행, 통제되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연구의 한계점으로 전문가 설문은 전국적인 범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조달물류의 특성상 공장과 협력업체를 구분하지 않고 이루어졌다. 향후 연구에서는 국내 공장별 전문가의 인식 차이분석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Schulz & Müller[13]은 자동차 산업의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제품 개발의 효율성 증대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했다. 저자는 개발, 판매뿐만 아니라 조달과정의 혁신을 실현하여 최대한의 가치를 창출하여 제품의 복잡성의 확산을 파악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제언했다.
향후 R&D구축을 통하여 안전을 도모하면서 품질을 향상시키고, 불량률 최소화를 위한 공정 효율성 증대노력이 필요하며, 자재 결품 최소화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는 독일의 B사와 M사, 일본의 T사 등 판매 증가에도 불구하고 미국 G사 수입차량 하락, 독일 V사의 판매중단 조치로 인한 것이다. 향후 미국과의 FTA 재협상으로 인한 미국 자동차의 수입량 증가, 독일 V사의 판매 재개로 인한 수입차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어 국내 자동차 업체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연구의 한계점으로 전문가 설문은 전국적인 범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조달물류의 특성상 공장과 협력업체를 구분하지 않고 이루어졌다. 향후 연구에서는 국내 공장별 전문가의 인식 차이분석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고려하지 않았던 다양한 변수, 분석 방법론(델파이법, 인식 차이 등의 검정 방법)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또한 공장 내에서도 근로자의 인건비 상승과 자동차 생산 1대당 투입시간인 HPV (Hours Per Vehicle) 지수가 높아 생산효율이 떨어지는 문제점 등을 가지고 있다. 현재 국내 자동차 산업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정부 규제완화와 같은 정책적 지원과 더불어 자동차 생산의 효율성 증가를 위한 회사의 경영개선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경우 자동차 1대당 생산하는데 필요한 부품이 2만여 개에 달할 정도로 많은 부품이 소요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산업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자동차 산업은 소재, 부품, 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과 연계된 산업으로서 국가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1].
자동차생산 1대당 투입시간을 낮추기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적시, 적당량의 부품공급은 HPV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정도로 자동차 공장에서 필수요인중 하나이다. HPV를 낮추기 위해서는 근로여건 개선, 공장라인 개선, 조달물류 개선 등 다양한 해결방안이 있다.하지만 이중 조달물류 개선을 통해 생산효율을 높이게될 경우 생산효율과 더불어 비용측면에서 회사에 이점을 줄 수 있어 조달물류 개선은 자동차 회사의 생산 프로세스과정에서 필수적 항목이다.
AHP 방법론은 어떠한 방법론인가?
Saaty[22]가 고안한 AHP 방법론은 전문가의 주관적인 의견을 객관화시키기 위해 쌍대비교를 통해 중요도를산출하는 방법론이다. 하지만 AHP 방법론의 경우 인간의 애매모호한 의사를 모형에 반영하는데 한계를 가지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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