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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체육으로서 해양스포츠의 가치 탐구
Exploring the value of marine sports as a sport for all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7, 2018년, pp.309 - 315  

정영규 (선문대학교) ,  이형일 (선문대학교 스포츠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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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방식 및 환경의 변화로 생활체육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해양스포츠 활동의 기회확대로 인해 해양스포츠인구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해양스포츠가 가지고 있는 생활체육으로서의 가치를 문헌연구를 통해 탐구하였다. 탐구 결과, 해양스포츠는 여가만족, 복지기능과 같이 생활체육이 가지고 있는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도구로서의 기능적 가치를 포함하고 있으며 개인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사회적 행복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해양스포츠는 자연을 활용한 직접경험 신체활동으로서 인간이 자연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비현실적 여가활동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현대사회의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인격을 형성시킬 수 있는 정서 교육적 가치가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해양스포츠가 생활체육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가치 이상의 긍정적 가치들을 내포하고 있으며 생활체육으로서의 충분한 가치가 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participation in marine sports activities has increased according to the increased national income, changes in lifestyle, etc., this study explored various values and possibilities towards a sport for all, which are inherent in marine sports, through the literature research with respect to 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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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해양 정책자료 및 선행연구 자료를 통해 생활체육의 필요성과 국내 해양레저 환경변화를 이해하고 생활체육과 해양스포츠에 내재 되어있는 가치 중심의 문헌연구를 통해 생활체육이 가지고 있는 가치들과 해양스포츠에 내재되어 있는 다양한 가치를 분석하여 생활체육으로서 해양스포츠의 가능성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해양스포츠 환경 속에서 현대인들이 쉽게 접근하여 삶의 질 향상에 한발 다가갈 수 있도록 생활체육으로의 인식을 확산시키고 국내의 해양스포츠의 저변 확대를 위한 기초적인 연구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해양 정책자료 및 선행연구 자료를 통해 생활체육의 필요성과 국내 해양레저 환경변화를 이해하고 생활체육과 해양스포츠에 내재 되어있는 가치 중심의 문헌연구를 통해 생활체육이 가지고 있는 가치들과 해양스포츠에 내재되어 있는 다양한 가치를 분석하여 생활체육으로서 해양스포츠의 가능성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해양스포츠 환경 속에서 현대인들이 쉽게 접근하여 삶의 질 향상에 한발 다가갈 수 있도록 생활체육으로의 인식을 확산시키고 국내의 해양스포츠의 저변 확대를 위한 기초적인 연구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해양스포츠에 내재되어 있는 생활체육으로의 다양한 가치들에 대한 탐구를 통해 변화되고 있는 현대사회의 여가활동환경 속에서 해양스포츠를 생활체육으로서 인식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도구로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과 나아가 이를 통해 해양스포츠 영역이 발전할 수 있는 기초연구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 다. 이를 위해 여가활동, 생활체육, 해양스포츠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의미를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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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활체육 참여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생활체육은 신체적 건강, 심리적 행복과 만족을 충족 시켜줄 수 있는 삶의 영역이며 스포츠와 놀이의 속성을 동시에 포함하고 있는 신체활동이다. 생활체육 참여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은 참여자 스스로 개 인의 신체 및 수행능력을 고려하여 활동난이도를 적절하 게 조절할 수 있어 참여자의 활동과 환경에 대한 최적의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주관적 몰입의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5]. 생활체육은 건전한 신체활동을 통해 국민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의 추구를 기본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경제 및 사회변화로 인해 증대된 국민의 삶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욕구충족에 필요한 기본조건이 될 수 있 다[6].
해양을 활용한 여가활동 현황은 어떠한가? 현대인의 다양한 여가체험에 대한 요구와 마리나 시설확충 등과 같은 정부차원의 해양레저육성정책에 따른 해양레저분야의 성장으로 체험의 기회가 확대 되면서 해양을 활용한 여가활동을 추구하고자하는 인구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해양스포츠가 갖는 정서 교육적 가치는 무엇인가? 더욱이 해양스포츠는 자연을 활용한 직접경험 신체활 동으로서 인간이 자연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자연친화적 활동이다. 특히, 스마트폰, PC 등 비 현실적 여가활동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현대사회의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인격을 형성시킬 수 있는 정서 교육적 가치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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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J. H. Lee. (2007). The Meaning of "Sport for All" in terms of Social Welfare. Philosophy of Movement : Journal of Korean Philosophic Society for Sport and Dance, 15(3), 45-58. 

  2. H. M. Kang. (2015). The Developments in the Sport for all as a Mechanism of Happines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port Policy, 13(1), 13-27. 

  3. J. Y. Jang & S. B. Kang & O. R. Kwon. (2014) The educational value explore for marine sports. Philosophy of Movement : Journal of Korean Philosophic Society for Sport and Dance, 22(1), 137-153. 

  4.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4). The promotion of ocean tourism a master plan. 

  5. Csikzentmihalyi, M.(1990). Flow :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 Row. 

  6. B. J. Lim. (1995). An introduction to sports sociology, Seoul : Donghwa. ISBN : 9788985805001 

  7. Diener, E(1984).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95(3). 

  8. S. W. Lim. (2002). Modern society and sports, Daegu : Kyungbuk National University The publishing department. ISBN : 8971801204 

  9.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2016). Participation in physical education Research Report 

  10. S. U. Ji. (2006). Marine sports resource theory, Seoul : DKbooks. ISBN : 89-5676-127-2 

  11. K. D. Kim & S. J. Moon & S. H. Park. (2017).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Value, Risk Perception, Emotional Response and Switching Intention of The Ocean Leisure Experience. Northeast Asia Tourism Research, 13(2), 101-125. 

  1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0). Marina Port a master plan. 

  13. Y. J. Yoon & C. S. Park. (2001). The Means for Activating Marine Sport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Sociology of Sport, 14(2), 317-335. 

  14. J. Kim. (2007). The effect of Marine Sports participant's enjoyment and perceived constraints on flow degree and Continuous Behavior after participation.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Graduate School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15. M. E. Lee & K. S. Ahn. (2010). A Study on Relation of Five-Day School Week System(Five Days Class) and Adolescent's Leisure Activi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12), 309-341. 

  16. Sacker, A. & Cable, N(2005). Do adolescent leisure-time physical activities forter health and in adulthood? Evidence from two British birth cohorts. European Journal of Public Health, 16(3), 331-335. 

  17. K. M. Lee & J. Kim. (2007). Influence of motives of club members to marine sports on participants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Physical Education, 46(2), 117-130. 

  18. O. K. Yoon. (2007). The Role of Geography Education in Marin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41(4), 491-506. 

  19. H. M. Kim. (2010).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 of South Korea Marine Education and Development Plan. Department of Sociology, Graduate School,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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